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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존 웨슬리(요한 웨슬리)의 신학과 금전관, 존 웨슬리(요한 웨슬리) 은총, 존 웨슬리(요한 웨슬리) 은혜와 최초회개, 존 웨슬리(요한 웨슬리) 성령충만과 성화, 존 웨슬리(요한 웨슬리) 행동주의신학과 기독교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존 웨슬리(요한 웨슬리)의 신학

Ⅱ. 존 웨슬리(요한 웨슬리)의 금전관

Ⅲ. 존 웨슬리(요한 웨슬리)의 은총
1. 선행의 은총
2. 확신의 은총
3. 칭의의 은총

Ⅳ. 존 웨슬리(요한 웨슬리)의 은혜와 최초회개

Ⅴ. 존 웨슬리(요한 웨슬리)의 성령충만과 성화
1. 화의 기준으로서의 십계명
2. 성령충만과 은혜의 수단
3. 점진적이며 순간적인 성화
1) 점진적인 성장의 개념을 가지고 있다
2) 성화의 이 점진적인 과정에서 하나님의 직접적인 역사로 인하여 어느 순간에 보다 더 높은 차원으로 끌려 올려지는 단계가 있다고 보았다
4. 웨슬리의 `그리스도인의 완전론`의 특징
1) 웨슬리에게 있어서 그리스도인의 완전은 기독교의 진수였다
2) 동기와 사랑 안에서의 완전을 말하고 있다는 점이다
3) 순간순간 주를 의지함으로 유지되는 완전이었다
4) 그리스도인의 완전은 전도와 봉사의 원동력으로 설명되고 있다는 점이다

