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교육용 컨텐츠(교육용 콘텐츠)의 정의
Ⅲ. 교육용 컨텐츠(교육용 콘텐츠)의 실태
Ⅳ. 교육용 컨텐츠(교육용 콘텐츠)의 설계방법
1. 일반사항
2. 편의성에 관한 사항
3. 기능성에 관한 사항
4. 상호 작용에 관한 사항
Ⅴ. 교육용 컨텐츠(교육용 콘텐츠)의 개발
1. 교육컨텐츠 기술개발의 범위
1) 기반기술 개발
2) 교육용 저작도구 개발
3) 교육컨텐츠 개발
2. 교육컨텐츠 관련기술의 응용분야
Ⅵ. 교육용 컨텐츠(교육용 콘텐츠)의 품질인증제
Ⅶ. 교육용 컨텐츠(교육용 콘텐츠)의 문제점
Ⅷ. 교육용 컨텐츠(교육용 콘텐츠)의 개선 방안
1. 요구사항
2. 개선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Ⅱ. 교육용 컨텐츠(교육용 콘텐츠)의 정의
Ⅲ. 교육용 컨텐츠(교육용 콘텐츠)의 실태
Ⅳ. 교육용 컨텐츠(교육용 콘텐츠)의 설계방법
1. 일반사항
2. 편의성에 관한 사항
3. 기능성에 관한 사항
4. 상호 작용에 관한 사항
Ⅴ. 교육용 컨텐츠(교육용 콘텐츠)의 개발
1. 교육컨텐츠 기술개발의 범위
1) 기반기술 개발
2) 교육용 저작도구 개발
3) 교육컨텐츠 개발
2. 교육컨텐츠 관련기술의 응용분야
Ⅵ. 교육용 컨텐츠(교육용 콘텐츠)의 품질인증제
Ⅶ. 교육용 컨텐츠(교육용 콘텐츠)의 문제점
Ⅷ. 교육용 컨텐츠(교육용 콘텐츠)의 개선 방안
1. 요구사항
2. 개선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충실히 수행되기 위해서는 평가의 전문성과 투명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Ⅶ. 교육용 컨텐츠(교육용 콘텐츠)의 문제점
- 정부의 예산지원 부족
교육용 S/W 구입비 지원 : 학교당 100만원에 불과한 실정
- 국내 개발 S/W의 수량 절대 부족(약 300개 수준)
- 개발업체의 영세성
- 국내 개발 교육용 S/W의 질적 수준이 대체로 낮은 관계로 소비자들이 외면하는 실정
- 교육용 컨텐츠를 가장 많이 생산할 수 있는 교육종사자(교사 등)들의 전산 능력 부족
- 학교에서는 교육용 컨텐츠를 자체 개발하여 확보할 수 있는 용역비가 전무한 실정
Ⅷ. 교육용 컨텐츠(교육용 콘텐츠)의 개선 방안
1. 요구사항
① 양질의 학년별, 과목별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 지원
② 교육용 소프트웨어 구입예산 별도 지원
2. 개선방안
① 현재 시도되고 있는 학교별, 교육청별, 연구회별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 콘테스트를 실시하되 개발자에게 충분한 보상을 주도록 한다(저작권 인정, 정부에서 구매, 가산점 등).
② 학교별 홈페이지 및 교육부(에듀넷 이용), 교육청 단위 교과별 홈페이지에 교육과정에 맞는 교수 자료나 지도안을 탑재한 웹 사이트를 운영한다.
③ 시판되는 교육용 소프트웨어는 싼 가격으로 복제 활용할 수 있도록 제도화한다.
Ⅸ. 결론
교육정보화 촉진 요소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하여 교육 컨텐츠의 개발이 시급한 과제이다. 풍부한 교육용 컨텐츠의 지원이 없는 한, H/W 환경이 제 역할을 하기 힘들다. 이때 가장 우려되는 것은 교육의 수단이 교육 목적 위에 군림하는 현상이다. 공학적 발달의 결과로 교육정보 기지에 접근할 수 있게 되자, 반드시 이를 사용해야만 한다는 강박감 때문에 사용하기 적절한 주제만 찾아서 수업을 진행하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무엇을 교육해야 하는지, 우리의 아이들이 어떤 지식과 기능을 갖추어야 하는지에 대한 배려를 뒷전으로 하고, 어떤 것들을 사용하는 것이 인상 깊게 보일까 하는 고려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작용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그것은 마치 교통수단의 편리에 따라 행선지를 결정하는 것과 같은, 목적과 수단이 뒤바뀐 모습이다.
