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의 기초] 3장 요약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문내용

즉, 자기의 행동을 관찰하고, 평가하고, 적응시키고, 균형을 잡고, 감독하고, 통제하는 능력 또는 지식을 말한다. 통제적 지식은 비언어적이며, 상황적이다.
(음악을 하는 과정 중 자기의 연주를 순간 순간 관찰하고, 평가하고, 부족한 점을 즉 각적으로 바로 잡고, 청중들과 보이지 않는 상호작용을 인식하고, 그 상황에 필요한 행동과 반응을 보임으로써 결국 전체적인 자기 음악의 연주를 총괄적으로 감독하고 통제하는 지식)
3) 음악교육의 목적
ㄱ.엘리엇의 음악교육의 목적은 ‘음악하기’와 ‘음악성의 발달’이다. (⇒음악적 행위)
ㄴ.음악교육 ; 음악하기 또는 음악 만들기의 경험을 통하여 각자가 속한 사회의 음악적 실행에 깊이 들어가도록 도와주는 것.
ㄷ. ‘음악하기’는 그 자체로 목적이며, 그 목적을 이루는 과정에서 음악성이 발달한다.
음악적 실행에 참여함으로써 진정한 경험을 얻도록 함.
ㄹ.실제적인 경험은 음악이 다양한 것이고, 인간적이고, 참여적이고, 사회적이고, 연주되 는 예술(Perfoming art)임을 직접 경험하게 함.
ㅁ.음악적 경험 : 도덕적, 지역적, 회화적, 정치적, 종교적, 개인적 의미를 다 포함하는 것 이며, 이것은 의사소통, 오락, 의식, 가치 등과도 관련되는 것이다.
ㅂ. 음악교육은 학생들의 음악적 행위 이며, 어떤 음악을 할 수 있도록 배워가는 것이 중 요한 목적이며, 동시에 그러한 음악적 행위의 과정에서 다양한 음악성을 키워 나가는 것이 음악 교육의 본질이다.
ㅅ.기존의 음악과 교육과정이 문서화 된 것에 대해 비판
“커리큘럼은 문서화된 계획이 아니라, 교사 자신이 되어야 한다.”
  • 가격1,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0.10.08
  • 저작시기201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397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