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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습지도][학습지도 원리][학습지도 기술][일본 학습지도 사례][학습지도 모형][학습지도 관련 제언]학습지도의 원리, 학습지도의 기술, 일본의 학습지도 사례, 학습지도의 모형, 학습지도 관련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학습지도의 원리
1. 개별화의 원리 : 개인차에 따라 학습
2. 자발성의 원리 : 학습자 자신이 자발적으로(구안법, 문제해결법, 프로그램학습)
3. 사회화의 원리 : 공동학습을 통하여 협력적이고 우호적인 관계형성
4. 통합의 원리 : 학습을 종합적인 전체로 지도하자
5. 직관의 원리 : 구체적인 사물을 직접 제시하거나 경험시킴으로써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원리
6. 과학성의 원리
7. 그 밖의 원리
1) 목적의 원리
2) 생활화의 원리
3) 자연성의 원리

Ⅱ. 학습지도의 기술
1. 발문
1) 좋은 발문의 조건
2) 발문 처리상의 유의점
2. 판서
1) 판서의 일반적 기능
2) 판서의 요령

Ⅲ. 일본의 학습지도 사례

Ⅳ. 학습지도의 모형
1. 수업전략 모형
2. 학습조건 모형
3. 교사행동 모형

Ⅴ. 학습지도 관련 제언
1. 수업은 전인교육의 장이다
1) 지금의 아이들이 왜 학습하는 것을 즐겁게 생각하지 않는가
2) 수업에 재미가 있으려면
2. 학기초 학습 분위기 형성
3. 학습 의욕 증진의 6가지 방법
4. 학습 문제를 어떻게 줄 것인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삼지 않기 때문에 일반 교과나 어떠한 목표나 내용을 가르칠 때에 적용될 수 있는 수업모형이다. 이 입장을 대표하는 수업모형으로는 플랜더즈(Flanders)의 수업의 언어적 상호작용분석 모형을 들 수 있다. 로젠샤인과 훠스트(Rosenshine & Furst, 1971)는 과정-산출에 관한 연구를 검토한 후 다음과 같은 교사의 행동이 학생들의 학습성취와 유의미한 관계가 있음을 밝혀낸다. 따라서 이러한 수업행동을 실행하게 되면 효과적인 수업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1) 명확성, (2) 수업활동의 다양성, (3) 교사의 열성, (4) 과제 지향성, (5) 학습기회, (6) 교사의 비지시성, (7) 비판, (8) 구조적 논평, (9) 발문의 형태, (10) 탐색성, (11) 수업의 곤란도. 이 수업모형 역시 교과의 특이성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는 수업의 일반적 모형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Ⅴ. 학습지도 관련 제언
1. 수업은 전인교육의 장이다
☞ 수업을 통하여 예절교육 인성교육 창의성 교육 사고력을 길러진다.
☞ 아이들 중심의 학습을 통해 자신감, 의욕, 흥미를 느끼도록 한다.
1) 지금의 아이들이 왜 학습하는 것을 즐겁게 생각하지 않는가
☞학생주도가 아니라 교사 주도리사
☞스스로 터득하고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가 가르쳐 주니까
☞수업자가 듣는 자. 관람객, 방청객이니까
2) 수업에 재미가 있으려면
☞교사가 아동 중심의 수업으로 전환해야 한다,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주고 활동의 주체자로 만들어야 한다 해결했을 때의 느끼는 즐거움을 맛보게 한다.
교사가 가르치던 것을 아이들 스스로 하게 하는 활동을 할 것
(예) 어린아이 걸으려고 하는 아동 스스로 하려고 함
☞어떻게? 아이들이 실제 활동을 해서 해결하기 좋은 것 흥미를 느끼는 제재를 골라내어 가르친다. 주제 선정해서 아이들의 지적인 호기심을 채울 수 있도록 해 보아라
즉 교재연구를 잘하여라(배정된 시간대로 보다는 교사 나름의 조절) 교사가 생각을 확실하게 해서 사고력을 기르는 것이 수업이다.
☞교사는 가르치려고 하지 말라 - 교사의 이런 생각을 바꿔라 아이들에게 어떤 능력을 키우고 어떤 사고를 시킬 것인가를 생각해라 교과서의 량은 정보 제공이다.
☞공부할 문제 내걸기
2. 학기초 학습 분위기 형성
☞ 학급 경영관을 말하라(관심과 기대가 많다.)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자신감을 갖게 한다. 아이들에게 기대치를 갖게 한다. 공부해서 못할 놈 없다. 무슨 이야기도 할 수 있도록 해라
