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구연(구연동화, 스토리텔링)의의, 동화구연(구연동화, 스토리텔링)요소, 동화구연(구연동화, 스토리텔링)효과, 동화구연(구연동화, 스토리텔링)사례, 동화구연(구연동화, 스토리텔링)유의점과 지도방법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동화구연(구연동화, 스토리텔링)의의, 동화구연(구연동화, 스토리텔링)요소, 동화구연(구연동화, 스토리텔링)효과, 동화구연(구연동화, 스토리텔링)사례, 동화구연(구연동화, 스토리텔링)유의점과 지도방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동화구연(구연동화, 스토리텔링)의 의의

Ⅲ. 동화구연(구연동화, 스토리텔링)의 요소
1. 동화 원작의 내용을 쉽고 명료하게 전달해 줄 수 있어야 한다
2. 동화 속에 깃든 느낌을 깊이 있게 표출해 낼 수 있어야 한다
3. 청각적인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소리꾼이어야 한다
4. 구연가는 순수하고 깨끗한 우리말을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5. 다양한 이야기를 동화구연을 통해서 들려주어야 한다

Ⅳ. 동화구연(구연동화, 스토리텔링)의 효과

Ⅴ. 동화구연(구연동화, 스토리텔링)의 사례
1. 오소리와 너구리
2. 아기 고슴도치와 친구들
3. 공작의 날개
4. 꿀 좀 주세요
5. 아기 코끼리 점보

Ⅵ. 동화구연(구연동화, 스토리텔링)의 유의점
1. 애정을 갖고 구연해야 한다
2. 간단 명쾌하게 해야 한다
3. 독특한 개성을 표현해야 한다
4. 작품에 동화되어야 한다
5. 구연자의 기본 정신
6. 내용을 위한 준비를 철저히 하라
7.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하라
8. 시기를 잘 타라
9. 장소 선택을 잘하라
10. 구연자의 마음 자세
11. 청자를 의식하지 말라
12. 목소리를 살려라
13. 옷차림은 구연 내용을 고려하라

