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인간과심리_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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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대)인간과심리_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1)구강기(oral stage 0~2세)
2)항문기(anal stage 2~3세)
3)남근기(phallic stage 3~5세)
4)잠복기(latent stage 6~12세)
5)성기기(genital stage 12세 이후)
2.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 주요개념
1)마음의 제1영역(마음의 구성) :
의식(consciousness), 전의식(preconsciousness), 무의식(unconsciousness)
2)마음의 제2영역(마음의 구조)
(1)이드(id)
(2)자아(自我, ego)
(3)초자아(超自我, superego)
(4)리비도(libido)
3)방어기제
3.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이 남긴 업적과 문제점
1)정신분석이론이 남긴 업적
2)정신분석이론의 문제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체로도 위대한 업적이 되겠지만, 이러한 정신분석이 20세기 지성사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생각한다면, 프로이드는 실로 인류의 위대한 스승이 아닐 수 없다.
2)정신분석이론의 문제점
프로이드는 사회화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많은 유용한 개념들을 제시하였지만,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은 다음과 같은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첫째, 유아기의 경험을 지나치게 강조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프로이드 이론은 유아기의 경험이 성인의 인성을 결정한다고 보며, 유아기 이후의 사회화 과정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인간의 사회화 과정은 전 생애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다.
둘째는 동일시와 성격형성과정을 무의식적 현상으로 본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사회화과정에서 유아를 수동적인 존재라고 가정하고 성인역할만을 중요시한다.
따라서 프로이드의 이론에 의하면, 유아의 자발적이고 선택적인 행동이 인격형성에 큰 변수가 되지 못한다. 그러나 유아가 원래 가지고 있는 기질이나 성향에 따라서 부모의 반응도 달라지므로 유아의 선택적 행동을 무시할 수 없는 것이다.
셋째는 동성부모와의 동일시를 지나치게 강조한다는 점이다. 유아는 동성부모만을 동일시하는 것이 아니라 친척, 책 속의 인물 그리고 선생등도 동일시할 수 있다. 따라서 프로이드 이론이 유아의 동일시 대상을 동성부모만으로 한정시키는 것은 잘못이라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프로이드 이론을 모든 사회에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없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말리노프스키(Malinowsk, 1982)에 의하면 오이디푸스콤플렉스는 부계사회에서만 나타나는 현상이다.
호주에 있는 부족사회로서 모계사회인 트로브리안드(Trobriand)에서는 아버지가 아니라 외숙부가 남아를 훈육시키는 권위의 대상이므로, 아버지와는 어릴 때부터 친하게 지내기 때문에 오이디푸스콤플렉스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한 부부관계보다는 부자관계가 중요시되면서 확대가족사회인 한국 전통사회에서도 오이디푸스콤플렉스는 보편적인 현상이 아니라는 지적도 있다(이광규, 1973). 한국사회에서는 부부간의 애정표현이 공적장소에서는 금기시되어 아버지가 어머니를 사랑한다는 사실을 유아가 의식하지 못한다. 또한 대가족제도에서는 어머니만이 유아에게 애정과 관심을 쏟는 것이 아니므로 남아가 어머니에게만 애착을 갖지 않는다. 거기다 부자관계가 중요시되므로 자녀에 대한 부모의 애정과 관심이 부부간의 애정을 초월한다. 따라서 이런 요인들로 인해 부부와 자녀간의 삼각관계인 오이디푸스콤플렉스가 전통 한국사회에서는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므로 프로이드의 동일시 이론이 잘 적용될 수 있는 가정은 어머니는 자녀양육자이고 아버지는 엄격하면서도 가정 밖의 일에 전념하는, 즉 남편과 아내간의 역할이 엄격히 분리된 핵가족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엄격한 역할분리가 현대사회에서 점차 사라진다면 프로이드 이론의 적용가능성이 약화될 수 있을 것이다.
Ⅲ. 결 론
프로이드는 인간을 성적충동에 사로잡힌 동물로 파악하고, 이러한 동물성이 자리하고 있는 무의식의 세계에 의해 인간의 이성이나 의식이 결정된다는 혁명적인 주장을 했다.
또한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내면의 갈등이나 소망이 행동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지적했다. 이처럼 심리학의 대상을 의식에서 무의식의 세계로 확장시켜 심리학을 근대적인 학문으로 정립시킨 프로이드는 20세기의 거의 모든 학문분야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인문과학은 물론 사회과학 등에도 폭넓게 그늘을 드리웠던 것이다.
프로이드 평생의 테마는 신경증이라는 불가사의한 병의 원인 발견과 증상이해, 그리고 치료였다. 아무리 건강한 사람이라도 가벼운 신경질환은 일으킬 수 있다. 그리고 일상생활 속에서 질병과는 아무 관계없이 자주 일어나는 현상으로 '실책행위'가 있다. 예를 들어 무언가 말하려다가 자칫 잘못해서 다른 것을 말하게 되는 말실수, 실수로 잘못쓰기, 늘 알고 있던 이름이 갑자기 생각나지 않는 경우의 일시적인 망각 등이 그것이다. 또는 어떤 물건을 어디에 뒀는지 잊어버리거나 물건을 분실하거나 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것들은 프로이드에 의하면 무의미한 것이 아니라 모두 의미 있는 현상이다. 우리가 무언가를 잘못 말했을 때, 무언가를 말하려고 하는 의도의 존재를 억압하는 것이 우리내부에 있는데, 그것이 말을 잘못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은 사람들에게 커다란 충격과 반감을 불러일으켰다. 인간의 행동이 성욕을 충족시키는 행위라는 주장에 대해 '인간은 결코 단순한 성욕 덩어리가 아니다', '인간의 정신생활에는 성욕이 아닌 다른 욕구와 관심이 있다', '모든 것을 성욕으로부터 이끌어낸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등의 온갖 비판이 오늘날까지 끊이지 않고 있다. 그러나 무의식의 발견을 통해 프로이드가 정립한 인간 행동 메커니즘의 이론적인 틀은, 인간의 전체 상(像)을 파악하는 가장 유력한 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요즘같이 세상이 복잡하고 혼란스러울 때, 많은 사람들이 정신적 스트레스로 어려움을 겪고, 어린시절의 경험이나 외상(trauma)이 성인이 되어 나타나 공격성이나 성적장애, 인격형성 등에 영향을 미칠 때, 전쟁과 평화, 문화와 예술을 논하고자 할 때 우리는 프로이드가 인간을 탐험했던 초창기로 돌아가 인간의 내면을 다시 한번 들여다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Ⅳ. 참고문헌
박언하, {아동복지론}, 광문각, 2009.
윤순임, {정신분석상담이론}, 교육학대백과사전, 1998.
이근매, {미술치료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8.
황인술, 「독서신문I」,『정신분석학으로 들여다 본 광염소나타』, 2010년 5월 14일자.
임희택, {굿빠이 스트레스}, 새로운사람들, 2008.
이정호, {텍스트의 욕망:정신분석과 영미문학 텍스트 일기}, 서울대학교출판부, 2003.
조정문 외, {가족사회학}, 아카넷, 2001.
성낙수, {고교생이 알아야할 동서고전(서양사상3)}, 신원문화사, 1998.
허만원 외, {생각의 역사(한권으로 읽는 서양철학 명저 100선)}, 주혜란 역, 이른아침, 2005.
조시코언, {HOW TO READ 프로이트}, 최창호 역, 웅진지식하우스, 2007.
※ A4용지 편집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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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21
  • 저작시기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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