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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체육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피구놀이와 곤봉놀이, 체육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공놀이와 포이놀이, 체육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민속놀이, 체육과 놀이중심학습의 실내체육놀이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체육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피구놀이
1. 보호막 피구
1) 설명
2) 방법
3) 유의사항
2. 바운딩 피구
1) 설명
2) 방법
3) 유의사항
3. 원조 보디가드 피구
1) 설명
2) 방법
3) 유의사항
4. 꼬리잡기 피구
1) 설명
2) 방법
3) 유의사항
5. 원형 꼬리잡기 피구
1) 설명
2) 방법
6. 슈퍼맨 피구
1) 설명
2) 방법
3) 유의사항
7. 사방 피구
1) 설명
2) 방법
3) 유의사항
8. 공주병 피구
1) 설명
2) 방법
3) 유의사항

Ⅲ. 체육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곤봉놀이
1. 학습목표
2. 교수․학습자료
3. 유의점
4. 교수․학습활동
1) 준비운동하기
2) 동기유발 및 학습활동 제시하기
3) 곤봉을 이용한 재미있는 놀이
4) 정리 및 평가단계

Ⅳ. 체육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공놀이
1. 학습활동 안내
1)
2)
3)
4)
2. 조편성
3. 과제제시
4. 활동내용 안내
1)
2)
3)
4) 평가

Ⅴ. 체육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포이놀이
1. 포이 제작법
2. 포이 놀이학습
1) 학습목표
2) 교수․학습자료
3) 유의점
4) 교수․학습활동

Ⅵ. 체육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민속놀이
1. 수업 모형
2. 학습내용

Ⅶ. 체육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실내체육놀이
1. 동물 빙고(조별 게임)
2. 추측 게임
3. 마피아 게임
4. 신문을 이용한 놀이
1) 20점
2) 50점
3) 100점
5. 다수결 게임
6. 기억력 합하기
7. 수박 박수
1) 1단계
2) 2단계
8. 고기새나무 꽝

