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교육(대안학교)의 정의, 대안교육(대안학교)의 특성, 대안교육(대안학교)의 등장 배경, 대안교육(대안학교)의 추진 배경, 대안교육(대안학교)의 실천 요소, 미국의 대안교육(대안학교) 사례와 발전 과제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대안교육(대안학교)의 정의, 대안교육(대안학교)의 특성, 대안교육(대안학교)의 등장 배경, 대안교육(대안학교)의 추진 배경, 대안교육(대안학교)의 실천 요소, 미국의 대안교육(대안학교) 사례와 발전 과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대안교육(대안학교)의 정의

Ⅲ. 대안교육(대안학교)의 특성
1. 아동관에서 알 수 있다
2. 교육을 보는 근본적인 시각, 그것도 사물의 본질에 다가가고자 하는 노력으로써 근본적인 시각이다
3. 대안교육은 공통적으로 작은 학교를 지향한다
4. 대안교육은 노동을 중시한다
5. 대안교육은 생명존중사상 또는 생태주의 기반으로 하고 있다

Ⅳ. 대안교육(대안학교)의 등장 배경

Ⅴ. 대안교육(대안학교)의 추진 배경
1. 학교부적응(학업중단) 학생 증가
2. 학교부적응 원인의 다양화 추세
3. 학생의 다양한 소질․적성 계발을 위한 대안교육 기회의 확대 필요

Ⅵ. 대안교육(대안학교)의 실천 요소
1. 인간에 대한 이해
2. 지식에 대한 이해
1) 지식의 상대성에 대한 믿음
2) 지식의 가변성에 대한 믿음
3. 학습에 대한 이해
1) 학생 학습의 선천성에 대한 믿음
2) 학습에 있어서의 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믿음
3) 학습에 대한 자율적 결정을 강조

Ⅶ. 미국의 대안교육(대안학교) 사례
1. 협약학교(Charter School)
2. 마그넷 스쿨( Magnet School)

