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쇤베르크][쇤베르크 음악][12음기법][표현주의][피아노협주곡 음악감상문]쇤베르크의 생애, 쇤베르크 음악의 특징, 쇤베르크 음악의 12음기법, 쇤베르크 음악의 표현주의, 쇤베르크 음악의 피아노협주곡 음악감상문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쇤베르크][쇤베르크 음악][12음기법][표현주의][피아노협주곡 음악감상문]쇤베르크의 생애, 쇤베르크 음악의 특징, 쇤베르크 음악의 12음기법, 쇤베르크 음악의 표현주의, 쇤베르크 음악의 피아노협주곡 음악감상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쇤베르크의 생애

Ⅲ. 쇤베르크 음악의 특징

Ⅳ. 쇤베르크 음악의 12음기법

Ⅴ. 쇤베르크 음악의 표현주의

Ⅵ. 쇤베르크 음악의 피아노협주곡 음악감상문

참고문헌

본문내용

크는 음악의 표현을 보다 깊게, 즉 보다 강렬하고 복잡하게 하려면 조성의 굴레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생각했다.
마침내 그는 조성 자체를 던져버리고 아무 조에도 속하지 않는 ‘무조(無調)음악’을 만들어 냈다. 강한 긴장감을 내포하고 있는 무조 음악은 표현주의 미술 사상과 깊은 관계가 있었다. 무조 음악에는 특정한 형식이나 기법이 없었기 때문에 규모가 크고 구성이 단단한 음악을 만들기 위해서는 새로운 작곡기법이 필요했다. 여러 차례 시행착오를 되풀이한 끝에 쇤베르크는 ‘12음 기법’이라는 새로운 작곡법을 고안했다.
피아노의 키를 보면 한 옥타브가 7개의 흰 키와 5개의 검은 키, 도합 12개의 음으로 되어 있다. 12음 기법이란 특정음을 반복하지 않고 12개의 음을 골고루 한 번씩 써서 ‘선율형(음렬)’을 만들어 그것을 짜 맞추는 방식으로 곡을 구성하는 작곡법을 말한다. 쇤베르크와 베르크, 베베른 등은 각자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12음 음악을 썼으며 현대 음악사에 거의 절대적인 영향을 미쳤다.
Ⅵ. 쇤베르크 음악의 피아노협주곡 음악감상문
시는 전체 4개의 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구는 피아노 협주곡의 각 파트를 묘사하고 있다. 곡 완성당시 이곡은 그의 자전적인 곡이었으며 출판할 의도는 전혀 없었다고 한다.
2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지어진 이곡은 느린 피아노 선율로 시작된다. 잔잔하면서 부드럽게 휘어 감싸오르는 느낌이다. 이상하게도 피아노 협주곡이면서도 피아노 독주보다는 오케스트라와의 융합에 치중하는 듯한 느낌이었다. 아기가 갓 깨어난 적당한 시간 적적한 아침 같은 곡이 지나고 이번에 온 곡은 조금 조급하면서도 날카로웠다. 메인 멜로디의 뒤에 불안하게 울리는 실로폰이 이곡을 더 불안정하게 했고 가끔씩 울리는 쾅 하는 소리 그리고 저음의 거친 현악기 소리가 맘껏 휘저어 놓았건만 피아노만은 그 속에 가늘게 울렸다. 그렇게 폭풍이 가고는 적막만이 흘렀다. 피아노는 아까와는 다르게 조금 담담해졌고 바이올린이 그 뒤를 따랐으며 투박한 타악기가 곡을 우울하게 했다. 트럼펫이 큰소리를 치나 했더니 피아노가 뒤를 이어 혼자서 실타래를 풀어 놓고 있었다. 오랫동안 피아노소리가 듣기 지겨웠는지 금관이 다시 등장하고 곧이어 목관악기의 평화로운 오후가 이어지나 싶더니 다시 음이 두꺼워지고 그 위로는 트럼펫이 공포의 소름을 지르고 있었다. 그렇게 드디어 절정에 달한 곡은 지친 숨을 피아노에게로 돌리고, 피아노는 긴 한숨을 뱉는다. 곡은 이상하리만치 자연스레 밝아오고 처음의 음들이 하나둘씩 제자리를 찾아온다. 그리고는 평화의 반복 반복이 이 곡의 끝을 맺는다. 중반의 웅장한 사운드와는 거리가 먼 듯한 아쉬운 결말이었다. 2차 대전을 배경으로 쓰여 진 곡인만큼 작자 쇤베르크는 이 곡을 통해 자신의 고달팠던 삶을 노래하고 싶지 않았나 싶다. 불안한 평화와 부조화 우울 소름 그 뒤에 찾아온 완전치 못한 평화... 그는 우울한 작곡가가 아니었던가 싶다. 결말까지 그것을 드러내고 있으니 말이다. 하지만 중반에서 보여준 곡의 흐름은 듣는 이의 온몸을 긁는 듯 했으며 절정의 소름은 완벽하리만치 매끄럽게 치달았다. 그는 진정한 음악가이며 시대의 피해자였다. 많이 늦었지만 지금에서 그의 이 곡에 작지만 진정한 박수를 보낸다.
참고문헌
고은미 - 쇤베르크의 주요 작곡개념 및 원칙에 대한 연구, 음악과 민족 Vol. no.30, 2005권송택 - 쇤베르크의 무조음악 분석 ‘공중정원의 책’ 중 제 6번, 음악과 민족, 부산 : 민족음악학회, 2000
쇤베르크 - 음악의 양식과 사상, 삼호출판사, 1989
A. 쇤베르크, 최동선 역 - 작곡입문, 세광음악출판사
A. 쇤베르크, 최동선 역 - 기초대위법, 태림출판사
  • 가격5,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1.08.2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795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