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시니어) 관련 산업 - 실버 유비쿼터스 사업계획서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실버(시니어) 관련 산업 - 실버 유비쿼터스 사업계획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아이디어 개요

Ⅱ. 아이디어 내용

Ⅲ. 시장 분석

Ⅳ. 사업 실현 가능성

Ⅴ. 경제적 가치

본문내용

어 이용이 불편함.
현재 스마트폰이 도입과정이라 젊은 층에 맞는 어플리케이션만이 만들어지고 보급되고 있으며 아직까지 시니어층을 대상으로 한 어플리케이션은 개발되어 있지 않은 상태.
1. 국내 경쟁 분석
장점
보완점
유어스테이지
- 자산관리 및 각종 취미 정보 운영
- 치매예방 게임 운영
- 현재 가장 많은 시니어 점유율확보
- 작은 글씨 크기로 불편
- 복잡한 배치로불편
효123
- 건강 및 요양 정보 수록
- 각종 요리 레시피 수록
- 작은 글씨 크기로 불편
- 복잡한 배치로불편
2. 해외 사례 시사점
○ 이온스 닷컴 (미국)
- 시니어들이 즐길 수 있는 게임 코너 마련
- 동시대 영화, 문화, 역사 등의 문제 출제
○ 골드 바이올린 닷컴(미국)
- 시니어들의 패션에 신경 쓴 상품
- 시니어의 불편을 해소 시켜주는 상품과 자녀들의 선물 선정에 도움을 주는 곳
○ 시니어컴(일본)
- 50세 이상의 마스터 그룹을 운용하여 시니어 의견을 반영한 제품 개발
- 노인들의 생활에 필요한 정보 제공
3. 개선 프로그램
위의 표에서 알 수 있듯이 현재 노인의 여가 생활의 실태를 보완하면 아래와 같다.
before

after
- 노인 전문 포털 사이트 미흡
- 노인 사기 문제 대두
- 노인 여가 정보 부족
- 노인 봉사 활동 저조
- 노인의 은퇴 후 무료감
- 노인 전문 정보 제공 사이트 개설
- 노인 사기 문제 감소 및 피해자 감소
- 노인 여가 정보 제공으로 여가 활동 활성화
- 노인 봉사 활동 서비스 제공
- 노인 일자리 제공으로 존재감 부여
3-2. 사업화 가능성, 기술 및 연구개발능력
■ 사업화 가능성
현재 시니어층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인터넷 포털 사이트는 전무하며 이러한 시니어층을 대상으로 시니어만을 위한 정보제공 및 구인 구직을 알선하는 사이트는 시니어층에게 큰 도움을 줄 것이라 전망된다.
각종 정보제공의 부재로 여가활동 및 동호회 활성화 등의 시니어들의 활동이 침체되어 있으며 특정한 소득원의 부재는 시니어층에 대한 사회문제점을 야기시키고 있다.
본 프로그램은 이러한 시니어층에 대한 각종 사회 문제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게 되고 시니어층의 사회활동으로 인하여 국내 시장 활성화에도 기여하게 되고 다양한 실버 문화를 만드는 것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 프로그램 및 컨텐츠 기획
1. 노인 전문 법률사
노인 문제에 관련된 법률사와 법관련 일을 한 후 퇴직자에 대하여 일을 제공하게 된다.
2. 어플리케이션 개발
시니어를 대상으로 하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점차 세계적으로 보급화 될 스마트폰에 맞추어 세계적인 문제인 고령화 현상에 관한 문제 해결책을 국내에서 제시 할 수 있게 된다.
3. 노인 포털 사이트 개설
노인에 특화된 포털 사이트 개설로 노인들에게 필요한 여가 정보, 구인·구직 정보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노인들이 사회 생활을 하는데 도움을 주게 된다.
■ 단계별 사업 추진 전략
1. 사업 추진 1단계
- 1단계로 ‘필봉인연’이라는 사이트를 개설하여 노인에게 맞는 각종 정보를 제공하게 되고 이에 따라 얻어지는 수입원은 노인 문제 해결 및 동호회 개설, 봉사활동 등의 지원금으로 사회에 환원되게 된다.
2. 사업 추진 2단계
- 1단계를 통하여 얻어진 수익금을 통하여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발빠른 보급을 통하여 새로운 시장을 형성.
4. 사업 실현 가능성
4-1. 경쟁력 및 성장 전략
■ 경쟁력 및 지속 가능성
1 . 경쟁력
○ 2008년을 전후해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가 시작되면서 2010년에는 43조 9000 억, 2020년에는 148조 6000억 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
(2007. 저출산 고령사회 위원회)
○ 실버 산업의 성장률은 연 평균 12.9%로 산업 전체의 평균 성장률 4.7%보다 훨씬 높아 높은 수요 성장이 가능한 시장
2. 지속 가능성
○ 기존 인터넷을 통한 정보 제공은 주로 복지회관에서 이루어져 모두가 원하는 정보보다는 복지회관에 치우쳐진 정보만을 제공
○ 신시장을 구축하여 지속적인 관리
■ SWOT분석
강 점(S)
약 점(W)
노인 대상 포털사이트 개설
다양한 노인 관리 서비스
복지시설 인터넷 교육 확산
노인 대상 인력 사이트 시장 미흡
노인 인터넷 보급률 미흡
스마트폰 도입 단계
노인들의 인터넷 인식 부족
스마트폰 이용의 어려움
기 회(O)
위협 요인(T)
시니어층 진입 인구를 통한 인터넷 사용자 급증
경쟁력 있는 노인증가
노인 정보제공 사이트 미흡
노인 어플리케이션 시장 미 형성
노인들의 컴퓨터 교육 욕구 증가
어플리케이션 시장의 빠른 발전
어플리케이션의 불법 다운로드 확대
인터넷 사이트의 동종 업계 개설 요소
4-2. 사업계획 차질시 대처방안 제시
인터넷 이용 가입자 저조 시 대책
- 인터넷 교육 복지관을 대상으로 인터넷 기본창을 필봉인연으로 교체
- 각종 사회환원 활동을 통하여 홍보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따른 문제
- 자체 개발에 문제가 생길 경우 협력업체를 알선하여 개발에 차질을 개선
공급 인력 부족 가능성에 대한 대책
- 사업 홍보를 통해 대학의 봉사활동 학점과 연계한 대학생 자원봉사자 모집
5. 경제적 가치
■ 초기자본 조달 방법
1. 자산 자본금
○ 소셜 벤처 사업 상금수여 금액 : 1500만원 (예상)
2. 벤처 창업자금 지원 조달 : 1000만원 (예상)
○ 융자기관 - 중소기업청, sk
■ 추정 손익 계산서
(단위 만원)
구 분
2011년
2012년
2013년
1.매출액
1,500
2,500
5,000
1) 필봉인연 수입
1,500
2,500
4,000
2) 어플 수입
0
0
1,000
2.매출원가
600
1,100
800
1) 필봉인연 운영비
600
600
600
2) 어플 개발비
0
500
200
3.매출 총이익
900
1,400
4,200
4.판매비와 관리비
1,250
1,550
2,070
1)급여
600
700
900
2)임대료
50
70
70
3)운영비
300
500
600
4)광고선전비
200
200
400
5)통신비
60
80
100
5.당기 순이익
-650
-150
2,130
-목차-
Ⅰ. 아이디어 개요
Ⅱ. 아이디어 내용
Ⅲ. 시장 분석
Ⅳ. 사업 실현 가능성
Ⅴ. 경제적 가치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0.12.16
  • 저작시기201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4367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