Ⅷ. 향후 대안교육(대안학교)의 발전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작적 자료가 제공되는 풍부한 학습환경 속에서 적극적인 탐색활동은 학생의 학습을 촉진하며, 만일 학생에게 그들이 원하는 자료와 그들이 추구하고 싶은 문제를 선택할 수 있는 상당한 기회가 주어진다면 학습은 보다 쉽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많은 대안교육은 도시를 떠나 보다 넓은 자연을 접할 수 있는 농촌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설령 도시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해도 자연을 접하는 기회를 마련해 주고자 노력한다.
3) 학습에 대한 자율적 결정을 강조
대안교육에서는 인간의 자율성과 신뢰감에 바탕을 두고, 학습의 전 과정에 걸쳐 학생 스스로의 자율적인 결정을 강조한다. 많은 대안학교에서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서 학습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평가 등에 있어 학생의 자율성을 최대한 반영하고 있으며, 이러한 측면은 기존의 제도권 학교의 교육과는 차별화된 모습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교육방법에서 대안교육과 기존의 제도교육과는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즉, 대안교육에서는 우선 획일적인 수업을 지양하며 다양한 프로그램 학습을 통한 실험, 실습, 체험학습을 강조하며, 학생의 자율성과 개성차를 존중하기 위해 소규모학교와 학급, 소집단 활동과 개별 활동 강조하고 있다.
Ⅶ. 미국의 대안교육(대안학교) 사례
1. 협약학교(Charter School)
차터(Charter)란 처음에 학교를 세우려는 사람들과 그들을 후원하는 기관 사이에 맺어진 약속 또는 계약을 의미한다. 미네소타주에 처음 도입 된 이래, 켈리포니아의 경우 공립학교 재학생 600만 명 중 120만 명이 협약학교에 등록하고 있다.
협약학교는 단위학교의 자율성을 증대하고 학교 교육의 책무성을 증대하는 두 개의 제안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여기에 소요되는 재정은 주 정부에서 제공한다. 종전의 공급자 중심에서 교육 수요자에게 다양한 선택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학교선택은 물론, 교육의 내용까지도 선택 가능하게 하려는 취지에서 설립되었다. 이것은 수요자에게 선택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학교 간의 경쟁이 불가피하게 되어 학교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교육과정과 재정, 인사, 운영주체, 학교체제 등 학교운영 전반에 자율성을 보장받고 있으나, 책무성 확보를 위해 관할청과 협약을 체결하며, 주 정부의 교부금으로 운영되는 공립학교이다.
2. 마그넷 스쿨( Magnet School)
“마그넷”이란 인종을 통합한다는 개념에서 시작해 남녀의 통합, 이익집단과 불이익집단의 통합, 학생과 교사의 통합, 비생산연령과 생산연령의 통합, 더 나아가 신생국가와 선진국가의 통합으로까지 그 개념이 확대된다. 마그넷 스쿨과 마그넷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 모든 정규학교들의 체제는 학생들의 특별한 관심 영역과 재능에 따라 이들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석하도록 하고 있다.
대부분 연방 및 주 정부의 예산지원을 받고 있으며, 최근에는 일반 종합학교에서 우수한 학생만 끌어들인다는 문제점이 제기되기도 한다.
현재 캘리포니아 주의 경우, 448개의 마그넷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Ⅷ. 향후 대안교육(대안학교)의 발전 과제
첫째, 대안교육의 존재 의의는 위기의 시대에 교육을 통해서 ‘희망’을 만드는 것이다.
둘째, 따라서 대안교육은 대안적 가치 위에 서야 하는데, 바로 이 점에서 대안교육은 평화교육적 성격을 띠게 된다.
셋째, 평화교육적 대안교육을 가장 잘 실천하고 있는 학교 중의 하나가 풀무학교이니, 풀무학교를 본(本)으로 하여 각자의 실천을 비판적으로 성찰해 보자.
넷째, 대안교육이 무엇보다도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으니, 그 첫째가 교육이념과 목적을 분명히 하고, 그러한 교육이념과 철학을 반영한 교육과정과 교재의 개발이 시급하다.
다섯째, 교육이념에 맞는 교사교육과정과 학부모교육이 시급하다.
여섯째, 교육의 자립은 경제적 능력에서가 아니라, 그 교육적 ‘뜻’에 좌우되는 것이니, 자립형 사립고에 대한 입장 정립에서 신중해야 한다. 학교의 자립은 ‘뜻’의 사회적 확산에 기초해야 한다.
이상의 정리한 내용들 중에서, 대안교육 영역에서 이미 잘 실천되고 있는 것들이 많이 있다. 예를 들면, 실상사 작은 학교는 그 교육의 기본 뿌리를 인드라망, 즉 연기적(緣起的) 세계관에 두고 있으며, 따라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가치로써 주류적 가치관을 극복하고자 함을 교육의 목표로 두고 있으니, 그 교육실천이 이미 평화교육적 성격을 띠고 있다고 할 것이며, 각 종단에서 운영하는 대안학교들 역시 ‘뜻’에 기초한 자립의 기반을 이미 굳건히 세웠다고 할 수 있다. 이런 학교들은 그 ‘뜻’과, 그 ‘뜻’을 실현하는 과정이 ‘진선진미’할 수 있도록 노력하면 될 것이다. 또, 각 교육 기관들이 직면한, 가장 시급한 문제의 성격이 서로 다를 것이니, 처한 상황에 맞게 대응하는 것은 상식이라고 할 것이다. 다만, 여기서는 그래도 공통적이며, 따라서 연대할 수 있는 과제라고 판단되는 것만을 간추린 것이다. 부족하지만 <화엄광장> 토론을 위해서 준비한 글인 만큼, 토론을 여는 역할만 할 수 있다면 대 만족이며, 이 글이 놓치고 있거나 잘못 짚은 부분이 있다면, 토론을 통해서 바로 잡히길 희망할 뿐이다.
Ⅸ. 결론
대안교육이 신비의 실험이거나 유별나게 새로운 학교를 말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교육 당사자인 학부모와 교사가 교육의 단순한 수용자나 소비자가 아닌 주체로 적극적으로 나서 만든 참다운 교육을 실현해보려는 현장일 뿐이다.
대안교육은 정규학교를 제 궤도에 올리는 견인 역할을 해야 하며 궁극적으로 대안교육이 없어도 공교육이 올바르게 이뤄지기 위한 밑거름이 돼야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영화(1995) - 외국의 학교선택정책 : 영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한국교육정치학회편, 교육정치학연구 제2권 제1호
김고종로(2007) - 교육현장에 자극 주는 대안학교 프로그램, 우리교육
박형규(1998) - 대안교육의 방향과 실제, 처음처럼 5호
이중현(1997) - 우리 교육의 문제와 대안교육 운동의 현황, 우리 아이들 60호
이선숙(2001) - 대안학교와 학생들의 생활이야기, 교육과학사
정유성(1997) - 대안교육이란 무엇인가, 내일을 여는 책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7.1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974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