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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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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목회상담의 정의

Ⅱ. 목회상담의 목적

Ⅲ. 목회상담의 발전

Ⅳ. 목회상담의 치유

Ⅴ. 목회상담의 대상

Ⅵ. 목회상담의 사례
1. 그런 길을 밟지 않은 것은 현명한 처사였습니다
2. 우리는 언젠가는 누구나 다 그러한 경험을 하는 것입니다
3. 그래서 어떻게 하셨습니까
4. 네, 이야기를 계속하십시오. 아마 어떤 해결책이 있겠지요
5. 집사님은 그런 일을 당하면서 큰 충격을 받았다고 확신합니다
6. 자매님이 지금 깊이 고민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겠습니다
7. 집사님은 정말로 큰 고통을 받아 오셨군요

Ⅶ. 효과적인 목회상담

참고문헌

본문내용

러한 응답은 ‘일반화의 응답’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일반화의 응답의 문제점은 상담자 앞에 앉아 있는 구체적인 인간 개체에 초점을 맞추지 못하고 우주적인 진리 속에 개인을 파묻어 버림으로써 내담자와의 대화를 단절시켜 버리는 것이다.
3. 그래서 어떻게 하셨습니까
이러한 대답도 1번의 대답과 같이 내담자의 감정의 흐름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J집사의 행동에만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상담은 내담자의 문제자체의 해결도 중요하지만 우선은 내담자가 지금 어떤 심정을 가지고 있는가. 그의 마음의 고민은 무엇인가? 그의 진실한 아픔은 무엇인가 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어야만 하는 것이다. 들음은 내담자가 가지고 오는 문제 자체를 듣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담자의 마음의 고통을 듣는 것은 더 중요하다. 이렇게 상담자가 응답할 때 J집사는 무언가 통하지 아니하는 장벽이 상담자와 자기 사이에 놓여 있음을 느껴서 더 이상 깊은 이야기를 나누지 못하게 될 것이다.
4. 네, 이야기를 계속하십시오. 아마 어떤 해결책이 있겠지요
이러한 응답은 상담자가 내담자를 진정으로 염려하여, 내담자의 문제와 감정을 함께 나누어야 한다는 목회상담의 근본원칙을 어기고 있는 것이다. “아마 어떤 해결책이 있겠지요.” 하는 말 속에는 상담자의 책임회피의 냄새가 난다. 목회상담자는 하나님을 대신하여 주님의 양을 돌보라는 책임을 맡은 자이다. 상담자는 예수님의 길을 따라서, 선한 목자가 되어 양들을 위해 생명을 버릴 수 있어야 하며, 양을 인도하여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에라도 함께 가야하는 자이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내담자의 심령의 부르짖음을 들으면서, 확고하게 그 내담자의 고통을 함께 나누며 순례자의 길을 함께 걸어가겠다는 확실한 응답을 해야 하는 것이다.
5. 집사님은 그런 일을 당하면서 큰 충격을 받았다고 확신합니다
이러한 대답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겉치레에 불과하다. 남편의 외도로 고민하는 아내가 충격을 받을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이다. J집사가 P목사를 찾아 온 것은 당연한 사실에 동의해 달라고 찾아온 것이 아니다. 근본적으로 J집사는 자기의 짐이 너무 무거워 도저히 감당할 수 없기 때문에 P목사에게 찾아 온 것이다. J집사는 그 짐을 함께 나누어질 수 있는 길을 찾고 있다. 당연한 사실의 동의만으로는 무거운 짐이 가벼워질 수 없다. 상담자에게 먼저 필요한 것은 J집사의 짐을 경감시키기 위하여 마음의 눌림을 해방시키는 것이다. 즉 그녀의 심정을 공감하고 함께 나누는 것이다.
6. 자매님이 지금 깊이 고민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겠습니다
