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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특징과 목표,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편성,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내용체계,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선택과목(음악과 생활),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교수학습방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특징

Ⅲ.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목표
1. 총괄목표
2. 하위목표

Ⅳ.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편성

Ⅴ.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내용체계
1. 이해 영역
1) 리듬
2) 가락
3) 화성
4) 형식
5) 셈여림
6) 빠르기
7) 음색
2. 활동 영역
1) 가창
2) 기악
3) 창작
4) 감상

Ⅵ.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선택과목(음악과 생활)
1. 개정 중점
1) 포괄적이고 연계성 있는 음악과 교육과정
2) 우리 음악 문화의 창달을 위한 국악교육
3) 문제 해결력과 창의성 신장
4) 타당성 있는 음악과 평가
2. 성격
3. 목표
1) 총괄목표
2) 하위목표
4. 내용
1) 가창
2) 기악
3) 창작
4) 감상
5. 교수․학습 방법
6. 평가

Ⅶ.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권의 음악을 듣고 음악적 특성을 비교하기
생활 속에서의 음악의 역할과 가치를 이해하기
역사적ㆍ문화적ㆍ사회적 배경에 따른 음악 양식을 비교하기
다양한 연주 형태와 연주매체에 따른 음악의 특성을 이해하기
음악을 듣고 일정한 기준에 따라 평하기
음악과 다른 예술과의 관계를 이해하기
5.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방법은 학생들이 습득해야할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경험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수업을 통하여 문제 해결력과 높은 수준의 사고력을 기르고, 창조적 능력을 기르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이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학생 자신의 생각을 끌어내며 스스로 학습에 참여하고, 학교 밖에서 경험하는 음악의 세계와 관련을 지어 통합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음악활동을 의미있게 하기 위해서는 음악 자체를 위주로 하는 활동중심의 음악수업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음악활동을 통하여 학생이 음악을 직접 경험하도록 하여야 한다.
교수-학습방법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서는 충실한 학교 교육과정의 개발, 자료와 교구, 설비를 갖추도록 하여야 할 것이며, 이러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갖춘 음악교사의 교육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6. 평가
(1) 종합적이고 균형있는 평가
(2) 내용체계에 제시되어 있는 성취기준을 준거로 한 평가
(3) 신뢰성있고 다양한 평가방법 및 평가 결과 제시
(4) 학생의 학습과정을 진단하고 개별화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평가방법의 활용(예, 수행평가)
(5) 수업의 한 영역으로서의 학습개선을 위한 평가의 활용
Ⅶ.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수학습방법
가. 교수학습 지도 계획은 교육과정의 목표 및 내용을 중심으로 하되, 지역의 특성, 학교의 요구와 실정, 학생의 발달 수준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체계적이고 신축성 있게 수립한다. 교수학습 방법은 학년별로 고려하고, 같은 학년에서도 목표와 내용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한다.
나. 내용 영역은 이해와 활동으로 구분되어 있으나, 실제 학습에서는 두 영역을 통합하여 지도하도록 한다.
다. 음악과의 모든 학습은 실음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다양한 악곡과 활동을 통하여 음악성과 창의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또, 학생들이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가급적 많이 제공하도록 한다.
라. 이해 영역은 다양한 악곡과 음악 활동을 통하여 음악 개념들을 습득하고, 학생 스스로 학습에 참여하여 문제 해결력과 창의적인 사고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높이도록 한다.
마. 활동 영역은 가창, 기악, 창작, 감상으로 구분되며, 수업에 따라 영역별로 운영하기도 하고 통합적으로 접근하기도 한다. 모든 학습 활동은 음악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사고하고, 수용하는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바. 교수학습 내용에 따라 활동 중심, 개인별그룹별 수업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학습의 흥미와 참여도를 높이도록 한다.
1) 가창 학습은 바른 자세호흡, 자연스러운 발성을 지도하고, 악곡의 특징과 분위기를 살려 학생의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2) 기악 학습은 바른 자세와 바른 주법을 익히도록 하고, 악곡의 특징과 분위기를 살려 학생들의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또, 학생이 혼자서 악기를 연주하거나, 간단한 악곡을 외워서 연주하는 기회를 가지도록 한다. 악기는 학생의 요구와 학교의 실정에 따라 선택하여 지도하도록 하며, 3, 4학년은 소고, 장구, 큰북, 작은북 등의 리듬악기와 리코더, 실로폰, 멜로디언 등의 가락 악기를 중심으로 지도하고, 5, 6학년은 3, 4학년에서 학습한 악기와 북, 단소, 피아노 등을 지도한다.
3) 창작 학습은 기초적인 창작 능력을 중심으로 개인별, 그룹별로 음악을 만들어 노래하고 연주하는 기회를 가지도록 한다.
4) 감상 학습은 다양한 음악을 들으며 악곡의 특징을 파악하고 음악적 이해를 높여 음악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즐겨 들을 수 있는 태도를 기르게 한다.
사. 전통 음악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하고 실제적인 지도 방법을 개발하고, 전문 인적 자원을 활용하여 우리 음악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한다.
아. 오디오, 비디오,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수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자. 음악과 관련된 지역 사회의 문화 행사에 참여하여 음악의 역할과 가치를 이해하고 생활화하도록 한다.
Ⅷ. 결론
인간의 음악적 경험을 관찰해 보면, 누구나가 듣고 음악임을 공인하는 객관적인 음악도 있지만 아무도 음악이라 동의하지 않을 소리 현상을 대하고서도 성립될 수 있는 주관적인 음악 또한 존재한다. 베에토벤이나 모차르트의 ‘작품’처럼 사회가 공인한 음악은 아닐 지라도 ‘음악’이라 부를 수 있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개인에게의 음악’이 있을 수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우리 사회에는 사회적 통념속에 자리하고 있는 이미 사회와 약속한 특정 음악 질서, 음악 재료들을 고수하는 ‘음악’, 대상관련적 ‘음악’이 있는가 하면, 사회적 약속과는 별개로 어떤 소리 현상이 듣는 이, 즉 수용자의 감정과 느낌을 유발시킬 수 있는 그런 수용관련적 ‘음악’도 있는 것이다.
교육은 ‘음악’이 지니는 이러한 양면적 현상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시각에서 보는 교육 현황에서 현재의 제재곡 위주의 교육 태도는 비난 받을 만 하다. 지식습득 차원에서의 음악 교육이기 보다 정서와 상상력 등에 기여하는 음악적 경험으로의 유도를 기대하는 음악 교육이고자 한다면 우리의 음악 교육은 현재와 같은 제재곡 위주의 태도로부터 벗어나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교육과정해설(총론), 2001
경상남도교육청, 제7차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연수 자료, 2001
이용일, 음악교육학 개설, 서울 현대악보출판사, 1995
이홍수, 음악 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현대음악출판사, 1991
양종모, 음악과 평가 방법, 사고력·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예·체능 교과 평가 방법 개선, 창문여자중학교, 2000
이경언 외,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연구 - 고등학교 음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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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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