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모유수유)의 분비시기에 따른 개념, 모유(모유수유)의 선행연구, 모유(모유수유)의 생성원리, 모유(모유수유)의 중요성과 장단점, 모유수유(모유)시 주의사항과 장애대처, 모유수유(모유) 실천을 위한 방향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모유(모유수유)의 분비시기에 따른 개념, 모유(모유수유)의 선행연구, 모유(모유수유)의 생성원리, 모유(모유수유)의 중요성과 장단점, 모유수유(모유)시 주의사항과 장애대처, 모유수유(모유) 실천을 위한 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모유(모유수유)의 분비시기에 따른 개념
1. 초유
2. 성숙유
3. 이행유(移行乳)

Ⅲ. 모유(모유수유)의 선행연구

Ⅳ. 모유(모유수유)의 생성원리

Ⅴ. 모유(모유수유)의 중요성

Ⅵ. 모유(모유수유)의 장단점
1. 모유수유의 장점(인공수유와 비교)
2. 모유수유의 단점

Ⅶ. 모유수유(모유)시 주의사항
1. 먹는 피임약
2. 결핵
3. 갑상선 질환
4. 감기나 설사약

Ⅷ. 모유수유(모유)시 장애대처
1. 분유병에 익숙해져 젖을 안빨 때
2. 젖이 부족할 때
3. 젖이 너무 많을 때
4. 젖을 거절하는 아기
5. 황달의 예방과 조치
6. 제왕절개의 경우
7. 함몰 편평유두, 소유두의 경우
8. 울혈(부종)
9. 유관 막힘(몽우리), 유선염(발진, 열), 유방 농양
10. 젖꼭지 헐었을 때
11. 유륜에 단순 포진 염증(젖꼭지가 허는 것과는 다름)

