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루터와 칼빈의 성경해석방법의 차이점
⑴ 루터(Luther; 1483~1546)
-루터의의 성경해석학적 6대 원리
⑵ 칼빈(John Calvin; 1509~1564)
-칼빈의 성경해석의 원리
⑶ 루터와 칼빈의 차이
3. 루터와 칼빈의 해석학적 의미
⑴ 공헌(貢獻)
⑵ 아쉬운 점
⑴ 루터(Luther; 1483~1546)
-루터의의 성경해석학적 6대 원리
⑵ 칼빈(John Calvin; 1509~1564)
-칼빈의 성경해석의 원리
⑶ 루터와 칼빈의 차이
3. 루터와 칼빈의 해석학적 의미
⑴ 공헌(貢獻)
⑵ 아쉬운 점
본문내용
므로 말미암아 지금까지 종말론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에 대하여 장두만 교수의 다음과 같은 주장은 우리에게 관심을 기울이게 하고 있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그들은 예언서의 해석에는 거의 손을 못 대고 카톨릭교회의 무천년설을 그대로 답습하고 말았다. 그들의 초미(焦眉)의 관심사는 성서론, 구원론, 교회론 등이었기 때문에 종말론에 관심을 둘 여유가 없어서 그런 결과가 된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종말론의 분야에 있어서는 결과론적으로 당시 카톨릭의 무천년설을 받았으며 그 내용을 계승시켰으며, 그 분야에 있어서 만큼은 풍유적인 해석을 그대로 도입한 것이 되었다.
넷째, 영적 해석이 미흡했다.
어거스틴의 과도한 영적해석은 종교개혁자들에게 비판의 대상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거부의 우선순위가 되었다. 그러나 정작 자신들은 성경의 영감된 말씀을 해석함에 있어서 영적 깊은 진리를 캐내는데는 소극적이었다. 그러나 ‘성경은 성령의 학교다.’라는 것을 대전제로 할 때에 성령의 영감된 말씀으로 기록된 성경의 깊은 영적 진리를 밝히는 데에도 주력해야 할 것이다.
이상과 같이 종교개혁자들의 성경해석학의 원리는 우리들에게 매우 좋은 역사적 의미를 덤으로 제공하고 있다. 그러므로 종교개혁자들이 미완성으로 남겨놓은 종말론의 성서적 교리의 기술(記述)은 우리들이 완성해야 할 책임으로 남겨져 있다.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아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올바른 종말론을 정립하여 다시 오실 예수를 소망삼게 하는 사명을 감당하는 종들이 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루이스 벌콥, 성경해석학
박형용, 성경해석의 원리
버나드 램, 성경해석학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그들은 예언서의 해석에는 거의 손을 못 대고 카톨릭교회의 무천년설을 그대로 답습하고 말았다. 그들의 초미(焦眉)의 관심사는 성서론, 구원론, 교회론 등이었기 때문에 종말론에 관심을 둘 여유가 없어서 그런 결과가 된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종말론의 분야에 있어서는 결과론적으로 당시 카톨릭의 무천년설을 받았으며 그 내용을 계승시켰으며, 그 분야에 있어서 만큼은 풍유적인 해석을 그대로 도입한 것이 되었다.
넷째, 영적 해석이 미흡했다.
어거스틴의 과도한 영적해석은 종교개혁자들에게 비판의 대상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거부의 우선순위가 되었다. 그러나 정작 자신들은 성경의 영감된 말씀을 해석함에 있어서 영적 깊은 진리를 캐내는데는 소극적이었다. 그러나 ‘성경은 성령의 학교다.’라는 것을 대전제로 할 때에 성령의 영감된 말씀으로 기록된 성경의 깊은 영적 진리를 밝히는 데에도 주력해야 할 것이다.
이상과 같이 종교개혁자들의 성경해석학의 원리는 우리들에게 매우 좋은 역사적 의미를 덤으로 제공하고 있다. 그러므로 종교개혁자들이 미완성으로 남겨놓은 종말론의 성서적 교리의 기술(記述)은 우리들이 완성해야 할 책임으로 남겨져 있다.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아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올바른 종말론을 정립하여 다시 오실 예수를 소망삼게 하는 사명을 감당하는 종들이 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루이스 벌콥, 성경해석학
박형용, 성경해석의 원리
버나드 램, 성경해석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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