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교수활동(또래지도학습) 정의와 유형, 또래교수활동(또래지도학습) 의의, 또래교수활동(또래지도학습) 조직과 역할분담, 또래교수활동(또래지도학습) 훈련내용, 통합교육 또래교수활동(또래지도학습) 실제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또래교수활동(또래지도학습) 정의와 유형, 또래교수활동(또래지도학습) 의의, 또래교수활동(또래지도학습) 조직과 역할분담, 또래교수활동(또래지도학습) 훈련내용, 통합교육 또래교수활동(또래지도학습) 실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또래교수활동(또래지도학습)의 정의

Ⅲ. 또래교수활동(또래지도학습)의 유형

Ⅳ. 또래교수활동(또래지도학습)의 의의

Ⅴ. 또래교수활동(또래지도학습)의 조직과 역할분담
1. 또래지도 조직 방법
2. 또래지도자 선정 방법
3. 또래지도자 역할
1) 확인 활동
2) 강화 활동
3) 시범 활동
4) 설명 활동

Ⅵ. 또래교수활동(또래지도학습)의 훈련내용
1. 정보제공 및 설명
1) 정보제시
2) 또래교수자료의 설명
3) 장애학생의 수업시간내 발생가능한 문제행동의 유형에 대한 설명
4) 또래교사의 역할 설명
5) 강화와 피드백
6) 수업시간 주의사항을 설명
2. 적용

