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종류
1. 아악
2. 취타
3. 실내악
4. 무용곡
5. 산조
6. 가곡
7. 가사
8. 시조
9. 창극조
10. 무용가
11. 통속가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특징
1. 장사훈의 이론
2. 기보법에 의한 음악의 특징 고찰
3. 가락구성 요소의 차이
1) 음계의 차이점
2) 장단과 박자의 차이점
Ⅲ. 국악(한국전통음악) 관련 용어
1. 궁중음악 밑도드리
2. 가야금 병창 녹음방초, 심청가중 방아타령
1) 녹음방초
2) 심청가중 방아타령
3. 민속무용 승무
4. 서도입창 놀량, 앞산타령, 뒷산타령, 경발림
1) 놀량
2) 앞산타령
3) 뒷산타령
4) 경발림
5. 아쟁독주 아쟁산조
6. 단가, 판소리 사철가, 흥보가
7. 궁중음악 함녕지곡
8. 궁중무용 사선무
8. 가곡 언락, 편락
1) 언락
2) 편락
9. 창작국악 거문고 독주/달무리
10. 남도민요 육자백이
1) 육자백이
2) 자진 육자백이
3) 삼산은 반락
4) 개고리 타령
11. 민속음악 사물놀이
Ⅳ. 국악기의 분류와 종류
1. 분류
1) 음악 계통에 의한 분류
2) 제작 재료에 따른 분류법
3) 연주법에 따른 분류
2. 종류
1) 해금
2) 아쟁
3) 대금
4) 피리
5) 장고
6) 좌고
7) 진고
Ⅴ. 국악(한국전통음악)과 박연의 율관
Ⅵ.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국내공연 현황
Ⅶ. 국악강습과 국악강좌
Ⅷ. 향후 국악(한국전통음악) 관련 제언
참고문헌
1. 아악
2. 취타
3. 실내악
4. 무용곡
5. 산조
6. 가곡
7. 가사
8. 시조
9. 창극조
10. 무용가
11. 통속가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특징
1. 장사훈의 이론
2. 기보법에 의한 음악의 특징 고찰
3. 가락구성 요소의 차이
1) 음계의 차이점
2) 장단과 박자의 차이점
Ⅲ. 국악(한국전통음악) 관련 용어
1. 궁중음악 밑도드리
2. 가야금 병창 녹음방초, 심청가중 방아타령
1) 녹음방초
2) 심청가중 방아타령
3. 민속무용 승무
4. 서도입창 놀량, 앞산타령, 뒷산타령, 경발림
1) 놀량
2) 앞산타령
3) 뒷산타령
4) 경발림
5. 아쟁독주 아쟁산조
6. 단가, 판소리 사철가, 흥보가
7. 궁중음악 함녕지곡
8. 궁중무용 사선무
8. 가곡 언락, 편락
1) 언락
2) 편락
9. 창작국악 거문고 독주/달무리
10. 남도민요 육자백이
1) 육자백이
2) 자진 육자백이
3) 삼산은 반락
4) 개고리 타령
11. 민속음악 사물놀이
Ⅳ. 국악기의 분류와 종류
1. 분류
1) 음악 계통에 의한 분류
2) 제작 재료에 따른 분류법
3) 연주법에 따른 분류
2. 종류
1) 해금
2) 아쟁
3) 대금
4) 피리
5) 장고
6) 좌고
7) 진고
Ⅴ. 국악(한국전통음악)과 박연의 율관
Ⅵ.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국내공연 현황
Ⅶ. 국악강습과 국악강좌
Ⅷ. 향후 국악(한국전통음악)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추천자료
- 한국전통사상의 문화교육적 의의에 대한 논평
- [사범대]-한국전통 아동발달이론
- 전통음악의 이해
- 한국전통무용
- 한국전통민가의평면유형분류
- 한국전통음식의특징
- 한국전통주거
- 한국전통아동교육사상을 읽고
- 칵테일과 술문화 - 한국전통의 술 문화를 계승 발전시켜 개인의 인격과 국가의 품격을 제고할...
- 소쇄원에 반영된 한국전통건축 공간구성방법 분석을 통한 현대건축과의 연계가능성 탐구
- [한국전통문화] 김홍도의 풍속화에 나타나는 조선 후기의 풍습의 단면(교육문화, 혼례문화, ...
- [한국전통문화] 십이지 동물의 상징성과 관련 속담(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
- [한국전통문화] 풍속화의 이해와 김흥도의 풍속화 작품 소개(김흥도 풍속화의 특징과 김흥도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