Ⅸ. 모유수유(모유) 실천을 위한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예방과 조치
빌리루빈은 변으로 배설된다. 초유에는 소화기 계통을 씻어내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태변을 쉽게 보게 하므로 출생 후 즉시 모유를 먹이고 자주 젖을 빨려 변을 자주 보게 한다. 분유는 변을 자주 못본다. 모유가 원인이 되는 황달은 빈도가 1% 미만인데, 1주일 이내에 안나타나고 3개월까지 가기도 한다.(신생아 황달은 생후 2-3일째 나타남) 그러나 핵황달이 없기 때문에 그것 때문에 모유를 중지할 필요는 없다.
6. 제왕절개의 경우
수술 후 산모가 힘들고 항생제 등을 사용하게 되어 젖 분비가 늦어질 수는 있으나 이때도 가능한 한 빨리 젖을 먹이면 된다.
7. 함몰 편평유두, 소유두의 경우
임신 중에 미리 유두의 상태를 확인하고 맛사지(호프만식 맛사지 참조)와 손질에 신경을 쓰면 얼마든지 모유 수유가 가능하다. 이런 경우는 수유 전에 반드시 유방을 미리 손질해 두며 아기의 입에 유륜이 깊숙이 물리도록 신경 쓴다. 아기가 고무젖꼭지를 먼저 물어 혼동을 일으키는 경우가 아니라면 별 문제없다.
8. 울혈(부종)
아기에게 빨리는 게 가장 좋다. 출산 후 빨리 젖을 빨리면 부종이 예방된다. 3~4주 동안에는 물이나 분유를 주지않아야 하며 하루 8~12회 정도 아기가 젖을 충분히 빨게 하면 예방이 된다. 일단 울혈이 생긴 상황에서는 젖을 먹 인후에는 따뜻한 습포를, 먹인 후에는 차가운 습포를 한다. 젖이 단단해져 있는 상태이므로 아기가 젖을 잘 물지 못하므로 젖을 약간 짜내어 흐름을 원 활하게 한 후 유방을 부드럽게 해주면 아기가 유방에 잘 접촉할 수 있다. 차 갑게 한 양배추 잎을 가운데 구멍을 뚫어 유방에 덮어주는 방법도 있다.
9. 유관 막힘(몽우리), 유선염(발진, 열), 유방 농양
아기가 빨면 모유 수유 계속. 아픈 쪽 을 먼저 빨리고 보다 자주 물린다. 심할 때는 병원에서 치료한다.
10. 젖꼭지 헐었을 때
산후 3,4일 때에 가장 많으며 보통 1-2주 내에 없어진다. 수유 전 먼저 약간의 유즙을 짜주어 모유의 흐름을 유도하고, 아픔이 덜한 쪽부터 빨리며 수유 시간을 제한한다. 빨리지 않을 때는 전용 크림을 발 라 두어도 좋고 유두 보호기를 착용 하거나 통풍을 잘 시킨다. 아기가 젖을 먹기 전에 발라둔 크림은 꼭 제거한다. 수유시의 자세가 가장 중요하다. 유륜 전체가 아기의 입에 충분히 물리고, 위아래 유륜이 대칭적으로, 특히 아래 입술이 유륜을 덮는 것이 중요하다. 아기의 입술 모양이 나팔꽃 모양으로 벌어져 있어야 한다. 인위적으로 수유 시간의 간격을 길게 하였을 경우 배고픔을 충족키 위해 아기가 매우 세게 빨기 때문에 좋지 않다. 유륜에는 \'몽고메리의 작은 혹\'이 있어 수유기간 중에 기름과 같은 액체를 분비하여 아기가 젖을 빨 때 젖꼭지 주변의 피부가 보호되도록 하는 작용을 한다. 수유 전에 젖꼭지를 깨끗이 하는 것을 지나치게 하면 몽고 메리선의 기름이 갖는 자연의 보호 작용을 제거하게 되어 젖꼭지에 도리어 상처를 입히는 결과가 될 수도 있다. 자기의 젖을 젖꼭지에 발라 완전히 건조시킨 뒤 옷을 내리는 것으로도 예방이 될 수 있다.
11. 유륜에 단순 포진 염증(젖꼭지가 허는 것과는 다름)
치유된 후에 수유 가능, 성질환(결핵, 간염 등)을 가진 경우 100% 빨려도 되며, 류머티스 관절염이나 당뇨병 인 경우는 오히려 젖을 먹이는 동안 병세가 호전 되는 것으로 알려짐.
Ⅸ. 모유수유(모유) 실천을 위한 방향
임산부에게 모유수유에 관한 교육을 제공한다. 의사, 간호사들에게도 모유수유에 관한 교육을 제공한다. 출산 후 가능한 빨리 산모가 모유를 수유할 수 있도록 기회를 준다. 산모가 퇴원하기 전에 모유수유 방법에 대해 교육을 실시한다. 퇴원시 분유나 수유기구를 무료로 나누어주지 않도록 한다. 퇴원 후 산모가 모유수유를 계속 할 수 있도록 지지하고 후원하는 모임을 조직하도록 돕는다. 퇴원 후 산모가 모유수유에 관련된 내용을 언제든지 전화로 상담할 수 있도록 제도화한다. 아기에게는 모유를 먹이는 것이 당연하며, 모유를 먹일 수 없는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만 인공유를 먹인다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한다.
모유수유의 중요성을 인식한 사람들이 모유수유를 지지하는 비영리단체를 조직하여 관련 활동을 한다. 임신부는 모유수유를 하겠다는 의지와 자신감을 가져야 하며, 가족들도 이를 지지해야 한다. 분만시 모유수유를 권장하는 병원을 선택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제왕절개 수술이 비정상적으로 높은데, 자연분만을 권장하는 전반적인 분위기 조성도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분만시 쉽게 제왕절개 수술을 선택하지 않도록 한다.
Ⅹ. 결론
모유에는 첫 6개월 동안 아기에게 필요한 모든 영양분이 들어있다. 모유는 아기가 균형잡힌 영양을 섭취할 수 있는 가장 완벽한 음식이다. 특히 모유는 아기의 성장에 맞도록 아기의 월령에 따라 성분이 변화한다. 모유를 먹이는 동안에는 다른 음식물을 추가로 먹이는 것이 좋지 않다고 한다. 모유의 가장 큰 이점 중의 하나는 질병으로부터 아기를 보호한다는 것이다. 모유에는 우유와 달리 면역물질이 있다. 아기들은 태어날 때 엄마로부터 항체를 받고 태어난다. 모유에 들어있는 면역물질은 이를 더욱 보강해주므로 질병으로부터 아기를 보호한다. 모유를 먹고 자란 아기는 설사나 위장장애 또는 호흡기 감염에 적게 걸린다. 모유에 들어있는 비피더스인자라고 불리는 물질이 아기의 장에 들어가 특수한 세균이 자라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또한 아기의 체내에 나쁜 세균이 번식하지 못하게 하여 설사나 폐렴, 기생충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준다. 그래서 소아과 의사들은 생후 6개월간은 아기에게 모유만 먹게하고, 6개월 무렵에 이유식(고형식)을 첨가하는게 바람직하다고 설명한다. 또 가능하다면 아기가 두 돌이 될 때까지 젖을 먹이도록 권장한다.
참고문헌
박용원(2005), 패밀리 닥터 시리즈 임신, 서울 : 도서출판 아카데미아
유니세프한국위원회, 모유수유에 성공하려면
전국대학병원(2005), 임상간호의 핵심, 한우리
정혜선, 엄마 젖 먹이기 증진을 위한 산업 간호사의 역할
하정훈·정유미, 우리 아가 모유 먹이기
하영수 외(2003), 모성 여성 건강 간호학1, 신광출판사

키워드

모유,   모유수유,   출산,   육아,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10.1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480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