Ⅶ. 통합교육 또래교수활동(또래지도학습)의 실제
1. 첫 번째 시간/정보제공 및 설명
1) 정보제시
2) 또래교수자료의 설명
3) 장애학생의 수업시간 내 발생 가능한 문제행동의 유형에 대한 설명
4) 또래교사의 역할 설명
5) 강화와 피드백
6) 수업시간 주의사항을 설명
2. 두 번째 시간/적용
1) 또래교수자료의 구성
2) 또래교수자료 제작의 예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자료의 설명
또래교수자료의 특징과 활용 방법을 설명한다. 교수자료의 내용은 매시간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조정된 자료임을 알려준다.
3) 장애학생의 수업시간 내 발생 가능한 문제행동의 유형에 대한 설명
문제행동의 유형에 대한 설명을 하여서 또래교사가 중점적으로 통제하여야 할 문제행동을 알도록 한다.
4) 또래교사의 역할 설명
또래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한다.
- 또래교사는 교수적 책임감을 지녀야 하고 학습자에게 제시할 설명의 기술들을 미리 준비하여야 한다.
- 학습자가 노트에 교수자료를 옮겨 쓰고 문제를 푸는 동안 또래교사는 교사의 강의를 듣고 수업에 참여하면서 동시에 학습자의 문제행동과 과제수행 행동을 모니터 할 수 있어야 한다.
- 인내심을 가지고 최대한 학습자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시간적 기회를 많이 주어야 한다.
5) 강화와 피드백
- 언어적 촉진에 대한 설명 : 또래교사는 훈련을 통해 가능한 자주 긍정적인 칭찬을 제공하고 학습자가 실수를 하였을 때에는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학습자의 수행을 비판적 어조나 조롱하는 어조로 말해서는 안되며 ‘잘했어’, ‘그렇게 하는 거야’, ‘한 번 더 해봐’, ‘천천히 해봐’ 등의 언어적 촉진을 제공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학습자가 문제행동을 나타내려 할 때에도 적절한 강화와 피드백을 사용하여 과제수행행동으로 전환 할 수 있도록 관찰하여야 한다.
- 신체적 촉진에 대한 설명 : 또래교사는 학습자의 팔을 잡아 학습자가 필기구를 잡고 교수자료를 가지고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촉진한다. 학습자가 문제행동을 나타내려 할 때 또래교사는 학습자의 손을 꼭 쥐거나 수행할 과제를 향해 시야를 집중할 수 있도록 하여 문제행동 발생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6) 수업시간 주의사항을 설명
큰 목소리로 너무 자세하게 지시를 하거나 설명을 하는 것은 다른 학생의 수업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할 것을 부탁한다.
2. 두 번째 시간/적용
(역할놀이)
① 교사의 시범 : 교사는 또래교사에게 모델이 되는 예들을 보여준다.
② 또래교사의 역할놀이 : 한사람은 또래교사가 되고 한사람은 학습자가 되는 역할놀이를 통해 위에서 설명을 통해 배운 것을 반복 연습한다.
③ 교사는 또래교사가 100% 독립적으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때까지 반복 훈련을 통해 연습시킨다.
④ 또래교사가 모든 준비가 다 되었을 때 교사는 다음 시간부터 하게 될 교수자료를 미리 제시하여 주고 수업을 준비해 올 수 있도록 한다.
1) 또래교수자료의 구성
교사가 사용하는 교수자료는 일반교육과정의 교과서, 학습지, 잡지, 신문, 상업적인 교재, 슬라이드, 영화, 조작하는 기구, 게임, 미술자료용품, 컴퓨터, 일상생활용품 등을 포함한다. 교수자료는 장애학생의 개별적인 학습 수준에 맞도록 좀 더 수정되거나 간단하게 변경시켜 새로 만들어질 수도 있으며 또래교수 시 사용되는 또래교수자료 또한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만들어져야한다. 교수자료 수정 시 가장 기본적인 지침은 일반학급의 수업에 참여하게 될 장애학생의 학업 수행 수준과 일반학생의 학업 수행 수준의 차이를 최소화함으로써 되도록 동일한 학습 경험상의 자연스런 맥락에서 참여의 양과 질을 최대로 할 수 있는 교수자료를 개발하여야 한다(Tyree, Fiore, & Cook, 1994).
2) 또래교수자료 제작의 예
① 일반학급에서의 장애학생의 문제행동 및 수업참여행동을 관찰한다(이소현 & 박은혜, 1998).
② 장애학생의 해당과목 IEP의 장단기 목표 및 현행수준을 파악하고 특수학급 교사의 자문을 구한다. 만약 해당과목의 IEP가 있지 않다면 특수학급교사와 담당 과목교사가 의논하여 IEP를 준비한다.
③ 장애학생의 IEP와 일반교육과정의 목표를 고려하여 학습자의 학습 목표를 설정한다.
④ 수업시간 전에 일반학급의 수업진도에 맞추어 해당하는 시간의 필기할 내용과 풀어야 할 문제를 관찰한 장애학생의 특징에 맞게 내용을 조정하여 A4 종이에 준비한다. 이 때 교과서의 대단원 및 소단원명은 교과서에 있는 단어를 그대로 사용하여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수정된 자료가 구성 및 조직 면에서는 일반 학생의 수업 자료와 동일하도록 한다. 평가문제는 또래교사와 문제풀이를 통해 학습자가 IEP와 차시별 학습자 수준의 교육과정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⑤ 교사는 만들어진 교수자료를 개인별 파일에 넣어서 수업시간에 학습자에게 나누어준다.
Ⅷ. 결론 및 시사점
또래 지도 학습에서 또래 교사와 또래 학생의 효과를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래 학생에 대한 효과는 또래 교사의 지도 과정이 또래 학생이 학습, 태도 및 행동에 얼마나 영향을 주었는지를 말한다. 또래 교사에 대한 효과는 또래 지도 학습 절차가 또래 교사의 학습, 태도 및 행동에 준 영향을 말한다. 또래 지도 학습에서 대부분의 교사들은 프로그램에 참여한 또래 교사와 또래 학생 모두에게 균형 있는 효과가 나타나기를 기대한다.
또래 지도 학습은 학업, 사회성, 정신운동 영역의 향상에 목표를 두며 흔히 이 세 가지 영역에 모두를 향상시키는데 목표를 둔다. 이 프로그램은 철자법이나 수학에서 일련의 인지기술을 습득시키거나, 장애학생과 비장애 학생간의 협력 정도 등 사회적 행동을 향상시키거나, 필기기술 향상 등의 정신운동 기술을 습득시키는데 목표를 둔다.
참고문헌
교육부(1998), 유아를 위한 전통문화 교육 활동 지도자료
구본용·김택호·김인규(1999), 청소년 또래관계, 제 21회 청소년 문제 토론 광장 자료집, 서울 : 한국 청소년 상담원
심희옥(2000), 또래지지와 대인관계 갈등 대처 방법 및 사회적 기술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손지영(2000), 장애학생간의 상급학생 또래교수가 또래교사와 학습자의 철자성취도 및 과제수행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이성현(1998), 또래지도 전략이 독해학습장애아의 독해력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황옥경(1997), 아동의 대인지각과 문제해결 행동 및 또래 지위와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10.1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476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