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정치교육의 방법론적 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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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한 합리성
을 주장한다. 그런데 이러한 합리성에 대한 가정은 항상 옳은 것인
가? 자유주의의 대답은 항상 옳다라고 나와야 한다. 개인의 자유 선
택의 기초가 되는 합리성이 옳지 않다면 공유적 삶의 질서 체계와 선
한 삶을 동시에 부정하는 결과를 남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공동체주
의와 자유주의는 모두 정해진 진리를 지향하거나 가정하는 객관주의
적 속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객관주의는 달리 생각할 여지를 줄이
거나 남기지 않게 되어 대립된 주장이나 가치의 갈등을 중재하지 못
하는 문제를 여전히 갖게 된다. 따라서 한국 정치교육의 문제점을 해
결해 내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공동체주의와 자유주의의 이분법적
논리나 절충형이 아닌 새로운 의미를 지닌 구성주의가 검토될 필요
가 있다.
* 참고문헌
- 이동신, 박기순(1996). 정치커뮤니케이션원론. 서울: 법문사
- 최정호 외(1995). 정보화사회와 우리. 서울. 소화
- 이수윤(1995). 정치철학. 서울: 법문사
- 김병렬 외(1985). 사회과교육. 서울: 한국방송통신대
- 김대환 외(1997). 참여민주주의와 한국사회. 서울: 창작과 비평사
- 전득주 외(1992). 현대민주시민교육론. 서울: 평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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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6.22
  • 저작시기2011.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58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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