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미술(미술과교육) DBAE(학문기초미술교육)
1. DBAE의 개념과 배경
2. DBAE 수용에 이상적 방안
Ⅱ. 미술(미술과교육) 협동학습
1. 미술과 협동학습 전략의 특성
2. 미술과 협동학습 전략의 의미
Ⅲ. 미술(미술과교육) 표현활동학습
1. 표현 활동 학습의 개념
2. 표현 중심 학습의 단계
1) 표현 중심 학습 단계
2) 단계설명
3. 표현 활동 학습 적용
1) 단계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
2) 적용상의 유의점
Ⅳ. 미술(미술과교육) 감상중심학습
1. 개념 및 단계
1) 감상 중심 학습이란
2) 감상 중심 학습의 단계
2. 감상 중심 학습 적용
1) 단계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
2) 적용상의 유의점
Ⅴ. 미술(미술과교육) CAI(컴퓨터보조학습)
Ⅵ. 미술(미술과교육) 미적체험활동학습
1. 미적·체험활동 학습의 개념
2. 미적 체험활동 수업의 단계
1) 준비단계
2) 전개단계
3) 개선단계
3. 미적 체험활동 수업에 있어 지도상의 유의점
참고문헌
1. DBAE의 개념과 배경
2. DBAE 수용에 이상적 방안
Ⅱ. 미술(미술과교육) 협동학습
1. 미술과 협동학습 전략의 특성
2. 미술과 협동학습 전략의 의미
Ⅲ. 미술(미술과교육) 표현활동학습
1. 표현 활동 학습의 개념
2. 표현 중심 학습의 단계
1) 표현 중심 학습 단계
2) 단계설명
3. 표현 활동 학습 적용
1) 단계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
2) 적용상의 유의점
Ⅳ. 미술(미술과교육) 감상중심학습
1. 개념 및 단계
1) 감상 중심 학습이란
2) 감상 중심 학습의 단계
2. 감상 중심 학습 적용
1) 단계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
2) 적용상의 유의점
Ⅴ. 미술(미술과교육) CAI(컴퓨터보조학습)
Ⅵ. 미술(미술과교육) 미적체험활동학습
1. 미적·체험활동 학습의 개념
2. 미적 체험활동 수업의 단계
1) 준비단계
2) 전개단계
3) 개선단계
3. 미적 체험활동 수업에 있어 지도상의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 컴퓨터를 미술 도구로 활용함으로써 새로운 미적 표현 도구를 경험할 수 있고, 표현영역의 확대와 더불어 창의성 신장에 기여할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습자의 미적인 ‘앎의 방식’을 좀 더 폭넓게 만들 수 있다는 점이다.
한편, 컴퓨터를 통해 미술작품을 제작하는 동안 이루어지는 동시학습은 하나의 잠재력을 제공한다. ‘컴퓨터’라는 기계를 다루면서 창작활동을 하고, 소프트웨어의 메뉴를 조작하는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거쳐 문제해결 능력을 키운다. 이러한 동시학습의 의미는 미적 이해와 더불어 자신의 개성을 깨닫고, 자신감을 키우며, 미적 사고를 돕는 잠재력과 관련되어 있다. 또한, 그것은 교육에 있어서 통합의 의미를 내포한다.
미술교육에서의 통합은, 창의적인 경험으로 이끄는 각각의 구성요소들이 분리되지 않고 전체를 이룰 때 일어나며, 그 각각의 경험들은 더 이상 고립된 요인으로 남지 않게 된다. 창의적인 경험에서 통합될 수 있는 요소들은 다음의 네 가지 유형이 대표적이다.
①정서적 경험 ②지적 경험 ③지각적 경험 ④미적 경험
이들 중 어떤 것도 순수한 형태로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것들은 모두 새로운 존재를 형성하기 위해 결합하는 창의적 경험의 본질이다. 이러한 미술경험의 본질적인 가치는 교육적으로 대단히 중요하며 그것은 성장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촉진시킨다. 아동은 따로 떨어진 독립된 주제 영역 안에서는 성장할 수 없으며, 육체적, 정서적, 사회적, 정신적으로 분리된 채 성장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에서는 이러한 성장의 동시성이 대부분 무시되어 왔다.
