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활용교육, 수준별웹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 진로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 과학탐구능력신장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 멀티미디어프로그램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 놀이중심교육, 표현활동교육 교수자료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인터넷활용교육, 수준별웹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 진로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 과학탐구능력신장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 멀티미디어프로그램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 놀이중심교육, 표현활동교육 교수자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인터넷활용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특성
1) 단원의 개관
2) 단원 학습 목표
4. 효과

Ⅱ. 수준별웹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특징
4. 효과
1) 학습자 측면
2) 교사 측면

Ⅲ. 진로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1) 개인 발달적 측면
2) 국가 사회적 측면
3. 내용

Ⅳ. 과학탐구능력신장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효과
3) 새로 구안된 수업안은 학년별 적용을 통해 보다 일반화 할 수 있을 것이다

Ⅴ. 멀티미디어프로그램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특징
4. 효과

Ⅵ. 놀이중심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특징
1) 놀이활동 자료
2) 교수학습 자료
4. 기본 방향
5. 효과
1) 아동 측면
2) 교사 측면

Ⅶ. 표현활동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특징
4.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의 주요 이론으로 채택하여 2학년의 수학 교과서는 활동과 놀이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학생들이 교사가 전달하는 수학적 지식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자세에서 탈피하여 그들 스스로 수학적 개념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다음과 같은 자료 제작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첫째, 학습자 중심의 학습 전개를 통해 학습 흥미와 참여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는 자료 개발이 시급하다.
둘째, 활동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자료가 부족하여 어려움이 크다.
셋째, 기계적인 곱셈 연산 학습으로 곱셈 개념 형성이 안 되어 곱셈구구 학습이 끝난 후에도 구구단을 이해하지 못해 암기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2학년 아동들을 위한 자료가 필요하다.
2. 목적
가. 놀이자료를 곱셈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곱셈구구에 자신감을 갖도록 한다.
나. 단계별 수준별로 활용할 수 있는 자료 제작을 통하여 보충학습과 심화학습의 자료로 이용하고자 한다.
다. 다양한 형태의 조작 활동을 통하여 학습의 흥미를 높이고, 아동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3. 특징
1) 놀이활동 자료
(1) 구체물을 이용하여 수의 묶음을 알고 같은 수를 더하여 전체의 수를 알아보는 활동을 함으로써 곱셈구구를 단순히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이해를 돕는 자료이다
(2) 아동들이 흔히 접하는 구체물을 통해 활동을 전개하므로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다.
(3) 자신이 직접 조작하고 확인 하는 학습을 통하여 자신의 수준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피드백이 용이하다.
2) 교수학습 자료
(1) 학습지는 복사를 이용하여 개별학습 및 아동의 학습수준을 파악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2) 곱셈구구 단원은 일반화된 자료가 부족한 편이지만 자료를 활용하면 휠씬 유익한 수업을 전개할 수 있다.
4. 기본 방향
가. 초등학교 2학년 아동은 피아제의 발달단계상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되므로 스스로 조작하면서 탐구심과 창의력을 높일 수 있는 자료를 개발하였다.
