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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화][창작동화][동화 지도법][창작동화 주제][창작동화 교재구성][창작동화 교육적 가치]동화의 정의, 동화의 특징, 동화의 지도법, 창작동화의 정의, 창작동화의 주제, 창작동화 교재구성, 창작동화 교육적 가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동화의 정의

Ⅲ. 동화의 특징
1. 전래동화
2. 사실동화
3. 환상동화

Ⅳ. 동화의 지도법
1. 사고 단계
2. 구상요령 인식단계
3. 구상학습 단계
4. 집필단계

Ⅴ. 창작동화의 정의

Ⅵ. 창작동화의 주제
1. 우정이 담긴 이야기
2. 주제별 동화집
3. 장애우의 삶이 담긴 이야기
4. 겨레의 정서와 삶이 담긴 이야기
5. 농촌과 도시의 변두리 삶을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
6. 자유와 평화의 씨앗을 담은 이야기
7. 남북어린이가 함께 읽는 동화
8. 문화, 예술적 감각을 높이는 책

Ⅶ. 창작동화의 교재구성
1. 통합성의 원리
2. 수용과 생산의 결합원리
3. 과정 중심의 원리
4. 체험확대의 원리

Ⅷ. 창작동화의 교육적 가치

참고문헌

본문내용

속 나라/웅진><잔디숲 속의 이쁜이/웅진><밥데기 죽데기/바오르딸> ☞외국동화:<사자왕 형제의 모험/창작과비평><우리는 평화를 꿈꿔요/비룡소><평화는 어디에서 오나요/웅진>
7. 남북어린이가 함께 읽는 동화
옛이야기는 비록 남북으로 나누어진 채 분단의 삶을 살고 있어도 남쪽과 북쪽에서 각각 전해 내려오고 있는 우리 겨레의 옛날 이야기로서 남북이 한 겨레임을 확인하는 공동의 문화유산이다. 또한 현재 출판된 북한동화는 그리 많진 않지만 통일된 나라를 꿈꾸며 살아가야 할 아이들이 한번쯤은 읽고 공유해야 할 책이다.
<남북어린이가 함께 보는 전래동화1~10/사계절><이상한 선생님/정말 바보일까요/세번째 소원/통발신을 신었던 누렁소/돌아오지 않는 깨비//사계절><친구 없이는 못살아/다 타고난 재주가 있지요/작다고 깔보다 큰 코 다쳐요/이 고집쟁이 좀 보세요/ 김첨지의 메주콩// 산하>
8. 문화, 예술적 감각을 높이는 책
TV나 비디오, 컴퓨터 게임 등의 영향으로 아이들의 문화는 지나치게 감각적이고 오락적인 가벼운 재미만을 좇아가고 있다. 이런 아이들의 오염된 동심의 세계를, 미적 감각을 높이는 책으로 순화시킬 필요가 있다.
<연필을 잡으면 그리고 싶어요/보리><나무가 되고싶은 화가 박수근 위 / 어린이 미술관 시리즈1~8/나무숲><내가 처음 가본 그림 박물관1~6/길벗어린이><모네의 정원에서/미래사>
<옛날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창작과비평><어린이를 위한 세계명화 이야기/삼성><위대한 화가 아름다운 그림 70선(한국편/세계편)/웅진>
우리가 어린이에게 창작동화를 읽혀야 하는 이유를 이해하였다면, 어른들은 어린이를 부모의 욕심 속에서 예쁘고 귀엽게만 키워가는 것이 아니라 자유로운 민주시민으로, 민족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러한 창작동화와 더불어 우리 조상들의 삶의 모습과 지혜를 배워 민족적 긍지를 가지게 하는 옛이야기, 어린이가 세상을 보는 눈을 넓혀주는 외국동화도 골고루 만나게 하여 균형 잡힌 책읽기가 되도록 어른이 도와야 한다.
Ⅶ. 창작동화의 교재구성
1. 통합성의 원리
통합성 원리는 교재구성 조건 중 상호텍스트성과 맥이 통하는 내용이다. 국어과의 여섯 개 영역간의 횡적 연계성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영역 통합을 중심으로 통합성의 원리를 구현하는 방안이다. 하나의 단원에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국어지식, 문학 등의 영역 내용이 단원의 성격이나 학습의 목표에 따라 가장 효과적으로 지도될 수 있는 통합 방식을 의미한다.
영역 간의 통합뿐만 아니라 작품의 변용이나 수정을 통하여 장르간의 통합도 가능하고 더 나아가서는 문자언어 매체와 미디어 언어 매체와의 통합도 가능성을 생각하고 교재를 구성하여야 한다.
2. 수용과 생산의 결합원리
