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족 문제와 사회복지적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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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Ⅱ. 다문화가족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3
1.다문화 가족의 개념
2.다문화 유입배경

Ⅲ. 다문화가족의 현황 및 문제점............................................4
1. 이주노동자 가족
1) 이주노동자 가족의 현황
2) 이주노동자 가족의 문제점

2. 결혼이주자 가족...........................................................4
1) 결혼이주자 가족의 현황
2) 결혼이주자 가족의 문제점

3. 학교속의 다문화 청소년........................................................7
1)다문화 청소년의 현황
2)다문화 청소년의 문제점

Ⅳ. 다문화 가족 문제의 사회복지적 해결방안.................................12
1.이주노동자 가족 문제의 대책
2.결혼이주자 가족 문제의 대책
3.다문화 청소년의 문제의 대책

Ⅴ. 결론......................................................................................13

본문내용

인관계에 불신을 나타내는 경향도 있다. 이는 곧 비행이나 반사회적 행동을 보이는 문제아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Ⅳ. 다문화 가족 문제의 사회복지적 해결방안
1.이주노동자 가족 문제의 대책
이주 노동자의 노동 기본권보장을 위한 노동법의 개정이 필요하다. 근로자의 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해 인간적인 근로환경을 제공하고, 산업재해의 예방을 위한 적절한 대책이 있어야 하며 정당한 보상과 인간의 존엄성이 보장될 수 있는 주거환경을 보장할 노동정책이 마련되어야 하고 철저한 시행, 감독이 필요하다.
2.결혼이주자 가족 문제의 대책
(1) 한글 및 생활교육 실시
결혼이민여성을 대상으로 한글교육을 실시하고, 요리강습, 우리 예절 등 생활교 육을 병행한 한글을 초급과 중급과정으로 나누어서 실시하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2) 결혼이민자 가족 정책 및 지지체계 구축
가족단위의 통합적 접근을 원칙으로 해서 결혼이민자 가족 여성과 남편, 자녀와 시댁식구 등 모두를 포함하는 결혼이민자 가족 종합지원대책을 수립하여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이들을 지원하기 위한 결혼이민자가족지원센터를 건립하거나 기존 시설과 단체에 위탁해서 지원을 강화하는 것이 요구된다.
(3) 결혼이민자 가족 여성 자녀교육 기능 강화
한글교육지원사업을 통해서 결혼이민자 가족 미취학자녀의 우리말 익히기와 사회생활 적응교육을 도와 나가야 하며, 외국어학과 대학생이나 졸업생과의 자매결연이나 대학생 멘토제도 도입 및 바우처 사업을 통한 서비스 제공방안 고려. 이들을 학교생활과 사회적응을 지도ㆍ상담하는 전담교사나 상담교사로 활용하는 방안을 고려한다.
(4) 이주여성 긴급전화 1366 상담센터
1366은‘위기에 처한 여성에게 1년 365일에 하루를 더하여 충분하고 즉각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의미로 여성인권 향상을 위해 연중 24시간 운영되는 여성긴급전화이다.
가정폭력, 성폭력, 성매매 등 위기상황에 처한 여성들에게 긴급전화상담, 전화통화에 의 한 초기상담, 긴급보호를 실시하며, 전문상담기관, 보호시설, 의료기관, 교육기관, 법률기관, 검ㆍ경찰, 행정기관 등과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즉각적이고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는 원스톱 보호망으로 전국 어디서나 도움 받을 수 있다.
3. 다문화 청소년 문제의 대책
(1)다문화 교육 추진체계구축
현행 교과서에 포함되어 있는 민족적문화적 배타성을 완화하고 현행 교과서를 검토분석하여 인종차별적 교육요소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수정할 필요가 있다.
(2)‘학교’의 여성 결혼이주민 자녀지원기능 강화