Ⅶ. 동화구연(구연동화, 스토리텔링)의 지도 방법
1. 동화 구연 수업의 도입(5-10분)
2. 구체적인 동화 구연의 지도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게 전달하는 화술인 것이다. 따라서 구연자의 마음 자세가 구연의 성패를 좌우한다.
6. 내용을 위한 준비를 철저히 하라
구연자는 확신을 가지고 구연에 임해야 한다. 스스로 확신을 갖지 못한 채 구연한다면 아무런 가치가 없게 된다. 이는 분명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구연해야 함을 뜻하는 것으로 ‘인 것 같아요’ 등 애매한 표현은 피해야 하며 중심을 잃지 말아야 한다. 구연할 내용에 대해서 중심이 흐려지면 아무 소용이 없다. 철저하게 설계도를 그리고 구연하라. 간혹 외운 것을 잊어버린다 하더라도 전체적인 윤곽을 가지고 구연한다면 중심 내용이 흐트러지지 않는다.
7.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하라
구연은 간접 경험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사전 준비가 소홀하면 실패한다. 자신의 경험이 아닌 다른 사람의 경험을 구연하는 것이기에 내용을 반복하여 정립하고 여러 번 구연해 봄으로써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어설픈 흉내는 웃음거리밖에 안 된다. 간접 체험이지만 직접 체험처럼 소화하라는 뜻이다.
8. 시기를 잘 타라
시대의 흐름에 따라 구연의 전개 방식도 약간씩 변해 왔다. 몸짓, 표정, 소품, 기계 문명의 이용 등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대응은 구연의 묘미를 더 돋보이게 한다. 시기적절한 구연은 살아 있는 생명체처럼 움직인다.
9. 장소 선택을 잘하라
장소는 구연의 환경에서 필요 불가결의 요소다. 구연 장소가 학교냐, 교회냐, 대강당이냐, 아니면 경연 대회장이냐, 수강생을 위한 구연이냐 등에 따라 장소 선택이 달라진다.
10. 구연자의 마음 자세
구연은 예술이다. 예술은 경이롭고 아름답다. 구연자의 개성에 따라 개성적 예술로 승화되어야 한다. 확고한 가치관을 갖고 소신 있게 효과적인 방법으로 구연하면 된다. 도전하는 자만이 성취한다는 말의 뜻을 되새기며 구연하라. 용기를 가지고 소신 있게 구연하라. 그러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마음 자세가 필요하다.
11. 청자를 의식하지 말라
초보자는 초보자대로의 긴장감을 갖는다. 노련한 사람은 노련한 대로 부담을 갖게 마련이다. 공개 발표일 때는 더욱 그렇다. 대회인 경우는 그 도가 더 함은 말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이것 한 가지, ‘나는 나만의 공간에서 나를 청자로 한 구연을 한다.’라고 마음먹고 나서라. 자신 있다고 너무 수다를 떤다든지, 청자를 의식해서 너무 움츠려 들어서 자신의 실력을 제대로 발휘 못하고 연단에서 내려 왔을 때 남는 건 후회뿐이다. ‘좀더 힘 있게 할 걸’ ‘좀더 외웠으면 빼 먹지는 않았을 텐데’ ‘아, 그렇게 했어야 하는 건데’ 등등 기회가 또 오려면 기다려야 하고 그렇다고 지난 기회가 다시 온다는 보장은 없다. 청자와의 거리는 1.5m 이상을 두고 시선은 청자의 손동작을 구분할 수 있는 거리 반경으로 한다. 이를 대화 거리라 하는데 대화 거리는 구연자가 청자에 대해서 어떤 변화된 모습을 인식할 수 있는 대화의 공간을 말한다.
12. 목소리를 살려라
구연은 목소리로 하는 예술이다. 몸짓, 발짓, 손짓, 얼굴 표정, 의상이 필요하나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사람은 구연할 수가 없다. 그러므로 목소리가 제일 조건이다. 목소리는 청자에 따라 달라진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정확한 말, 정확한 발음, 정확한 종결 어미, 정확한 의사 전달 등 목소리에 애정을 담고 구연하라.
13. 옷차림은 구연 내용을 고려하라
옷맵시는 그 사람의 품위를 나타낼 수 있다. 구연자의 의상은 그런 대로의 의미를 갖는다. 일단 의상으로 분위기를 연출하라. 유행에 너무 민감하여도 곤란하다. 너무 유행에 뒤쳐져도 곤란하다. 단정히 하는 게 중요하다. 단정한 의상은 단정한 이미지를 풍긴다. 소란스럽지 않고 초라하지 않은 의상을 선택해서 구연의 내용과 조화되는 이미지를 연출하라. 구연은 어쩌면 쇼라 할 수도 있다.
Ⅶ. 동화구연(구연동화, 스토리텔링)의 지도 방법
아동을 교육함에 있어서, 어떤 특정한 목표와 방법에 의한 교육보다는 신체, 언어, 인지, 사회 정서 등의 발달 영역이 상호 관련되어 상호 보완적으로 통합 접근시키는 것이 좋다.
아동 심리 등 아동 행동 발달의 특징들을 잘 알고 이를 창의적으로 활용 한다. 특히 놀이를 통한 교수 방법은 유아들이 행복해 하면서 동화 속의 언어와 내용을 수용하게 된다.
1. 동화 구연 수업의 도입(5-10분)
도입 시간은 어린이에게 기대와 호기심을 이끌어내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끌어내야 한다.
- 퀴즈나 해학적인 말로 주의 끌기.
예)코끼리 소방대 - 아기코끼리는 태어나서 얼마 만에 걸을까요?
코끼리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코끼리가 코를 쳐드는 이유는?
- 동화와 관련된 노래 부르기
- 실물 자료 보여 주기
예)과일 집 할머니- 진짜 과일이나 과일 모양 젤리를 보여줌
- 손 율동, 게임이나 끝말잇기나 연상 낱말 이어가기
2. 구체적인 동화 구연의 지도 방법
- 말하기 기본을 지키면서 어깨, 목, 턱, 입술, 혀의 운동을 충분히 한다.
- 등장인물의 특징과 생김을 생각하며 교사가 실감나게 구연해 준다.(듣기)
- 교사를 따라 구연해보게 한다.(말하기)
- 내용에 따라 극화 또는 놀이를 통하여 언어를 익히며 감정을 표현하도록 돕는다.(연상하고 인지하기)
- 정리된 자세로 이야기 줄거리를 연상하며 구연하도록 돕는다.(창의력 있게 발표하기)
- 동화와 비슷한 자신의 경험 발표하기
- 등장인물이나 내용, 순서를 바꾸어서 재구성해보면서 종합능력과창조력 상상력 기르기
- 동화를 듣고 느낌이나 다짐을 발표하며 좀더 바람직한 가치관 가꾸어나가기
- 동화를 듣고 나서 그림으로 표현해 보기
- 동화의 중심 생각을 찾아본다.(주제 찾기)
- 수업이 끝난 후 교실과 주변을 정리하도록 지도한다.
참고문헌
김경중, 동화가 지니는 심리학적 의미 갈등 및 갈등 해소에 따르는 아동의 반응,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0
노관희·이용남, 교육심리학 탐구, 서울 : 교육과학사, 1995
석용원, 동화구연의 이론과 실기, 백록출판사, 1986
엄기원, 동화구연교실, 서울 : 지경사, 1992
최운식·김기창 공저, 전래동화교육론, 서울 : 집문당, 1988
하청호, 구연동화, 대구광역시 교육청, 1991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3.1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5751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