문학 작품의 수용활동인 감상과 창작활동인 생산을 각각 분리시켜 다루는 것이 아니라 두 과정을 결합시키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기 때문에 작품을 감상하면서 그것에 구현되어 있는 작가의 표현 방식을 추려내고 그것을 학습자가 자신의 표현 방식으로 전이시키는 방식 등도 고려할 수 있다.
저학년의 경우 작품의 모작이나 개작을 통하여 수용과 생산의 결합활동이 가능하고 고학년으로 가면서 작품 감상 및 수용에서 얻어진 표현 원리를 창작활동으로 구체화시켜 나갈 수 있을 것이다.
3. 과정 중심의 원리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위해 교재 구성방식이 학습의 결과에 치중하기보다는 주어진 문학 작품의 주제가 무엇인지, 인물의 성격은 어떠한지, 무엇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지 등을 탐색해 갈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다. 교재구성상 과정은 학습자의 반응에 대하여 항상 초점을 두고 있어야 하며 학습자의 반응을 지속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한다.
4. 체험확대의 원리
문학 작품이 읽는 이로 하여금 자신의 체험의 폭을 넓혀 가는 과정이라고 볼 때 판에 박힌 듯한 교훈적인 내용에서 벗어나 간접 체험의 폭을 고려하여 사건이나 배경, 인물 등을 다양하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 또한 생활동화 뿐만 아니라 판타지와 리얼리티가 조화를 이루고 있는 다양한 장르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간접체험을 통하여 어린이들의 사고 범위를 확대한다는 의미는 교재의 작품 내용이 무제한으로 확장될 수 있다는 뜻은 아니다. 최근의 어린이 문학에 주제나 소재가 다양해지고 있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지만 교과서에 수록하기에는 아직 어려운 내용도 많으므로 꼭 필요한 경우 일정한 여과장치를 통과시켜 아동들이 접하기에 합당한 내용으로 수정이나 개작하는 일이 필요하다.
Ⅷ. 창작동화의 교육적 가치
창작 동화만큼 이야기를 좋아하는 어린이들의 인격 형성에 밀접한 영향을 끼치는 문학은 없다.
박춘식은 동화의 교육적 가치를 예술성의 함양, 건전한 상상력의 확대, 도덕 의식의 고취와 바른 판단, 언어 발달의 촉진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하였다.
최효섭은 동화의 교육적 기능을 이야기하는 사람과 이야기를 듣는 사람의 관계, 상상력의 계발, 간접 경험의 체험, 문학적 감동은 어린이들의 인격 형성에 절대적인 역할을 한다고 했다.
이재철은 동화의 문예 교육적 의미를 고상한 문학을 동경하고 이에 접근하려는 태도, 문예에 대한 즐거운 마음, 읽을 수 있는 한도 안에서 작품 그대로를 제공하여 원작의 진미를 맛보게 된다고 하였다.
이들 견해들을 종합해 보면 동화는 독자들에게 상상력을 길러 주며 올바른 가치관을 지닌 인격 형성에 도움된다는 공통점과 강조점을 시사한다.
현 제6차 교육과정의 문학 영역에서도 문학 작품을 통한 미적 감수성의 세련과 인간 삶의 총체성을 문학의 양식으로 이해하고 내면화 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와 같은 문학 영역의 교육과정 구현을 위해서도 앞에서 종합하여 제시한 동화의 교육적 가치는 의미가 있다고 보겠다.
참고문헌
ⅰ. 강소천, 동화의 지도와 감상, 대한교육연합회, 1962
ⅱ. 동화나라, (주)한국교육출판, 2002
ⅲ. 우한용, 창작교육의 이념과 지향, 문학교육학, 한국문학교육학회, 1998
ⅳ. 이원수, 아동문학전집 29권, 동시 동화 작법, 서울 : 웅진출판사, 1989
ⅴ. 최운식·김기창, 전래동화교육론, 집문당, 1988
ⅵ. 하청호, 구연동화, 대구광역시 교육청,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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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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