교육과정에서 통합의 중요성은, 교육을 하면서 통합적인 교육을 활용하지 않으면 결코 통합된 문화에 도달할 수 없다는 점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컴퓨터 미술교육의 의미도 바로 이런 점에서 더욱 강조될 수 있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정보화 시대를 대표하는 도구인 컴퓨터는 現 시대의 문화를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와 같이, 우리 생활의 일부로서 점차 그 활용 범위를 넓혀가고 있는 컴퓨터를 미술교육에서 배제시키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 교육적 퇴보이며 시대적 모순이다. 학습자 개개인의 조화로운 미적 성장을 위해서는 지(知)정(情) 인(認)미(美)의 경험의 통합은 물론, 이 시대의 문화를 공유하는 시대적 경험의 통합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또 다른 측면에서, 컴퓨터 미술의 의미는 미술의 개념 자체를 확장시킨다는 것이다. 기존 미술에서 형성되어 왔던 전통적인 원작 개념은 근래에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양식인 ‘파스티슈(pastiche)\'에 의해 모호해진다. 즉, 기존의 이미지를 모방, 차용하는 이러한 표현 방식은 컴퓨터의 보편화에 따라 자연스럽게 형성된 것으로 보여 지는데, 컴퓨터의 이미지 스캐닝에 의한 이미지 조작, 변형, 합성 등의 가능성은 종래의 ‘묘사’로서의 작품을 하나의 ‘기호단위’로 차용하여 재생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그 메카니즘에는 분명 창조적 요소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새로운 표현 영역과의 만남은 학습자에게 열린 사고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컴퓨터 미술은 새로운 예술분야를 개척하기도 한다. 음악과 그림이 함께 들어 있는 멀티미디어 형태의 작품을 ‘사이버 아트’라 하는데, 게임도 정보도 아닌 순수한 감상용 작품을 CD-ROM 타이틀 형식에 담은 것을 말한다. ‘사이버 아트’는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에 이어 또 하나의 새로운 예술 형태로 태어나려 하는데, 이는 예술 세계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Ⅵ. 미술(미술과교육) 미적체험활동학습
1. 미적·체험활동 학습의 개념
교육과정에서는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미적 가치를 발견하고, 그것을 향유하며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생활을 명랑하고 윤택하게 만들려는 의지 및 능력이 현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무엇보다 필요하므로 미술과 교육은 미적 교육으로서 미가 존재하는 생활 전반을 교육의 장으로 넓혀야 할 필요가 있고 이를 위하여 미술과 교육은 학생들의 경험과 필요로부터 출발되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과정으로, 개인 및 사회생활과 미술, 민족 문화, 세계 문화와 관련된 미술로서 그 범위를 넓혀가야 하고, 또한 자연과 관련된 생활 속에서 자연미와 조형미를 발견하고, 나아가 자연미와 조형미의 관계, 자연, 조형, 생활과의 관계 등을 생각해 봄으로써 밝고 아름다운 환경, 보다 윤택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위한 미적 가치를 인식시키도록 한다.
2. 미적 체험활동 수업의 단계
1) 준비단계
학습 목표를 안내하고 관련 자료를 관찰하고 판단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자가 체험한 것을 발표하고 토론하도록 유도한다. 자연물이나 미술품을 감상할 때 유의점이나 감상의 관점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며 관찰지나 감상지를 구상해 보도록 한다.
2) 전개단계
감상 관점에 유의하면서 자연물이나 조형물 등 주변 환경에서 체험한 내용에 대해 생각하고 발표하도록 한다. 미술품의 표현 내용과 방법 및 재료와 용구, 조형 요소와 원리 등을 찾아내도록 한다. 감상 능력 및 태도와 학습자의 성취정도를 확인한다.
3) 개선단계
학습자들이 기록한 관찰지, 보고서를 발표하거나 제출하고, 학습자들의 학습 활동에 대해 학습자가 스스로 검토하고 반성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자기 평가서를 활용하거나 수업을 기록한 자료를 보며 토론하도록 한다. 미적체험 활동에서는 관찰력, 이해력, 발표력, 태도 등을 평가한다.
3. 미적 체험활동 수업에 있어 지도상의 유의점
가. 현장 학습이나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미적 안목을 기르도록 한다.
나. 표현 및 감상 영역과의 연계성을 고려한다.
