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매체][텔레비전매체][방송저널리즘]TV매체(텔레비전매체)의 배경, TV매체(텔레비전매체)의 특성, TV매체(텔레비전매체)의 영향, TV매체(텔레비전매체)의 장점, TV매체(텔레비전매체)와 방송저널리즘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TV매체][텔레비전매체][방송저널리즘]TV매체(텔레비전매체)의 배경, TV매체(텔레비전매체)의 특성, TV매체(텔레비전매체)의 영향, TV매체(텔레비전매체)의 장점, TV매체(텔레비전매체)와 방송저널리즘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TV매체(텔레비전매체)의 배경

Ⅲ. TV매체(텔레비전매체)의 특성
1. 텔레비전은 가시적이며 동적이다
2. 텔레비전은 구체적이고 현상적인 것을 선호한다
3. 텔레비전은 즉시적이며 감각적이다
4. 텔레비전은 극적인 것을 선호한다
5. 텔레비전은 결과보다는 과정의 표현을 선호한다

Ⅳ. TV매체(텔레비전매체)의 영향

Ⅴ. TV매체(텔레비전매체)의 장점

Ⅵ. TV매체(텔레비전매체)와 방송저널리즘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것이다. 한편 다른 TV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광고주들은 TV 뉴스에도 영향을 줄 수 있고, 이것은 전통적 저널리즘에서는 생소한 상황이라고 한다. 셋째, 기능상으로 텔레비전 뉴스는 간단하고 오락화 된 뉴스(헤드라인 뉴스)를 전달함으로써 신문이나 잡지를 읽는 사람보다 낮은 수준의 정보를 제공하며, 산업적으로도 규제기관(FCC)과 밀접한 연관성을 맺고 있어 신문과 그 기능이 상이하다고 본다. 끝으로 방법론상으로 텔레비전 뉴스는 편집이나 글쓰기 능력보다 시청자의 구미에 맞게 전달하는 제작자들을 선호하며, 그 결과 뉴스전달에 있어 전문성(professionalism)의 부족을 나타낸다.
이처럼 방송과 신문은 전혀 다른 매체이며, 뉴스 보도에 있어서도 각각의 장단점이 있다(Postman, 1985). 로빈슨과 데이비스(Robinson & Davis, 1989)는 신문 뉴스와 비교하여 텔레비전 뉴스의 장단점을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우선 텔레비전 뉴스의 장점으로는 첫째, 수용자의 문맹과 상관없이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둘째, 텔레비전 뉴스 제작자들은 어떻게 하든지 그들의 이야기를 시각적(visual)으로 만들고자 노력한다. 셋째, 시청률에 근거하여 시청자들이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 지를 바로바로 알 수 있다. 반면 텔레비전 뉴스의 단점으로는 첫째, 시청자들이 뉴스 진행 속도를 조정할 수 없다. 즉 다시 보기(reviewing)가 어렵다. 둘째, 간략한 뉴스가 대부분이라 정보가 부족하다. 셋째, 주목성이 낮다(minimal attention). 그레이버(Graber, 1990)는 “보는 것이 기억하는 것이다(seeing is remembering)”라는 간략한 말로 텔레비전 뉴스의 특징을 들었다.
미국 서부 지역의 한 방송사(KLRG)는 신문과 방송의 주요 뉴스가치가 종종 어긋나는 데 착안하여 신문사 편집에 종사하였던 중견 사원을 특별 채용한 바 있다. 그는 방송 뉴스 편집회의에서 뉴스가치를 결정하는 임무를 부여받았다. 그런데 방송사 경영진은 1년 여 동안의 실험이 결국 실패였다고 결론지었다. 대표적으로 지적된 사례가 다음과 같은 경우였다. 즉 KLRG가 방송권역으로 삼고 있는 해당 지역의 공군기지가 이전될 가능성이 보이자 신문사 출신의 데이브(Dave: 가명)는 이 사건을 그 날의 주요 뉴스(top news)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구체적인 취재방향으로 ‘과거 국방부의 유사한 결정 사례,’ ‘공군기지 이전이 지역 경제에 미칠 파장,’ ‘소음 문제로 기지 이전을 요구했던 이웃 주민들의 의견’ 등을 하위 아이템으로 다룰 것을 요구하였다. 그러나 방송사 간부가 제안한 그 날의 주요 뉴스는 돌풍으로 인해 시내 중심지 빌딩의 유리창이 파손된 화면을 보여주자는 것이었다. 둘 간의 치열한 언쟁 끝에 결국 그 날 저녁 뉴스는 두 가지(중요성과 재미)를 혼합하여 보도하였다. 날씨 뉴스가 주요 뉴스에서 빠졌지만 대신 시험관으로 출산된 세쌍둥이 이야기가 주요하게 다루어졌다. 데이브가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던 ‘공군기지 이전이 지역 경제에 미칠 파장’은 전혀 보도되지 않았고 대신 공군 기지 활주로가 주택 건설에 어떻게 활용될 것인가를 다룸으로써 두 상반된 입장의 절충점을 찾았다.
이러한 시각 중심의 텔레비전 뉴스는 언제나 선정주의(sensationalism)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 영상(현장 그림)에 충실하면 충실할수록 감각(sense)적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흔히 “선정주의 = 나쁘다”는 식의 일반적인 편견이 강한 까닭은 해당 뉴스를 보도하는 데 있어서 현장 그림을 꼭 그런 식으로 보일 수밖에 없는가라는 가치 판단, 다시 말해 저널리즘적 가치 판단 및 윤리성과 결부된다. 예컨대 이라크 무장단체에 의해 참수되었던 닉 버그의 동영상을 텔레비전은 어느 수준까지 전달해야 하는가? 인터넷에 생생한 동영상이 유포되고 있는 와중에도 텔레비전은 모자이크 처리를 하거나, 잔혹한 장면을 삭제시켜야 하는가?
참고문헌
ⅰ. 김규(1994), 방송매체론, 서울 : 법문사
ⅱ. 김규(1987), 텔레비젼 환경론, 서울 : 나남
ⅲ. 김태용(2000), 텔레프레즌스 : 개념연구와 연구의의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 연구
ⅳ. 강상현(1996), 대중 매체의 이해와 활용, 한나래
ⅴ. 한국언론연구원(1995), 다채널 다매체 시대 TV뉴스
ⅵ. 한진만(2002), 텔레비전 편성의 결정 요인 : MBC 봄 개편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언론연구소 편, 커뮤니케이션과학, 21권 0호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1.05.0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445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