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현대 국악의 이해 “국악이 따분하다고 하였는가?” 교수체제개발 모형 - ADDIE 모형, 교수설계 이론 - Gagne의 9가지 수업사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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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들어가면서
0.1. 주제의 선정과정
0.2. 수업 설계 과정

1. ADDIE 모형
1.1. 분석(Analysis)단계
1.2. 설계(Design)단계
1.3. 개발(Development)
1.4. 실행(Implementation)
1.5. 평가(Evaluation)
2. 1.2.의 설계단계 - Gagne의 9가지 수업사태
2.1 주의 획득(Gaining attention)
2.2 학습 목표제시(Informing learner of the objective)
2.3. 이전 학습상기(Stimulate recall of prior learning)
2.4. 변별적 자극제시(Present distinctive stimulus features)
2.5. 학습안내 제공(Provide learning guidance)
2.6. 수행 유도(Elicit Performance)
2.7. 피드백 제공(Provide feedback)
2.8. 수행의 평가(Assess performance)
2.9. 파지와 전이 증진(Provide retention and transfer)

본문내용

이 때문에 굿거리 장단과 계면조의 음계에 대한 이론적인 학습이 추가되어야 할 것이다. 교수자료는 이에 맞게 굿거리 장단과 계면조의 간략한 리듬을 설명할 수 있는 악보가 함께 제시되어야 하겠다.
1.4. 실행(Implementation)
: 개발된 프로그램을 실제현장에 사용하고 이를 실제 교육과정에 적용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는 1.3.2 과정을 통해 수정된 새로운 교수자료를 학생들에게 적용해보고, 적합한지를 검토하는 과정이다. 학생들에게 새롭게 제시된 자료를 통해 이전에 비해 학습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검토해나가야 한다.
1.5. 평가(Evaluation)
: 교수설계 과정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단계이다.
학습목표인 제제곡을 장단에 맞춰 부를 수 있는지와 제제곡에 적용된 굿거리 장단과 계면조 음계에 대해서 학생들이 말할 수 있는지를 총괄평가를 통해 확인한다. 이러한 평가의 과정을 통해서 교수자는 교수자료의 효과성, 효율성을 확인할 수 있고, 최종적으로 교수프로그램의 가치를 가늠할 수 있게 된다.
다음과 같은 항목을 통해서 평가를 해볼 수 있겠다.
(1) 실제로 학생들이 장단과 음계를 이해하고, 다른 곡에 적용을 할 수 있을까?
(2) 장단을 연주하며 노래부르기를 통해 학생들은 국악에 대한 관심이 커질 수 있을까?
(3) 학생들의 성취를 평가하는 순서 또는 방법은 적절했는가?
(4) 수업의 각 과정이 적절하게 분배되어 진행되는가?
2.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
2.1 주의 획득(Gaining attention)
: ‘가시버시사랑’의 영상 자료를 보여주면서 학생들의 주의를 획득한다. 영상 자료는 실제 결혼식에서 축가로 불려지는 장면을 담고 있는데, 이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국악곡도 실제로 우리 주변에 가까이 존재하고 있음을 느끼게 해준다.
2.2 학습 목표제시(Informing learner of the objective)
다음의 3가지 학습 목표를 설정해 보았다.
(1) 현대 창작 국악곡의 흐름에 대해 안다.
(2) ‘가시버시사랑’에 사용된 음계와 장단을 이해한다.
(3) 국악의 멋을 느끼며 노래한다.
2.3. 이전 학습상기(Stimulate recall of prior learning)
: 지난시간에 현대 국악의 시도 중 하나인 퓨전국악에 대해서 살펴봤음을 전제로 퀴즈 등을 통해서 암기 사실을 확인해본다.
2.4. 변별적 자극제시(Present distinctive stimulus features)
: 이전 학습내용에서 살펴본 퓨전국악과는 다르게, 창작 국악은 현대에 만들어진 순수 국악곡 임을 명확하게 설명한다. 이를 통해 현대 국악의 여러 갈래 중에 큰 두가지가 서양악기와 함께 연주되는 퓨전국악과, 순수 국악곡을 연주하는 창작 국악이 있음을 알게 한다.
2.5. 학습안내 제공(Provide learning guidance)
: ‘가시버시사랑’의 악보와 함께 작곡가, 작사가를 소개한다. 또한 굿거리 장단과 계면조 등 곡에 대한 국악 이론적인 배경을 함께 설명한다.
2.6. 수행 유도(Elicit Performance)
: 음계와 장단을 확인하면서 노래를 불러보고 장단을 연주해본다.
2.7. 피드백 제공(Provide feedback)
: 노래와 장단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장단과 노래를 따로 익혀보는 방법도 제시한다.
2.8. 수행의 평가(Assess performance)
: 장단과 음계를 이해하며, 장구 치며 노래 부르기를 할 수 있는지를 루브릭(Rublic)방법으로 평가한다.
2.9. 파지와 전이 증진(Provide retention and transfer)
: 다른 창작국악곡을 연주할 수 있다. 현대 국악에 대한 관심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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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05
  • 저작시기2011.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3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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