참고문헌

본문내용

준비해 조별로 하나씩 배부한다. 대부분은 그날 소년일보를 이용하면 된다. 교사의 준비가 철저해야 한다. 칠판에 미리 조별 이름을 써 놓고, 점수를 기록할 준비를 한다.
1) 20점
신문에서 교사가 불러준 단어를 빨리 찾는 조가 점수를 받는다. 구석에 있어 찾기 어려운 작은 단어들, 또는 아이들이 뜻을 잘 모르는 단어를 불러주는 게 좋은 공부가 될 것이다. 빨리 찾은 조는 볼펜으로 글자위에 동그라미를 치고 \'O조 짝짝짝\' 외치며 박수친다. 교사는 찾아가 확인해준다.
2) 50점
이번에는 단어 만들기. \'서울 OO초등학교\',\'OOO 선생님\',\'어린이 만세\' 등 신문에 글자가 있는지 미리 확인하고 문제를 만든다. 조원 아이들이 협동해야 빨리 찾을 수 있다. 찾은 글자는 반드시 동그라미를 치게 한다. 발전하면 짧은 문장까지도 찾게 해보자.
3) 100점
마지막 마무리는 점수 뒤집기용, 신문1쪽을 재주껏 2분동안 가장 길 게 찢은 조가 100점을 받는다. (2등은 50점, 3등은 20점) 신문지를 더 길게 찢으려면 어떻게 찢어야 할 지 아이들의 창의력이 돋보이는 놀이다. 찢어진 부분은 반드시 묶어야 된다는 단서를 달고 시작하게 한다.
신문을 구하기 힘들면 길거리에 널려있는 벼룩시장, 가로수 등을 이용하면 된다. 이런 신문들은 오타도 꽤 많아 오타 많이 찾기 게임을 하면 아이들에게 큰 공부가 될 것이다.
5. 다수결 게임
먼저 두 손으로 \'O\'과 \'X\'를 표시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교사가 하나둘 \'셋\'하는 순간에 교사의 말이 맞다고 생각하면 \'O\', 아니면 \'X\'를 표시한다. 이때 사용되는 질문들은 답이 없을 것 같은 질문들이다. 정답도 따로 마련되어 있지 않다. 단지 모든 아이들이 표시한 답 중에서 더 많은 쪽이 정답이 된다. 따라서 주변 아이들의 눈치를 보며 뒤늦게 의사표시를 한 아이들은 미리 탈락시켜줘야 말썽이 없다. 예를 들어 \'이 세상에서 가장 강한 창으로 가장 튼튼한 방패를 치면 창이 방패를 뚫을 것이다\'라고 말한 뒤, 하나 둘 셋 외치는 순간에 O,X 표시를 하고 만약 O 표시가 많다면 동그라미 쪽 아이들만 일으켜 세워 진행한다. 다음엔 적은 쪽 아이들만 앉게 하면 된다.
(1) 이 세상에서 가장 센 창으로 가장 강한 방패를 치면 방패가 뚫린다.
(2) 세상의 처음엔 닭보다 달걀이 먼저다.
(3) 가위바위보중 가위는 바위보다 보에 가깝다.
(4) 숫자 11은 10보다 9에 가깝다.
(5) 하늘색보다 파란색이 좋다.
(6) 삼각형보다 오각형이 좋다.
(7) 걸레가 쓰레기통속보다 더 더럽다.
(8) 여름보다 겨울이 좋다.
(9) 클레오파트라와 양귀비중 클레오파트라가 더 예쁘다.
똑같은 질문에 우리가 서로 다른 생각을 한다는 것은 서로의 개성을 인정하는 좋은 공부이다. 아무런 이유가 없어도 다른 것을 인정해줄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다만 게임에서 일찍 탈락한 아동들에겐 재미없는 시간이 될 수 있으니 \'패자부활전\'을 치러 주는 것도 요령이다.
6. 기억력 합하기
조원간의 단체심 내지는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지능형 게임이다. 교실 앞쪽에 미리 준비한 물건들(20여 가지)을 진열해 놓고 그 위에 보자기를 덮어놓는다. (예: 손톱깎기, 칼, 연필, 지갑, 빗, 시계, 못, 가위, 머리핀, 손수건 등)
선생님의 신호에 맞춰 조별 대표자 한명씩 앞으로 나와 5초 동안 보자기를 들춰본다. 다 보고 난 다음에 그 물건 이름을 생각나는 대로 종이에 적어 제출하게 하고, 가장 정확하게 많이 적은 팀이 승리한다.
한 조씩 번갈아 모두 나와 보게 하고, 가장 많이 적어낸 조가 승리하게 변형시켜도 좋습니다. 단 이때는 준비물을 두 배 이상 늘려줘야 한다.
7. 수박 박수
둘씩 짝을 짓는다. 남자와 여자가 짝이 되게 한다. 만약 남자와 남자, 여자와 여자가 짝일 경우엔 가위바위보로 이긴 사람이 원하는 성을 고르게 기회를 준다. 서로 마주 본채 \'반팔 앞으로 나란히\'한다. 이때 오른손은 상대방의 두 손 사이에 들어간 자세를 취한다.
1) 1단계
선생님이 \'남자\'라고 외치면 \'남자\'가 얼른 박수를 친다. 이때 빨리 치면 사이의 \'여자\'를 때릴 수 있다. 물론 가만히 맞을 필요는 없다. 얼른 사이의 손을 위로 올려 피하면 된다. \'남자\',\'여자\'를 차례차례 부를 필요는 없다. 게임은 일방적일 때 더 재미있다. 여자, 여자, 여자, 이번에는 여자...
2) 2단계
조금 응용한다. 남자가 쓰는 물건이면 \'남자\'가 때리고, 여자가 쓰는 물건이면 \'여자\'가 때린다. 만약 물건이 남녀공용이라면 먼저 때리는 게 임자다. 예를 들어 \'치마\'일 경우엔 여자가 먼저 때린다. 하지만 \'안경\'같은 경우는 남녀 모두 끼는 것이니 먼저 때리는 게 임자. \'최진실\', \'뮬란\' 등 응용하여 불러준다.
8. 고기새나무 꽝
교사는 뿅망치를 하나 준비한다. 아이들 사이를 지나다니며 \'고기새나무 고기새나무...\' 중얼거리다가 아무 아이에게나 고기새나무 중 하나를 외친다.\'고기\'라고 말하면 아이는 물고기이름을 교사의 손가락 다섯이 다 꼽히기 전에 이야기한다. \'새\'라고 말할 땐 새 이름 중에서 하나를 얘기한다. \'나무\'은 나무이름 대기. 만약 앞의 아이가 말한 것을 이야기했을 때는 뿅이다. 돌아다니다 \'꽝\'이라 할 때는 \'고기새나무\'에 속하지 않는 이름을 하나 대야 한다.
한자까지 익히게 하려면 \'어조목 꽝\'으로 가르쳐도 된다. 이외에도 \'천지수광\'으로 응용해도 괜찮다. \'천\'은 하늘에 있는 동물, \'지\'는 땅에 있는 동물,\'수\'는 물속에 있는 동물,\'광\'은 광석으로 대답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강신복 외 3인 공저(1985), 체육과 교육(Ⅰ),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김용환(1986), 초등학교 체육과 실기 평가의 실제,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신희강(1996), 초등학교 체육교과전담제 운영 실태에 관한 조사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안양옥(1995), 체육 교과내용지식의 수준과 수업지식의 관련성, 서울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이재익(1999), 열린교수-학습 방법 적용을 통한 체육과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체육교육분과현장교육연구보고서
한국 학교체육 제 2호(2003), 학교체육진흥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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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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