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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양명][왕수인][치양지설][심측리설][양명학]왕양명(왕수인)의 생애, 왕양명(왕수인)의 사상, 왕양명(왕수인)의 치양지설, 왕양명(왕수인)의 심측리설, 왕양명(왕수인)의 사회적 실천, 왕양명(왕수인)과 양명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왕양명(왕수인)의 생애

Ⅱ. 왕양명(왕수인)의 사상

Ⅲ. 왕양명(왕수인)의 치양지설

Ⅳ. 왕양명(왕수인)의 심측리설

Ⅴ. 왕양명(왕수인)의 사회적 실천

Ⅵ. 왕양명(왕수인)과 양명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머지 양명이 비판했던 것처럼 실천성을 결여하는 경우가 많았던 것이다.
Ⅵ. 왕양명(왕수인)과 양명학
양명학은 왕수인(양명)이 제창한 새로운 유가철학이다. 중국 유학사를 통해 보면 명대 이후 주자학과 쌍벽을 이루었던 학설이었다.
양명학의 출현의 단서는 명나라에서 주자학이 관학으로서 학문계의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면서, 시대의 흐름에 따라 관학이 점차 고식화되어 가고 있었다. 즉 주자학이 고급관리가 되기 위한 수단으로 전락하면서 이에 대한 반동으로 주자학의 번쇄해진 점을 비판하고, 시대에 적응한 새로운 유교이론을 창출하고자 하였던 것이다. 따라서 그는 육상산(1139-1192)의 심즉리설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지행합일설, 치양지설을 주장하였으며, 특히 주자(1130-1200)의 선지후행설과 격물치지설에 반대하는 이론을 세웠다.
이는 곧 주자학을 신봉하던 조선조의 유학자들이 왕양명의 학문을 이단의 학설로 지목하는 한 이유가 되기도 하였다.
주지하다 시피 조선사회는 주자학적인 가치질서 하에서 운영되었던 사회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같은 조선시대의 사상체계 하에서 양명학의 한국내의 유입은 그 자체가 곧 주자학 이외의 모든 학문과 사상을 이단으로 규정한 배척이론으로 말미암아 가장 첨예한 대립을 초래할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명나라 중기에 새로운 시대사조로 등장하여 활발한 전개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유독 조선사회에서는 배척의 표적이 되었다. 이 같은 양명학의 실태는 조선시대의 성리학 체제나 사상적인 풍토 및 사회적 구조가 그렇게 만든 것이었다. 이 같은 배척과정은 성리학자 들의 양명학 자체에 대한 배척을 가했음은 물론이다. 따라서 이 현상은 곧 후기 조선사회에 파급된 영향 또한 지대했다.
조선사회의 유학은 공맹의 학을 계승하였다. 아울러 그 시대의 강한 역사의식이 내포되어 있었다. 공자의 이단에 대한 언급은 맹자에 이르러 사설을 주장하는 제 학파들에 대한 벽이단사상으로 확대되어 갔으며, 주자에 이르러 철학적으로 심화되고 이론화되었다.
참고문헌
ⅰ. 김길락 외 9명, 왕양명철학연구, 청계, 2001
ⅱ. 박성대, 왕양명의 치양지에 대한 연구, 동아대학교박사학위논문, 1984
ⅲ. 유명종, 왕양명과 양명학, 청계, 2002
ⅳ. 장성모, 주자와 왕양명의 교육이론, 교육과학사, 1998
ⅴ. 최재목, 내 마음이 등불이다, 왕양명의 삶과 사상, 이학사, 2003
ⅵ. 풍우란, 중국철학사(하), 까치,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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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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