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실학자-홍대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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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실학자-홍대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실학
2. 한국실학의 특징
3. 실학파
1) 경세치용
2) 이용후생
4. 영향 및 의의
5. 홍대용
1) 의산문답
2) 유포문답

본문내용

사람의 화상을 그렸으니 계집의 의상이오, 머리를 풀어 좌우로 드리우고 눈을 찡그려 먼데를 바라보니 무한한 색과 근심하는 기색이라. 이것이 천주라고 하는 사람이니 형체와 의복이 다 공중에 서있는 모양이오, 선 곳은 깊은 감실같으니 첫 번 볼 때는 소상인 줄만 여겼더니 가까이 간 후에 그림인 줄만 여겼더니 가까이 간 후에 깨달았으나, 안정이 사람을 보는 듯하니 천하에 이상한 화격이오." http://blog.daum.net/rwk0215/13302063
연행록에 기록된 내용 중 천주화상을 보고 묘사한 그의 글이 재미있다. 처음 보는 예수상에 놀란듯한 그의 모습이 눈에 선하다. 연행록 역시 청나라에 다녀온 일을 기록한 기행문집으로 종교, 교리, 역서, 혼천의, 관상대, 망원경, 흑점, 안경 등 과학과 문물에 관한 문답 등이 기록되어있다.
※ 마무리
홍대용은 내가 인용한 책 이 외에도 수많은 저서를 남겼다. 대부분 청나라를 방문하여 머무는 3개월가량의 체험을 기록한 글로서, 저서들을 통해서 서양 문물과 과학 기술 및 기구에 대한 그의 강한 호기심과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천주교인으로서 천주교를 우리나라에 처음 소개한 홍대용에 대해 고마운(?)마음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홍대용은 자신의 저서 담헌서에서 “유가에서 상제라는 이름을 훔치고, 불가의 윤회설로 치장한 것이다”라며 천주교 교리 내용을 비판했단다. 하지만 서운할 것 없이 이러한 견해는 황윤석. 박지원. 박제가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났다고 하니 당시의 일반론이었나 보다.
이번 과제를 통해 조선시대 실학사상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 수 있게 되어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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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0.12.13
  • 저작시기2010.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430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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