“그러나 거기에서 벗어나려면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니, 우리는 하나님의 손에 의지하여 새 힘을 얻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응답은 상담이라기보다는 차라리 설교라고 해야 옳을 것이다. 목회상담의 핵심은 고난당하는 내담자에게 하나님을 소개하여 하나님의 도움을 받게 하는 데에 있다. 그러나 처음부터 직접적으로 하나님의 도우심을 이야기 하는 것은 상담이라기보다는 설교이다. 설교와 상담의 다른 점은 전자가 메시지의 전달에 중점을 두는 것이라면 후자는 개인 심정의 인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상담은 먼저 내담자의 마음을 털어 놓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의 고민을 함께 나누면서 하나님을 대신해서 그 개인의 감정과 삶을 도와 나가야 하는 것이다. 다른 말로 하면 설교는 말이라고 하는 수단으로 하나님을 전달하지만 상담에서는 상담자가 몸으로 하나님을 전달해야 하는 것이다.
7. 집사님은 정말로 큰 고통을 받아 오셨군요
이것은 위에 제시한 다른 모든 응답의 가능성들 보다 훨씬 좋은 응답이라고 할 수 있다. 우선 이러한 응답에서 상담자의 초점은 J집사의 고통당하는 심정에 있다. J집사의 처사이든지 사건의 진전이든지 그녀가 취한 행동이나 앞으로 취할 행동을 말하지 않고 상담자는 J집사의 고통하는 마음에 더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이 응답의 장점은 J집사가 표현하고 싶지만 표현하지 못한 바로 그 점을 상담자가 대신 표현해 주고 있다는 것이다. 상담하는 자가 내담자의 말을 듣고 응답하는 과정에서 가장 마음을 기울일 것은 지금 현재 내담자의 마음이다. J집사는 P목사를 찾아 와서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그 이야기의 핵심은 “목사님 나는 지금까지 너무 큰 고통을 당하여 왔습니다.”하는 것이다. 그런데 상담자가 이런 내담자의 마음을 대신 표현해 줄 때 내담자는 상담자가 진정으로 자기를 이해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더 깊은 자기의 심정을 나눌 수 있게 되는 것이다.
Ⅶ. 효과적인 목회상담
목회적인 치유적 돌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효과적인 상담 관계의 설정이 중요하다. 상담의 관계는 치료적 관계라는 독특성이 전제된 관계이기 때문에 일반적 관계와는 다른 관계이다. 특히 목회상담에서는 더욱 이 관계가 더욱 중요하다. 왜냐하면, 일반 상담과는 달리 목회자와 평신도라는 관계설정이 이미 구조화된 관계이기 때문이다.
로저스(C. Rogers)에 의하면 효율적인 치료의 관계의 특징은 첫째, 통제된 온정과 응답적 태도의 관계이다. 즉 어는 정도의 익명성과 조용하고 사무적인 객관성이 전제가 되는 관계이다. 둘째,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관계이다. 셋째, 행위의 한계, 즉 자유롭게 감정 표현은 할 수 있되 치료 장면에 적응할 수 있는 행위에의 한계가 필요한 관계이다. 넷째, 모든 형심의 압박과 강제에서 해방된 관계이다. 즉 모든 일상성으로부터 해방된 , 어떤 책임으로부터도 자유로운 관계, 이를 다른 표현으로 하면 심적 활동이 자유로운 관계이다. 따라서 목회 상담에서도 이러한 독특한 관계가 이루어질 때 효율적인 목회상담이 일어날 수 있다.
참고문헌
박윤수 - 목회심리치료와 치유상담의 실제, 서울 : 라빠, 1996
오성춘 - 치유목회를 통한 공동체 형성의 가능성, 기독교 사상, 1984
이원박 - 목회상담학 총론, 서울 : 목양서원, 1992
이장호 - 상담심리학, 제3판, 서울 : 박영사, 2000
전영복 - 기독교 상담학, 서울 : 교회교육 연구원, 1991
Adams, Jay E, 정정숙 역 - 목회상담학, 서울 : 총신대학출판부, 1989

키워드

목회,   목회상담,   상담,   치유,   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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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8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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