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와토론 - 대중문화는 가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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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 논증 구성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남성과 완전히 동등한 위치에 설 때까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이후
레닌의 제안으로 볼셰비키가 주도하는 첫 번째 여성대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나중에 제노텔의 초대 장관이 된 사모일로바는 볼셰비키 조직의 지도에 따르는 여성 정치 운동을 조직할 것을 제안했다. 이에 대해 멘셰비키 대표들은 ‘여성운동은 어떠한 정당으로부터도 독립해야 하고 종속되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그 주장은 서너 명의 찬성을 얻는 데에 그쳤다. 또한 ‘남편이 일하고 있는 경우 여성을 우선적으로 해고한다’는 임시정부의 법안에 맞서 싸웠는데, 그것은 그러한 법안이 프롤레타리아의 정치적 단결을 방해한다는 것을 볼셰비키가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3. 저항 10월 혁명: 페트로그라드 여성노동자 대회가 열린 날은 무장봉기가 일어난 날이었다. 회의장에 모여 정부 문제와 여성에 대한 복지 등의 현안을 논의하던 여성 대표들은 무장봉기가 일어났다는 소식을 듣고, 즉각 봉기에 가세했다.
해결내용
무장봉기의 성공으로 권력을 장악한 레닌은 “프롤레타리아 혁명은 여성의 완전한 평등권을 위한 개척자가 될 것이다. 그것은 여성의 권리를 말하는 여러 권의 책들보다 훨씬 근본적으로 모든 편견들을 없앨 것이다.” 라고 선언했다.
혁명 후의 가족법: 1차 대전으로 인한 산업의 후퇴, 내전과 같은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소련은 1918년, 지금으로부터 90년 전에, 가족법을 통해 다음과 같은 정책들을 실행했다. 이러한 정책을 시행하는 원칙은 두 가지였다. 첫째는 ‘모든 가사 노동(청소, 식사, 주거, 자녀 양육, 의복 등)을 사회화한다’는 것이었고, 둘째는 ‘누군가 다치거나 이익이 손상되지 않는 한, 국가나 사회는 성적인 문제에 절대로 간섭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이혼의 자유가 명문화되었고, 절차가 간편해졌다. 결혼 기간은 둘이 함께 살 의사가 있는 기간 동안으로 인정되었다. 이혼 여성이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남성의 부양금 지급이 명문화되었다. 그런데 이 법에 대해서 결혼 항목과 부양금 지급 규정을 법에서 삭제하자는 의견이 제출되었다. 남녀의 성적 만남을 국가에서 관리할 이유가 없고, 부양금 지급은 ‘사랑의 대가’가 아니냐는 이유 때문이었다. 앞으로 그러한 방향으로 가야 한다는 것에는 동의했지만, 당시 소련의 사회 경제적 상황으로 인해 이러한 항목들이 잠정적으로 존속할 수밖에 없었다.
-호모섹스 등 상호 합의에 의한 모든 형태의 성행위가 합법화되었다.
-가장 인기 있던 정책은 제노텔 책임자이며, 초대 사회복지장관이었던 알렉산드라 꼴론타이가 고안한 모성보호 정책이었다. 이 법은 8주간의 출산 유급 휴가, 무료 산전 산후 의료 혜택, 양육을 위한 작업 중 휴식, 휴식 시설 그리고 양육비 보조 등으로 구성되었다.
-세계 최초로 생리휴가가 도입되었고, 육체적으로 혹독한 작업에는 여성을 배치하지 않았다.
-또한 세계 최초로 낙태가 합법화되었고, 국가 의료 기관에서 무료로 시술하였다.
-고아를 포함한 모든 어린이에 대해 국가가 부양책임을 졌다.
위의 예는 여성저항의 대표적인 예이다. 당시 남성들만 누리던 전유물들을 여성들이 지식, 능력, 자격 등과 관련된 권력의 효과에 대해 저항함으로 인해 사회적제도의 지평을 확대 시켰다.
이외에도 문화의 대중화는 대중의 취향과 정서를 반영, 문화적으로 더 평등하고 풍요로운 삶 향유시켰다. 즉 과거 신분제 사회에서는 소수 특권층만이 '예술'로 불리는 문화를 즐겼으며, 대다수의 사람들은 이러한 문화적 혜택을 누리지 못하였다. 그러나 시민 혁명과 산업화를 거치면서 신분제가 폐지되고 경제적으로 보다 풍요로워지면서 문화를 접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진 사람들이 늘어나게 되었다. 이러한 대중의 등장과 더불어 대중매체가 발달하면서 대중문화가 형성 되었다. 대중문화가 발달하면서 과거 소수만이 누리던 예술 문화를 대중들도 쉽게 즐길 수 있게 되었고, 문화 생산 과정에 대중들의 취향과 정서도 반영될 수 있었다. 그 결과 보다 많은 사람들이 문화적으로 보다 평등하고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 또 대중 매체에 의한 문화의 확산이 보편화되면서 대중 문화란 엘리트와 대중의 간격을 넘어서는 모든사람의 문화라는 인식이 보편화되어있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예) 대중가요, 양반문화, 귀족문화
4. 결론
대중문화의 패러다임 -원용진
윌리엄스는 문화의 생산, 문화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실질적인 경험들, 그리고 그 경험이 어떻게 공유되고 있는지를 같이 설펴야 한다고 말한다. 즉 대중문화는 대중이 문화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것이다. 위에서 보았듯이 대중의 교육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고급예술과 대중문화가 상호의존적 관계가 형성된점과, 대중예술이 대중에게 사랑받는 것은 그것이 일상적 삶의 희로애락을 반영하고 위안을 주는 순기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대중예술은 나름의 역사를 갖고 있고 그 경계영역에서 고급예술의 발전에 기여하곤 했다라는 점을 통해대중문화와 순수예술은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다는 것을 확인했고, 문화적 경쟁과 갈등이 유도되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게 한다는 점과, 대중문화는 헤게모니를 얻으려는 지배계급의 의도와 그에 대항하려는 민중들의 의도로 짜여진 투쟁의 장, 권력의 개념이 주로 국가나 계급,성별 등 사회적제도를 이루어져 왔던데 비해 새로운 개념은 그 지평을 넓이게 된다 .즉 지식, 능력, 자격 등과 관련된 권력의 효과에 대해 저항한다.라는 주장과 여러 예시를 통해 대중문화 안에서 기존에 신념,가치체계에 대한 도전의 의의를 갖는 대중문화의 가치를 살펴보았다.
5. 참고문헌
http://ko.wikipedia.org/wiki/%EB%8C%80%EC%A4%91%EB%AC%B8%ED%99%94
http://100.naver.com/100.nhn?docid=743488
http://bompin.blog.me/140125504704
http://blog.naver.com/shimjieun1?Redirect=Log&logNo=80029315112
http://mpva.tistory.com/1125
이외 참고문헌은 각주에 달아두었음
  • 가격2,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1.06.23
  • 저작시기201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6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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