Ⅵ. 존 웨슬리(요한 웨슬리)의 행동주의신학

Ⅶ. 존 웨슬리(요한 웨슬리)의 기독교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었는데, 록크는 “교육이란 규율이다”라고 주장했는데 그의 사상은 그 시대의 성공적인 교육의 근거를 이루는데 기여하였다. 존 웨슬리가 록크에게서 영향받았다고 보여지는 내용은 존 웨슬리의 ‘가정교육’에 관한 설교에 나타나 있다. 즉 그것은 ‘하나님 자신이 피조물을 가장 잘 알고 계시며 회초리를 아끼는 사람은 그 아들을 미워한다.’란 표현이다.
18세기 영국의 귀족계급은 빈민층에 대한 교육에 관심을 두고 있지 않았다. 주일학교는 주중의 일과 겹치지 않는 날을 택해서 빈민층의 자녀에게 교육을 실시하였다. 존 웨슬리는 당시 가장 이상적인 학교를 세우려고 결심한 후 영국·네덜란드·독일에서 이름난 몇 개의 학교들을 탐방하고 조사 하였다. 존 웨슬리는 교육의 문제점들을 다섯 가지로 비판하고 있다.
첫째는 학교가 나쁜 환경에 위치해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둘째는 좋은 학교에 난잡한 아이들이 입학하는 것을 반대하고 있다.
셋째는 종교교육의 극단적인 결함을 지적하고 있다.
넷째는 종교의 선택을 지적하고 있다. 아이들이 선한 종교를 바로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함을 역설하였다.
다섯째는 종교교육의 방법과 범위에 대한 결함을 지적했다. 무엇보다도 존 웨슬리는 당시의 학교들이 종교와 종교적 동기에 대한 태도에서 전적으로 잘못되었음을 지적했다. 존 웬슬리는 조지아에서 독일인 목사 스팡겐버그로부터 모라비안 교회의 교육과 신앙의 영향을 받았다. 헤른허트에서 코메니우스가 가르친 ‘교수의 방법론’의 내용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다. 코메니우스에게서
존 웨슬리는 교수방법론의 아홉 가지 원리를 배웠다. 첫째, 무엇이나 배우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가르쳐야만 한다. 어떤 대상이나 사상을 가르칠 때는 형식이나 상징을 쓰지 말고 직접 아이들에게 실물 교육을 시켜야 한다. 존 웨슬리는 이 사상을 그의 교수방법에 적용시켜서 “어린이에게 태양을 보여라. 나무와 꽃을 보여라”고 말한다. 이것은 코메니우스의 실물교육 교수방법으로서, 존 웨슬리는 이 방법을 자연을 큰 교과서로 삼아서 하늘과 땅, 나무들 그리고 바람에게서 배우게 한 것이다. 또한 모라비안 교도의 교육철학이 존 웨슬리에게 준 가장 큰 공헌은 아마 어린이의 의지를 교사의 의지에 전적으로 항복시키도록 하는 것이다. 헤른허트의 모라비안 교도에게서 배운 교육은 “학생들의 의지를 고쳐 주는 것”이었다. 이것은 이미 존 웨슬리가 어머니 수산나 존 웨슬리에게서 전수 받은 것이다.
그의 교육과정에서 앵글리칸이즘, 즉 성공회주의란 공동생활의 형태를 띤 기독교인의 생활로서 모든 사람을 전통 속에 묶는 신앙 형태를 의미한다. 또한 퓨리탄이즘, 즉 청교도주의란 개인이 구원받기 위한 노력으로서 하나님과 연합하는 신앙의 형태를 의미한다. 존 웨슬리의 교육적 관심은 계몽주의 시대의 교육과 문화 위에 세워진 기독교 신학의 틀을 벗어나 진정한 기독교의 신앙 위에 다시 교육을 세우려는 것이었다. 즉 그는 계몽주의 시대의 이성과 상식에 근거한 이신론의 신앙 위에 종교의 기초를 놓으려던 ‘기독교 지식 진흥협회’를 배격 하였다.
킹스우드 학교의 이상과 실천을 살펴보면 가난한 자를 위한 교육이었다. 미국 조지아 주로 선교여행을 떠났을 때 가난한 아이들은 양말과 신발을 신을 수가 없어서 맨발로 그냥 학교에 다녔다. 그러나 잘 사는 집 아이들은 신발과 양말은 물론 옷차림도 잘 하고 학교에 다녔다. 그래서 학생들이 두 갈래로 나뉘어졌다. 가난한 집 아이들과 부유한 집 아이들이 서로 갈등하고 대립하는 일이 심해졌다.
웨슬리의 조지아 선교초기 교육사상의 특징은 하층계급을 교육시키는 문제에 초점을 두었다는 것과 종교와 교육은 분리될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임을 실천하였다는 것 그리고 어린학생들에게도 참된 회심이 일어날 수 있다는 확신을 보여주었다는 것이었다. 조지아 선교 후 일년이 지났을 무렵 존웨슬리와 휫필드는 킹스우드학교를 세웠다. 존 웨슬리와 횟필드의 교육 목적은 첫째, 교육의 목적은 어린이들의 영혼을 구원하는 일이었다. 둘째, 교육의 목은 부자에게나 가난한 사람에게나 필수적으로 실천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일치했다. 학생들에게는 엄격한 6가지 규율을 적용시켰는데 이 규율은 건전한 종교적 훈련을 이루고 완전한 통제를 위한 것이었다.
웨슬리의 기독교 교육을 평가함에 있어서 이제는 사회과학적 이론의 접근 방법에 따라 해석하려는 시도들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존 웨슬리의 기독교 교육을 미래의 교육적 과제로 접근해 간다고 하면, 그것은 또 하나의 새로운 시도가 될 것이다. 최근의 체계적 종교교육의 특징은 기독교 교육의 이론적 근거를 신학적 접근이라든지 사회과학적 접근이라든지 하는 편파성을 벗어나서 양자를 모두 포함하면서 다학문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는 점이다.
존 웨슬리의 기독교 교육에 대한 평가도 이러한 기초 위에서 새롭게 접근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첫째 존 웨슬리 신학에 대한 해석은 어떤 하나의 신학적 조류에 따라서 접근해 갈 것이 아니라 기독교 2천년의 사상사의 조명에서 재해석되어야 한다고 본다. 그 의 이론적 근거도 에큐메니칼 신학의 맥락에서 접목되어야 한다고 본다.
둘째. 존 웨슬리의 신학에 대한 최근 해석은 해방신학적 관점에서 조명하려는 작업인데, 따라서 이러한 해석학적 접근에 일치해야 할 것이다.존 웨슬리의 신학을 해방신학의 조명으로 해석할 때 그리스도-실천을 축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셋째, 존 웨슬리의 사상은 한 교단의 신학이나 한 교단의 교육으로 독점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오늘도 곤경에 처한 사람들을 위한 교육에 이상을 제시하여 주고 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되고 있는 것이다. 다라서 그의 사상은 계속 실천되어 가야 할 교육의 실천과제로 이해되고 있다.
참고문헌
▷ 스티븐 s. 스몰리(1987), 요한신학, 청아문화사
▷ 알리스터 맥그라스(2003), 복음주의와 기독교적 지성, 서울 :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 이상근(1992), 요한복음, 대구 : 성등사
▷ 조종남(1984), 요한 웨슬리의 신학, 서울 : 대한기독교출판사
▷ 존 웨슬리 저, 강선규 역(2010), 시대를 바꾼 존웨슬리의 기도, NCD
▷ 존 웨슬리 저, 김영운 역(2002), 존 웨슬리의 일기, 크리스챤다이제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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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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