나. 아동들이 쉽고 재미있게 학습 할 수 있도록 조작할 수 있는 자료를 제작하였다.
다. 학생들이 수준에 맞는 자료를 스스로 선택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할 수 있는 자료를 제작하였다.
라. 놀이나 게임을 통하여 단계적으로 학습 할 수 있는 자료를 제작했다.
마. 소집단 활동 및 개별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며 아동의 생활 주변의 친숙한 소재 및 자료를 선정, 제작하였다.
바. 학교 현장에서 보급이 용이하게 쉽게 제작할 수 있는 자료로 하였다.
사. 가능한 다목적으로 활용되고 관리가 편리한 자료를 제작하였다.
5. 효과
1) 아동 측면
(1) 재미있는 놀이활동 자료의 제작활용으로 수학과에 대한 학습 흥미를 높일 수 있다.
(2) 놀이활동 자료를 통하여 체계적인 사고 과정을 경험하게 되어 아동들이 곱셈에 대한 이해와 원리나 법칙을 스스로 발견하는 데 도움을 준다,
(3) 아동 개개인의 능력에 따라 놀이활동을 전개할 수 있으므로 수준별 학습이 용이하였다.
2) 교사 측면
(1) 곱셈구구 단원의 지도자료로 기존에 멀티미디어 자료는 많이 제시되고 있기만 2학년 아동의 발달단계를 고려하면 놀이자료가 더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자료를 활용하면 수업전개를 보다 쉽고 학습 목표에 도달할 것이다.
(2) 놀이자료의 사용으로 아동의 이해를 높일 수 있으며 보다 재미있는 수업을 전개할 수 있다.
Ⅶ. 표현활동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신체움직임을 통하여 자기표현의 욕구를 충족시키며, 신체움직임을 통한 표현활동이며, 예술 활동임을 몸으로 익히도록 하는 것이 초등학교 표현활동의 본질이다.
표현활동은 ‘춤추고 싶다.’ 변화하고 싶다.‘라는 본능적 욕구에서 출발한 것이며 춤을 추는 행위를 통하여 욕구를 표출함으로 춤추는 것이 즐겁게 느끼게 된다고 한다.
표현활동은 자신의 몸이 어떠하고, 어떻게 움직이고, 무엇을 생각하고, 어떻게 느끼는지, 사람들과는 어떻게 관계를 형성해야 하는지를 배우는 기회라고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목적에도 불구하고 학교현장에서 표현활동은 형식적으로 운영하거나 가르쳐지지 않는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니다.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르칠만한 자료가 부족하고, 교사가 지도에 자신이 없으므로 , 학생들에게 흥미있게 가르치지 못하고, 그러지 않아도 싫어하는 학생들은 더더욱 좋아 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2. 목적
(1) ICT활용수업을 하기위해 교실에서 수업하는 것을 지양하고 실외수업이 가능하도록 자료를 개발한다.
(2) 수업진행 순서대로 자료를 제작하여, 교사가 자료제시를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한다.
(3) 표현보조 카드자료를 제작하여 학생들이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고 수업에 임하도록 구안한다.
3. 특징
(1) 야외용 가방식 칠판을 개발하여 교사의 실외 수업진행의 어려움을 돕는다.
(2) 주자료를 파일자료로 하여 수업진행 순서대로 제작하였다.
(3) 표현을 돕는 카드자료를 제작하여 학생들이 표현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도록 구성하였다.
4. 효과
가, 학생 활동면
(1)다양한 자료를 통하여 간접경험을 많이 하게 되어 표현능력이 향상 되었다.
(2)함께 생각하고 느끼고 움직이며 친구들과 자유롭게 춤추면서 개성을 발견하는 기회를 가졌다.
(3) 창작표현의 기본적인 방법을 익힐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었다.
나. 교사 지도면
(1) 자료 활용을 통하여 표현활동 지도의 어려움을 극복하였다.
(2) 다양한 간접체험 자료를 통하여 다양하고 창의적인 표현을 유도하였다.
(3) 참여의식을 높여 수업의 질을 향상시켰다.
(4) 학생의 창작표현에 도움을 주었다.
참고문헌
- 미래를 위한 진로교육, 서울 : 양서원
- 박성익(1996), 멀티미디어의 개념, 교육적 기능과 활용관점, 환경설계 원리에 관한 고찰, 서울대학교 교육이론, 제10권
- 이경환 외(2001),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교육인적자원부
- 정춘환(2000), 과학행사가 초등학생의 과학적 태도와 과학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명숙(1999),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고찰, 대구대학교
- 한양이(1996), 역할놀이 학습을 통한 기본 예절생활 습관 형성지도

추천자료

  • 가격6,5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1.03.2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5879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