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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목회자][목회자 상담][목회자 인성개발][목회자 실태][바람직한 목회자상]목회자의 역할, 목회자의 재능과 권능, 목회자의 인간관계, 목회자의 상담, 목회자의 인성개발, 목회자의 실태, 바람직한 목회자상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목회자의 역할

Ⅱ. 목회자의 재능과 권능

Ⅲ. 목회자의 인간관계
1.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인간관계
1) 기독교 커뮤니케이션은 구술적이어야 한다
2) 기독교 커뮤니케이션은 진실해야 한다
3) 기독교 커뮤니케이션은 충분해야 한다
4) 기독교 커뮤니케이션을 사랑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2. 리더십을 통한 인간관계

Ⅳ. 목회자의 상담

Ⅴ. 목회자의 인성개발

Ⅵ. 목회자의 실태
1. 교회관의 병리현상
1) 건물 자체를 교회로 생각하여 건물 짓는데 급급하고 있다
2) 최근의 교회성장학 이론에 문제점이 있었다
3) 교회의 역할을 잘못 이해하고 있다
4) 목회자들의 목회관이 비성경적 방향으로 흐르고 있다
2. 신앙관의 병리현상
3. 천국관의 병리현상
4. 선교관의 병리현상

Ⅶ. 바람직한 목회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른 하나는 무율법주의이다.
3. 천국관의 병리현상
한국교회의 천국관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너무 타계주의적이고 미래적인 경향이다. 둘째로 세속적이며 현실적인 경향으로 흐르고 있다. 셋째로 교회와 천국과의 관계가 바로 이해되고 있지 않다.
교회는 하나님의 나라가 아니라 조지 래드는 그의 신약신학에서 이 둘의 관계를 언급하면서 하나님 나라는 교회를 창조하고, 교회는 하나님 나라를 증거한다. 그리고 교회는 하나님 나라의 도구이며 하나님 나라의 관리자이다.
4. 선교관의 병리현상
한국교회는 선교관이 잘못되어 있다. 한국교회의 잘못된 선교관을 보면 첫째로 문화적 침략주의 경향, 둘째로 이민 목회 중심의 경향, 셋째로 문화명령의 몰이해, 넷째로 교회의 자기 표출로서 혹은 해외여행의 근거로서 이용물로서 선교가 이용되고 있다.
보수주의 선교개념에서 극복해야 할 문제는 선교란 ‘복음화’ 이상의 의미가 있다. 존 스토트가 선교란 “복음화 더하기 봉사”라고 지적한 말에 동의할 수 있다.
Ⅶ. 바람직한 목회자상
인문주의의 꾸준한 발전과 세속화의 경향 그리고 과학의 발전과 노동계급의 출현 등에 의해서 “비교회화, 비기독교화, 비윤리화”와 같은 세속화와 개인주의 등에 의해 종교개혁 이후의 세계관도 달라졌고, 교회의 입장도 달라졌다.
그래서 영국교회는 내적 개혁의 필요성에 의하여 여러 변천을 시도하였으나 미지근한 교회 개혁이었기에 여리에 반기를 들고 더 복음적인 신앙을 부르짖고 일어선 것이 Puritan 운동이다.
청교도시대의 목회자상을 잘 알려주는 자료는 허버트(George Herbert)가 쓴 “The Country Person”(지방교구)라는 글이다. 그는 이 책에서 목사가 하는 직책은 주로 세 가지라고 한다. 즉, 설교직과 교사직과 목사직이다. 이와 함께 그는 심방과 신자의 생활에 많은 관심을 가졌다. 허버트는 목사직을 “위대한 작업”이라고 생각하여 낮에는 심방을 하고, 설교에 중점을 두었으며, 언제든지 설교준비에 노력하였다. 이처럼 청교도 목회자들은 특히 설교에 힘을 썼다.
청교도 설교자들은 성서를 개방하여 주석적 설명을 가한 뒤에 그것을 요점별로 정리하여 실생활에 적용토록 시도했을 뿐만 아니라, 설교를 성실하고 열정적으로 했다.
독일의 경건파 운동은 라이프치히대학을 중심한 성서연구의 결과로, 할례대학을 중심으로 경건운동과 열렬한 선교활동 그리고 육영사업, 성서출판사업을 통해서 교리주의에 빠져있는 교회에 영적 각성을 촉진시켰다.
한편, 이 시대에 미국의 교회는 유럽의 각종 교파가 미국 땅에 이식되어서 다양한 교파가 병존하는 가운데 특별히 열정적인 부흥의 시기를 맞이하였다. 이러한 부흥의 시기는 대각성 부흥운동을 통하여 펼쳐졌다.
이 시기는 부흥사로서의 목회자상이 뚜렷이 나타났고, 복음은 사람의 영혼을 하나님께 회개케 하는 것이며, 복음을 선포함으로 빠져있던 영혼을 소생케 하고, 성령의 힘에 의하여 멸망 중에 있는 자들을 구원하는데 있다고 생각하였다.
이와 같이 이 시대의 목회자상은 부흥회를 성공적으로 인도하는 목회가 가장 대표적이고 환영을 받던 목사들이었다.
현대는 과학의 시대요, 합리주의 시대이다. 인간생활이 다방면으로 연구되었고 종교생활도 전에는 미지수의 대상으로 생각되었던 여러 가지 차원이 과학에 의하여 명백하게 조사되고 밝혀졌다.
이러한 시대에서 일을 해야만 하는 현대목회자들의 일은 자연 제한 될 수밖에 없으며 또한 발전되어 가는 문화와도 어느 정도 보조를 맞추어 가는 목회를 하지 않으면 안 되게끔 되었다. 이러한 점을 지적해서 마이켈손(R.Michallson)은 ‘문화와 동거하는 목회’라고 한다.
그러므로 현대교회의 목회자상은 다양하다. 예언의 선포, 시대성에 맞는 전도방법, 사회의 불의를 지적하고 그것을 없게 하려는 예언자적 목회자, 직업적인 목회자가 파고 들어갈 수 없는 차원에까지 파고 들어가는 평시도 목회자, 그리고 전 세계를 무대로 하는 세계의 목회자 즉, 선교사들을 산출하는 목사상의 다양성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마리아 해리스 저, 고용수 역, 교육목회 커리큘럼,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1997
배영기, 인간에 관한 종합적 이해, 서울 : 도서출판세화, 1992
박형렬 저, 통전적 치유 목회학, 서울 : 도서출판 치유, 1994
이기춘, 한국교회의 목회신학분석, 신학사상 제37호,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 1982
임택진, 목회자가 쓴 목회학, 서울 : 예장 총회 교육부, 1982
황의영, 목회상담원리, 서울 : 생명의 말씀사, 1970

키워드

목회자,   목회,   목회자상,   기도,   사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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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7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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