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성격과 필요성,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요건과 범주,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상호작용과 개발,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공모전과 개발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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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성격과 필요성,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요건과 범주,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상호작용과 개발,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공모전과 개발 방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성격

Ⅲ.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필요성

Ⅳ.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요건

Ⅴ.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범주

Ⅵ.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상호작용
1. 학습자 통제 영역
1) 주의력
2) 관련성
3) 자신감
4) 만족감
2. 학습자료 제시 영역
1) 주의력
2) 관련성
3) 자신감
4) 만족감
3. 학습자 반응 영역
1) 주의력
2) 관련성
3) 자신감
4) 만족감
4. 학습결과 제시 영역
1) 주의력
2) 관련성
3) 자신감
4) 만족감

Ⅶ.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개발

Ⅷ.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공모전

Ⅸ.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개발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0 주제라는 개발의 양은 미국의 1980년대 초반까지의 PLATO/CDC 프로젝트 하나에 의해 공학, 순수과학, 사회과학, 수학, 외국어, 경영학, 의료 및 보건, 영어 등 140개 교과영역에 걸쳐 7000 시간분 이상이 개발되었음에 비추어 볼 때(Hofstetter, 1981) 아주 미미한 양이라고 할 수 있다. 6000 주제를 학교급별, 학년별, 교과별로 나누어 보면 특정한 학년의 학생이 특정한 교과에서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평균 주제 수는 10편 정도에 불과한 실정이다.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지 않는 현 추세는 CAI의 커다란 위기라고 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가 없이는 CAI는 아예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어쩌면 라디오나 TV를 이용한 시청각 교육이 그랬던 것처럼 CAI도 교육사적인 측면에서 하나의 헤프닝으로 스쳐지나가 버릴지도 모른다.
Ⅷ.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공모전
학교 컴퓨터교육이 활성화되고 학교 현장의 교육용 S/W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시도 공동으로 개발된 S/W만으로는 현장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었다. 이에 교사들의 교육용 S/W에 대한 관심 증진과 함께 교사 스스로 자신이 필요한 S/W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현장감 있는 S/W 발굴을 위해 매년 교육용 S/W 공모전이 운영되고 있다.
교육용 S/W 공모전은 시도 예선대회와 전국 본선대회로 나누어 실시하고 있으며, 전국 본선대회는 교육부 주최,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주관, 전국학교컴퓨터교육연구회 후원으로 이루어지며, 시도 예선대회는 시도교육청 주최, 시도교육청 또는 시도 과학교육원, 시도 교육과학연구원 주관으로 이루어진다. 응모자격은 교원과 교육전문직이며(실제 참가자의 95%가 교원), 공동 응모도 가능하다. 응모분과는 일반분과를 총 7개 계열로 나누어 실시하였으나, 학교에서의 인터넷 이용이 증대되고, 교단선진화사업 등 멀티미디어 기기 보급이 증대됨에 따라 웹 분과와 교단선진화 분과로 확대하여 운영하고 있다. 한편 공모전 입상작은 학교 현장에서 활용이 용이하도록 수정보완하여 각급 학교와 일반인에게 보급하는 일반화 작업(CD-ROM으로 제작 또는 에듀넷에 탑재)을 실시하고 있다. 개발된 S/W(1,279종) 중 총 636종을 일반화하여 보급하였다.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에서는 공모전 출품작의 질적 수준 제고를 위해 매년 응모자 전원에게 작품 출품전에 교육용 S/W 개발에 관련된 각종 상담 및 자문을 실시하고 있다.
교대, 사대 학생 및 민간이 참여할 수 있는 분과를 신설하여 예비교사들의 교육용 S/W 개발 능력을 배양시키고, 교원과 민간이 공동으로 참여할 수 있는 분과를 신설하여 교원들의 미흡한 개발여건(시간, 기술력 등)을 보완, 더욱 다양하고 질 높은 교육용 S/W 개발보급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교육용 S/W 공모전은 매년 응모편수와 출품편수가 지속적으로 증대되고 있으며, 전 계열로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교사들의 개발 능력 배양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이와 같이 교사들의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교육용 S/W를 활용하는 교과목이 점차 늘어나고 있어 향후 매년 50종씩 입상작을 늘려 교육용 S/W 활용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또한, 교육용 S/W 개발요원 양성 등 교원정보화 연수의 지속적인 추진으로 학교 현장에서의 멀티미디어 활용교육도 크게 진전될 것으로 보인다.
Ⅸ.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개발 방향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보급활용에 관한 실태 분석에 대한 연구에서 현장 교사들의 교육용 소프트웨어에 대한 문제점은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내용이 교과내용과 연계가 되지 않고 변형이 불가능한 점을 들고 있으며,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개발 방향에 대한 요구사항은 아래와 같다.
교육과정 및 수업 내용과의 연계성 고려하여 개발되어야 한다.
손쉬운 조작 가능하도록 개발되어야 한다.
수업에 적당한 화면 구성되어야 한다.
내용이 다양하고 재편성 가능하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학습자 수준별로 활용할 수 있게 개발되어야 한다.
에듀넷에 개설된 \'수업용 소프트웨어 개발 방안\'에 대한 교사들의 의견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교사가 컴퓨터의 없이 실제로 해 보기 어려운 내용이 개발되어야 한다.
컴퓨터의 특성을 살려 학습자의 이해를 돕는 자료이어야 한다.
소프트웨어에 딸린 학습지가 제공되어야 한다.
교육과정과 연관된 내용 개발되어야 한다.
소단원별 또는 차시별로 제작되어야 한다.
교사가 원하는 수업방식으로 재구성할 수 있는 형태로 제공되어야 한다.
학교에 설치된 모니터 크기에 맞는 크고 진한 글씨가 제공되어야 한다.
교과의 특성을 살리는 내용이 되어야 한다.
호기심 유발과 흥미를 끌 수 있는 자료가 되어야 한다.
내용의 소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각 교과 단원별 정보사이트에 대한 안내가 있는 형태로 개발되어야 한다.
Ⅹ. 결론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발전 주기가 짧아 상용 소프트웨어의 지속적 보급은 밑 빠진 독에 물 붙기 식으로 무리가 있다.
전국 소프트웨어 공모전을 웹 분야 중심으로 운영하여 교사에 의해 개발된 우수한 웹용 소프트웨어를 에듀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서비스하고, 우수한 작품에 대해서는 계속 개선하기 위한 지원을 한다.
교육부 또는 시도교육청 공동 연구과제로 교과교육에 필요한 동영상, 그림자료, 애니메이션 자료 등을 개발하여 모듈 형식으로 일선학교에 보급한다(교사가 수업에 맞게 재편집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상용 소프트웨어 보급은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저작도구 및 부수적으로 필요한 소프트웨어로 한정하여 보급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김홍래(1994) : 교육용하이퍼미디어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교육부(2000) : 교육정보화 부문 추진 계획 및 재원대책
류완영(1994) :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개발 현황과 그 방향, 교육공학연구, 10(1)
이태욱(1999) : 컴퓨터교육론, 좋은 소프트
한국교육학술정보원(1999) : 교육용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PASS2000 사용설명서, 한일문화사
D.H. 조나센 저, 박성익·최연임 역(1995) : CAI 코스웨어·교수자료 개발을 위한 교수설계의 원리와 적용,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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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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