이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교육자들은 과거 어느 때보다도 우리 학생들이 어떤 활동을 해야 하는가, 어떤 모습으로 성장해야 하는가에 대한 선명한 청사진을 갖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또한 학습자가 원하는 정보를 스스로 조사하여 개발하게끔 만들고, 그 사용 현황을 점검하고,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하는 일을 하나하나 실천해야 한다.
참고문헌
1. 교육부, 교육용 및 교원용 컴퓨터 권장 규격, 1997
2. 김용석, 교육용 컨텐츠 공유시스템의 품질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3. 방명숙, 교원 정보교육 체계화 연구,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7
4. 아리수미디어, 7차 교육과정을 위한 - 우수교육용 소프트웨어 총람, 2001
5.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국내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 현황 및 정책방향, 1998
6.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 평론, 1997
Ⅶ. 교육용 컨텐츠(교육용 콘텐츠)의 문제점
- 정부의 예산지원 부족
교육용 S/W 구입비 지원 : 학교당 100만원에 불과한 실정
- 국내 개발 S/W의 수량 절대 부족(약 300개 수준)
- 개발업체의 영세성
- 국내 개발 교육용 S/W의 질적 수준이 대체로 낮은 관계로 소비자들이 외면하는 실정
- 교육용 컨텐츠를 가장 많이 생산할 수 있는 교육종사자(교사 등)들의 전산 능력 부족
- 학교에서는 교육용 컨텐츠를 자체 개발하여 확보할 수 있는 용역비가 전무한 실정
Ⅷ. 교육용 컨텐츠(교육용 콘텐츠)의 개선 방안
1. 요구사항
① 양질의 학년별, 과목별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 지원
② 교육용 소프트웨어 구입예산 별도 지원
2. 개선방안
① 현재 시도되고 있는 학교별, 교육청별, 연구회별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 콘테스트를 실시하되 개발자에게 충분한 보상을 주도록 한다(저작권 인정, 정부에서 구매, 가산점 등).
② 학교별 홈페이지 및 교육부(에듀넷 이용), 교육청 단위 교과별 홈페이지에 교육과정에 맞는 교수 자료나 지도안을 탑재한 웹 사이트를 운영한다.
③ 시판되는 교육용 소프트웨어는 싼 가격으로 복제 활용할 수 있도록 제도화한다.
Ⅸ. 결론
교육정보화 촉진 요소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하여 교육 컨텐츠의 개발이 시급한 과제이다. 풍부한 교육용 컨텐츠의 지원이 없는 한, H/W 환경이 제 역할을 하기 힘들다. 이때 가장 우려되는 것은 교육의 수단이 교육 목적 위에 군림하는 현상이다. 공학적 발달의 결과로 교육정보 기지에 접근할 수 있게 되자, 반드시 이를 사용해야만 한다는 강박감 때문에 사용하기 적절한 주제만 찾아서 수업을 진행하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무엇을 교육해야 하는지, 우리의 아이들이 어떤 지식과 기능을 갖추어야 하는지에 대한 배려를 뒷전으로 하고, 어떤 것들을 사용하는 것이 인상 깊게 보일까 하는 고려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작용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그것은 마치 교통수단의 편리에 따라 행선지를 결정하는 것과 같은, 목적과 수단이 뒤바뀐 모습이다.
이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교육자들은 과거 어느 때보다도 우리 학생들이 어떤 활동을 해야 하는가, 어떤 모습으로 성장해야 하는가에 대한 선명한 청사진을 갖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또한 학습자가 원하는 정보를 스스로 조사하여 개발하게끔 만들고, 그 사용 현황을 점검하고,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하는 일을 하나하나 실천해야 한다.
참고문헌
1. 교육부, 교육용 및 교원용 컴퓨터 권장 규격, 1997
2. 김용석, 교육용 컨텐츠 공유시스템의 품질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3. 방명숙, 교원 정보교육 체계화 연구,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7
4. 아리수미디어, 7차 교육과정을 위한 - 우수교육용 소프트웨어 총람, 2001
5.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국내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 현황 및 정책방향, 1998
6.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 평론,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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