참고문헌
◇ 김정희 외,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2003
◇ 김정, 한국 미술교육 정립을 위한 기초적 연구, 서울 : 교육 과학사, 2000
◇ 권미숙, 미술과 평가의 실태분석과 방향 분석, 대구교대 교육대학원, 2002
◇ 나일주·정인성, CAI 개발과 활용, 교육과학사, 1990
◇ 백경미, 확장되는 미술교육의 역할 : 시각예술 교육에서의 인지적 접근들에 관한 연구와 그 함축성, 미술과 교육 제 5집 2호, 2004
◇ 이기화, 미적 체험 활동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 발상지도, 2002
한편, 컴퓨터를 통해 미술작품을 제작하는 동안 이루어지는 동시학습은 하나의 잠재력을 제공한다. ‘컴퓨터’라는 기계를 다루면서 창작활동을 하고, 소프트웨어의 메뉴를 조작하는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거쳐 문제해결 능력을 키운다. 이러한 동시학습의 의미는 미적 이해와 더불어 자신의 개성을 깨닫고, 자신감을 키우며, 미적 사고를 돕는 잠재력과 관련되어 있다. 또한, 그것은 교육에 있어서 통합의 의미를 내포한다.
미술교육에서의 통합은, 창의적인 경험으로 이끄는 각각의 구성요소들이 분리되지 않고 전체를 이룰 때 일어나며, 그 각각의 경험들은 더 이상 고립된 요인으로 남지 않게 된다. 창의적인 경험에서 통합될 수 있는 요소들은 다음의 네 가지 유형이 대표적이다.
①정서적 경험 ②지적 경험 ③지각적 경험 ④미적 경험
이들 중 어떤 것도 순수한 형태로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것들은 모두 새로운 존재를 형성하기 위해 결합하는 창의적 경험의 본질이다. 이러한 미술경험의 본질적인 가치는 교육적으로 대단히 중요하며 그것은 성장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촉진시킨다. 아동은 따로 떨어진 독립된 주제 영역 안에서는 성장할 수 없으며, 육체적, 정서적, 사회적, 정신적으로 분리된 채 성장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에서는 이러한 성장의 동시성이 대부분 무시되어 왔다.
교육과정에서 통합의 중요성은, 교육을 하면서 통합적인 교육을 활용하지 않으면 결코 통합된 문화에 도달할 수 없다는 점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컴퓨터 미술교육의 의미도 바로 이런 점에서 더욱 강조될 수 있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정보화 시대를 대표하는 도구인 컴퓨터는 現 시대의 문화를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와 같이, 우리 생활의 일부로서 점차 그 활용 범위를 넓혀가고 있는 컴퓨터를 미술교육에서 배제시키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 교육적 퇴보이며 시대적 모순이다. 학습자 개개인의 조화로운 미적 성장을 위해서는 지(知)정(情) 인(認)미(美)의 경험의 통합은 물론, 이 시대의 문화를 공유하는 시대적 경험의 통합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또 다른 측면에서, 컴퓨터 미술의 의미는 미술의 개념 자체를 확장시킨다는 것이다. 기존 미술에서 형성되어 왔던 전통적인 원작 개념은 근래에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양식인 ‘파스티슈(pastiche)\'에 의해 모호해진다. 즉, 기존의 이미지를 모방, 차용하는 이러한 표현 방식은 컴퓨터의 보편화에 따라 자연스럽게 형성된 것으로 보여 지는데, 컴퓨터의 이미지 스캐닝에 의한 이미지 조작, 변형, 합성 등의 가능성은 종래의 ‘묘사’로서의 작품을 하나의 ‘기호단위’로 차용하여 재생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그 메카니즘에는 분명 창조적 요소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새로운 표현 영역과의 만남은 학습자에게 열린 사고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컴퓨터 미술은 새로운 예술분야를 개척하기도 한다. 음악과 그림이 함께 들어 있는 멀티미디어 형태의 작품을 ‘사이버 아트’라 하는데, 게임도 정보도 아닌 순수한 감상용 작품을 CD-ROM 타이틀 형식에 담은 것을 말한다. ‘사이버 아트’는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에 이어 또 하나의 새로운 예술 형태로 태어나려 하는데, 이는 예술 세계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Ⅵ. 미술(미술과교육) 미적체험활동학습
1. 미적·체험활동 학습의 개념
교육과정에서는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미적 가치를 발견하고, 그것을 향유하며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생활을 명랑하고 윤택하게 만들려는 의지 및 능력이 현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무엇보다 필요하므로 미술과 교육은 미적 교육으로서 미가 존재하는 생활 전반을 교육의 장으로 넓혀야 할 필요가 있고 이를 위하여 미술과 교육은 학생들의 경험과 필요로부터 출발되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과정으로, 개인 및 사회생활과 미술, 민족 문화, 세계 문화와 관련된 미술로서 그 범위를 넓혀가야 하고, 또한 자연과 관련된 생활 속에서 자연미와 조형미를 발견하고, 나아가 자연미와 조형미의 관계, 자연, 조형, 생활과의 관계 등을 생각해 봄으로써 밝고 아름다운 환경, 보다 윤택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위한 미적 가치를 인식시키도록 한다.