여성결혼이주민 자녀를 위한 ‘방과 후 교육’ 프로그램 개설 지원 한다. 현재 여성결혼이주민 자녀의 학습결손 방지를 위해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으로 한국어 지도, 교과지도, 문화체험 교육 실시하고 농산어촌 방과 후 학교 운영 모델 지원 사업과 연계, 방과 후 학교 시범학교(전국 278교)에 프로그램 운영 권장하며 능력을 갖춘 여성결혼이주민 및 외국인 학부모를 방과 후 학교의 외국인 교사로 활용하고 있다.
지자체와 민간단체가 방과 후, 공휴일 및 재량 휴업일에 학교시설을 다문화가정 교육장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이중 언어(Dual language) 학습 지원하고 가정 내에서 자연스럽게 이중 언어에 노출되는 장점을 살려 다중언어 구사 자원으로 육성할 필요가 있다.
(3) 다문화가정 자녀 지도 위한 교사의 역량 강화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교사의 관심을 제고하고, 이들을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한다. 시·도교육청별로 교원 자격연수·직무연수 시 다문화 이해교육, 학습부진아 특별 교육, 집단따돌림 예방교육 등을 교양 과목에 포함하도록 권장한다.
(4) 지역인적자원개발(RHRD) 사업 (다문화가정 지원 프로그램) 활성화
지역인적자원개발(RHRD)사업을 통해 '다문화가정'에 대한 지방자치단체의 관심을 촉구하고 이들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도록 예산을 지원한다.
(5)다문화가정 지원 필요성에 대한 인식 확산 계기 마련
국제적 인적 교류가 확대되고, 국제결혼이 증가, 탈북자가 증가함에 따라 우리사회에 언어·문화적 배경이 다른 구성원의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이들의 문화와 역사를 존중·이해하는 다문화주의적 사회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시급하다.
(6)단일민족 아닌 다인종 사회인정의 사회적 합의도출
Ⅳ. 결론
많은 사회적 지원체계 확립과 프로그램 설립이 중요하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의식의 개선이다. 앨빈토플러의 말을 빌리자면 사회변화와 의식변화는 비동시화를 겪는다고 한다. 즉 세계화시대에 맞춰서 사회는 급변하는데 개인의 의식은 그렇지 못하다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의식의 개선이다. 나와 같지 않다고 해서 배척하고 그것을 ‘틀린’것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다른’것으로 보는 문화 상대주의적 시각이 절실하다. ‘다름’의 인정, 그것이 다문화를 이해하는 첫 걸음일 것이다. 따라서 사회적제도적으로 적극적인 지원과 이에 앞서 한국사회와 한국인들의 ‘다름’에 대해 고른 시선을 가진 성숙한 의식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다문화가정 특히 결혼 여성이주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고 언론에 비추어진 이들은 멀리 타국에서 와서 한국에 잘 적응한 ‘선택받은 여성들’ 혹은 돈을 벌기 위해 ‘위장 결혼한 여성들’ 혹은 가정폭력 등의 ‘선량한 피해자들’의 모습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이러한 언론의 보도 태도는 또 다른 피해자를 낳을 뿐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다문화가정을 전형적이고 일반화된 잣대로 보지 않을까 하는 우려 때문이다. 올바른 결혼이주민과 다문화가정의 정착에는 개별적인 노력이 물론 중요하지만, 서로 다른 사회와 문화의 올바른 결합을 위한 사회적 이해와 지원이 없이는 결코 이루어지기 어렵다.
한글교실, 생활요리, 가족문화체험 등 많이 보급되어 있는 프로그램도 더 활성화 되어야 하겠다. 의료. 문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활성화 되고 점차로 다양해지고 적극적인 프로그램들이 진행되어가고 있지만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다문화 가정의 인권 보장이나, 여성 결혼 이민자에 대한 자녀 양육법 지도, 다문화 가정 자녀의 문화 소외방지, 일자리 알선, 빈곤층 다문화 가정지원 등 적극적인 대책 마련이 있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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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10
  • 저작시기2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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