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묵화의 개념과 특징, 수묵화의 묵과 묘사,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의 학습목표와 학습매체,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의 판서계획,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의 방법,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의 전략과 평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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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묵화의 개념과 특징, 수묵화의 묵과 묘사,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의 학습목표와 학습매체,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의 판서계획,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의 방법,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의 전략과 평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수묵화의 개념과 특징
1. 수묵화란 무엇인가?
2. 수묵화의 특징

Ⅲ. 수묵화의 묵과 묘사
1. 묵의 종류
1) 농묵
2) 중묵
3) 담묵
2. 특징 묘사 방법
1) 삼묵법
2) 발묵법
3) 삼투법
4) 구륵법
5) 몰골법
6) 선염법
7) 갈필법
8) 중선법

Ⅳ.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의 학습목표와 학습매체
1. 학습목표
2. 학습매체
1) 학교
2) 학생
3) 교사

Ⅴ.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의 판서계획
1. 한국 미술의 특징
2. 수묵화(水墨畵)
3. 재료와 용구
1) 문방사우
2) 기타
4. 수묵화의 기본자세
5. 수묵화의 표현 기법
1) 구륵법
2) 몰골법
3) 백묘법
4) 삼묵법
6. 여백과 낙관
1) 여백
2) 낙관

Ⅵ.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의 방법
1. 기본 기법 지도
2. 재미있는 수묵화 표현

Ⅶ.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의 전략
1. 가정
2. 수업 시간 전
3. 수업 시간 중
4. 수업 후

Ⅷ.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의 평가
1. 평가 관점
2. 종합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생
화선지, 붓, 먹, 서진, 4B연필
3) 교사
교과서, 참고 작품, O. H. P 또는 실물 화상기
Ⅴ.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의 판서계획
1. 한국 미술의 특징
자연의 순리(順理)를 감각화 한다.
시대정신의 주체적 발현 (예) 호국불교, 풍속화
은근하고 청초함
아담한 균형미
소박하고 꾸밈없는 솜씨
2. 수묵화(水墨畵)
먹과 물의 배합에 따른 농담의 변화, 필력에 따른 먹선의 변화와 여백의 미를 살려 정신적인 면을 표현한 그림
3. 재료와 용구
1) 문방사우
종이, 붓, 먹, 벼루
2) 기타
붓말이, 문진(서진), 연적, 담요
4. 수묵화의 기본자세
맑은 정신과 바른 태도가 중요하며, 기본자세는 쌍구법으로 붓을 잡고, 팔은 현완법으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
5. 수묵화의 표현 기법
1) 구륵법
대상의 윤곽선을 먼저 그리고 그 안에 먹이나 물감으로 칠하는 방법
2) 몰골법
물체의 형태를 파악하여 단숨에 먹색의 농담을 이용하여 그리는 기법
3) 백묘법
먹선만으로 그리는 기법
4) 삼묵법
농묵, 중묵, 담묵
6. 여백과 낙관
1) 여백
그려진 대상과 화면의 조화를 생각하여 의도적으로 무한감을 느끼게 한다.
2) 낙관
그림이나 글씨를 완성한 후 그 위에 자신의 호나 성명의 도장을 찍는 것
Ⅵ.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의 방법
1. 기본 기법 지도
선긋기, 붓에 먹물을 효과적으로 묻히기, 점찍기, 먹물의 농담 표현 지도, 원근법의 지도, 채색의 지도
2. 재미있는 수묵화 표현
-크고 재미있는 점찍기
-직선, 사선, 곡선 긋기
-가는 선, 굵은 선 긋기
-부드러운 선, 딱딱한 선긋기, 나무젓가락으로 그리기
-면을 크게 작게 그리기
-번지는 효과 알기
-먹의 농담 나타내기
-화선지 구겨서 찍어보기
-크레파스로 그린 후 먹물로 그리기
-화선지 접어서 물들이기
-구륵법으로 그리기
-몰골법으로 그리기
-발묵법으로 그리기
-수묵 채색화 그리기 - 진채화, 농채화라고도 하며 먹선 보다는 채색 위주로 화려하고 객관적인 묘사가 특징이다
-수묵 담채화 그리기 - 수묵화 위에 엷게 채색한 그림
Ⅶ.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의 전략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지도하였다.
1. 가정
먹을 갈아 작은 병에 넣어 오게 하였다.
2. 수업 시간 전
붓을 5분 정도 물에 담가 두기
3. 수업 시간 중
정중동의 자세로 단전 호흡 3-4차례 실시
4. 수업 후
▶ 붓을 씻어 물기 닦아 보관하기
▶ 벼루의 물 깨끗이 정리하기
▶ 용구를 사물함에 바르게 정리하기
▶ 자기작품, 타인 작품 감상하고 잘 보관하기
▶ 차시 학습내용 확인하기
Ⅷ.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의 평가
1. 평가 관점
- 먹의 농담 표현이 잘 되었다.
- 작품제작이 흥미로웠다.
- 작품제작이 어려웠다.
- 전반적인 내용의 이해가 되었다.
- 수묵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었다.
- 수묵작품을 완성 후 낙관을 찍지 않는다면 어떤 느낌이 들겠는가?
- 색채만을 사용하여 사군자를 그리면 어떤 느낌을 주는가?
- 수묵화 붓이 일반 붓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 사군자 그림에 배경 색을 채우면 어떤 결과가 생기겠는가?
- 수묵화를 서양화와 비교하여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2. 종합평가
작품이 잘된 점
작품 제작에서 아쉬운 점
참고문헌
1. 김종태(1993), 한국화론, 일지사
2. 안동숙(1981), 정통동양화기법, 서울 : 미조사
3. 유홍준(1996), 다시 현실과 전통의 지평에서, 창작과비평사
4. 진조복(1995), 동양화의 이해, 서울 : 시각과 언어
5. 정종미(2001), 우리 그림의 색과 칠, 서울 : 학고재
6. 최병식(1989), 동양미술사전, 서울 : 갑을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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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3.1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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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55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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