2. 미적 체험활동 수업의 단계
1) 준비단계
학습 목표를 안내하고 관련 자료를 관찰하고 판단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자가 체험한 것을 발표하고 토론하도록 유도한다. 자연물이나 미술품을 감상할 때 유의점이나 감상의 관점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며 관찰지나 감상지를 구상해 보도록 한다.
2) 전개단계
감상 관점에 유의하면서 자연물이나 조형물 등 주변 환경에서 체험한 내용에 대해 생각하고 발표하도록 한다. 미술품의 표현 내용과 방법 및 재료와 용구, 조형 요소와 원리 등을 찾아내도록 한다. 감상 능력 및 태도와 학습자의 성취정도를 확인한다.
3) 개선단계
학습자들이 기록한 관찰지, 보고서를 발표하거나 제출하고, 학습자들의 학습 활동에 대해 학습자가 스스로 검토하고 반성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자기 평가서를 활용하거나 수업을 기록한 자료를 보며 토론하도록 한다. 미적체험 활동에서는 관찰력, 이해력, 발표력, 태도 등을 평가한다.
3. 미적 체험활동 수업에 있어 지도상의 유의점
가. 현장 학습이나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미적 안목을 기르도록 한다.
나. 표현 및 감상 영역과의 연계성을 고려한다.
참고문헌
◇ 김정희 외,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2003
◇ 김정, 한국 미술교육 정립을 위한 기초적 연구, 서울 : 교육 과학사, 2000
◇ 권미숙, 미술과 평가의 실태분석과 방향 분석, 대구교대 교육대학원, 2002
◇ 나일주·정인성, CAI 개발과 활용, 교육과학사, 1990
◇ 백경미, 확장되는 미술교육의 역할 : 시각예술 교육에서의 인지적 접근들에 관한 연구와 그 함축성, 미술과 교육 제 5집 2호, 2004
◇ 이기화, 미적 체험 활동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 발상지도, 2002
추천자료
- 미술과 미술작품 분류
- [백제고분][백제고분미술][신라고분][신라고분미술][고구려고분][고구려고분미술]백제의 고분...
- [고구려시대 회화미술][백제시대 회화미술][신라시대 회화미술][조선시대 회화미술][회화미술...
- 미술과 학습지도안,미술 지도안,미술계획안,미술과수업안
- 국어과 원고지사용법, 수학과 도형영역 수업자료(교육자료), 과학과 지구영역, 사회과 웹기반...
- [학습][수업][교육][지도]도덕과(학습, 수업) 교육지도, 음악과(학습, 수업) 교육지도, 미술...
- [수업개선][좋은수업][국어과교육 수업개선][미술과교육 수업개선]수업개선의 목표, 수업개선...
- [컴퓨터활용][컴퓨터활용교육][교육적활용]영어과(영어과교육) 컴퓨터활용, 수학과(수학과교...
- 사회과(교육) 가치판단수업, 영어과(교육) 노래,챈트수업, 국어과(교육) 쓰기수업지도, 국어...
- 영어과 의사소통중심학습지도(교육지도), 국어과 북한말학습지도(교육지도), 수학과 수준별학...
- 수학과(수업,교육) 동화학습지도, 영어과(수업,교육) 열린학습지도, 과학과(수업,교육) 탐구...
- NIE(신문활용학습, 신문활용교육)의 국어과교육과 영어과교육, NIE(신문활용학습, 신문활용교...
- [일본교육][초중고교육][교사교육][대학][국어과교육][미술과교육]일본교육의 초중고교육, 일...
- 이태리(이탈리아)의 기본정보, 이태리(이탈리아)의 공산주의, 이태리(이탈리아)의 미래주의,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