아이들이 한말 비웃지 말고 잘보고 떠드는 사람 없도록 해야 한다.
☞자기 생각을 소중히 여겨 내 생각을 말하도록 함
☞교과별 학습 방법의 학습 훈련
스스로 예습복습, 자기학습 평소에도 그렇게 해야 한다
☞창의성 인성교육은 수업 학급경영안에서 이루어진다. 기다리고 인내하고 아이들이 하도록 배려해 줘야 한다.
아이들의 지식의 성취는 읽는 것 10%, 듣는 것 15%, 경험을 통해서 80% 앎
그래서 아이들에게 학습 경험을 시켜줘야 한다. 서툴고 갑갑하더라도 하나라도 하도록 해야 한다.
어린이들의 학습 스타일
교실형 수업 스타일 - 강의 설명 언어적 전달(10%)
대화형 학습 스타일 - 이야기 대화 20%
실험 관찰 학습 스타일 - 실제 조사 대화 실험관찰 행동을 통해 함(에디슨형)40%
감각형 학습 스타일(모짜르트형) 30%
아이들은 학습스타일에 맞을 때 관심을 표명한다.
☞ 결론적으로 어린이 중심의 수업을 해라, 아이들의 개성 그 사람의 생각을 살려주고 개인차에 대응하는 수업 자기 성향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고 학습에 자신감을 갖게 해줘야 한다.
기를 살려줘라 -칭찬하고 감정을 느끼게 하라
3. 학습 의욕 증진의 6가지 방법
ㅇ칭찬(격려) - 기를 살리고 칭찬꺼리를 찾아라
ㅇ성장을 자극해서 함께 기뻐하라
ㅇ오반응 할 때가 찬스다. 잘못 말 했을 때 그 내용을 가지고 좋은 결과를 얻도록 하라
ㅇ할수 없다는 생각을 불식 시켜라(자신감을 갖게 한다.)
ㅇ수업을 재미있게 해라 - 어린이 중심의 수업(스스로 행새서 결과를 도출했을 때의 기쁨 학습자 하나하나를 그렇게 해 줘라)
아르키메데스 부력의 원리 발견 인류최초의 스트립쇼
ㅇ틀린 답을 말해 보게 한다.(소중한 것이다. 스스로 생각해 낸 것이 소중한 것이다. 특히 과학에서는 틀린 답을 말해 보게 하고 시행착오하는 수업을 해야 한다. 그래서 많이 알게 된다. 10번해서 틀리면 폭넓은 지식을 알고 1번해서 정답을 알면 그것만 알게 됨)
4. 학습 문제를 어떻게 줄 것인가
교과서 문제를 그대로 주지 않고 아이들이 접할 수 있는 문제로 바꿔서 줘야한다. 교과서의 제재를 재미있게 흥미를 갖고 스스로 해결할 수 있게 줘야 한다.
교재의 내용을 아이들 수준에 맞게, 아이들 관심사에 맞게 해 줘야 한다.
예를 들어 산소를 발생시켜 성질을 알아보자, 공기의 무게를 알아보자. 식물의 잎에서 만들어진 양분을 알아보자 자석주위에 생각 자기장을 알아보자 이렇게 문제를 제시하면 안 됨. 탐구하기가 어렵다.
교사가 문제를 만들어서 줘야 한다. 실험관찰에 나와 있는 실험 방법을 넣어서 양팔저울의 양쪽에 공기풍선을 달아 ~ 양팔저울은 어떻게 될까?
말로, 그림으로, 개조식, 글과 그림으로 학습문제를 구체적으로 제시, 실험방법을 문제해 해서 준다.
과학과에서 학습문제를 잡을 때 아이들에게 거짓말을 시키는 경우가 많다.
-자료를 관찰해서 학습 문제를 잡아보자(실험으로 증명이 되지 않음)
용도를 아는 경우는 제외하고는 거의 거짓말을 시킴.
관찰해서 학습문제를 잡는 데는 도와줘야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아이들이 관찰해서 학습문제를 잡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과학과에서는 교사가 학습문제를 제시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참고문헌
대구교육과학연구원(2000) - 다양한 체험학습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신장 일반화자료집 제14집
변영계(2000) -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오상문 - 창작 학습 지도 방법
이승익(1983) - 교수-학습 지도법, 서울 : 교육과학사
이덕봉(2001) - 일본어 교육의 이론과 방법, 시사일본어사
충북 초등학습지도연구회(1996) - 수업모형의 운영별 탐색, 충북교육청

키워드

학습지도,   학습,   지도,   수업,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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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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