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성폭력(인터넷 성폭력)의 정의와 종류, 사이버 성폭력(인터넷 성폭력)의 실태와 규정방식, 사이버 성폭력(인터넷 성폭력)의 폐해와 예방법, 사이버 성폭력(인터넷 성폭력)에 대한 잘못된 생각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사이버 성폭력(인터넷 성폭력)의 정의와 종류, 사이버 성폭력(인터넷 성폭력)의 실태와 규정방식, 사이버 성폭력(인터넷 성폭력)의 폐해와 예방법, 사이버 성폭력(인터넷 성폭력)에 대한 잘못된 생각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사이버 성폭력(인터넷 성폭력)의 정의

Ⅲ. 사이버 성폭력(인터넷 성폭력)의 종류
1. 언어 성폭력
1) 성관련 욕설
2) 컴섹, 번섹 강요
3) 아이디, 명의 도용 및 신상공개를 통한 성폭력
2. 영상 및 음향 성폭력
1) 성적 수치심을 유발시키는 영상 및 음향 전달
2) 성적 수치심을 유발시키는 영상 게시 및 몰래카메라

Ⅳ. 사이버 성폭력(인터넷 성폭력)의 실태
1. 사이버 성폭력 가해 실태
2. 사이버 성폭력 피해 실태

Ⅴ. 사이버 성폭력(인터넷 성폭력)의 규정방식

Ⅵ. 사이버 성폭력(인터넷 성폭력)의 폐해

Ⅶ. 사이버 성폭력(인터넷 성폭력)의 예방법
1. 행동요령
2. 유해정보 모니터링 방법
3. 소극적 대응법
4. 적극적 대응법

Ⅷ. 사이버 성폭력(인터넷 성폭력)에 대한 잘못된 생각
1. 글자로 쓰여진 것이므로 쉽게 잊혀지고 무시할 수 있다?
2. 온라인에서의 피해는 대체로 일회적이며 온라인에 한정된다?
3. 가상공간에서의 일이므로 그리 심각한 문제는 아니다?
4. 사이버 성폭력은 신고를 해도 처리하기가 힘들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버 성폭력이 확실하다는 판단이 서면 경찰서나 관련 기관 등에 수집한 증거를 제시하고 수사를 요청하면 된다. 사이버성폭력의 가해자는 대부분이 집요하며, 컴퓨터 사용에 익숙한 사람이 많으니, 어설프게 대응하지 말고 처음부터 강력하게 대처해야 하며 동시에 증거 수집 등 법적인 절차가 진행됨을 경고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사이버성범죄의행위가 당사자로서 파악하기 곤란할 정도로 교묘한 방법으로 가해지면 해당 경찰서나 사이버테러대응센터로 연락하면 체계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2. 유해정보 모니터링 방법
가정이나 학교에서는 청소년들이 인터넷을 통하여 포로노나 매매춘 등, 유해정보를 접촉하는지 알기 위해서 집에 있는 컴퓨터를 자주 모니터링 하는 것이 좋다.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PC의 경우 다음과 같은 점검을 해 볼 필요가 있다.
3. 소극적 대응법
사이버상에서 성폭력이나 비슷한 징후를 나타낼 때 일체의 대응을 하지 않는 방법이다. 채팅 도중 이상한 말이나 성행위와 관련된 내용이 뜰 경우 즉시 대화를 중지하거나 게시판에서 퇴장해 버리고 해당 사이트를 다시 찾지 않도록 한다. 또한 상대의 메시지와 이메일에 대해서 일체 반응을 보이지 않도록 한다.
4. 적극적 대응법
적극적 대응 방법은 성폭력의 피해나 비슷한 징후를 나타낼 때 가해자에게 법적인 조치에 대하여 경고를 하고, 증거를 수집하는 등 자신의 권리를 적극적으로 찾는 방법이다. 사이버 성폭력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것은 네티즌으로서 자신의 권리를 지키는 행위이며 다른 피해자를 구제하는 방법이 될 수 있으며 우리사회의 건강한 사이버 문화를 구축해 가는 시민행동이 될 수 있다.
게시판에서 피해가 발생했다면 증거자료를 확보하여 사이트관리자에게 피해사실을 알리고 게시물 삭제를 요청한다. 게시판에 따라 게시자의 접속 IP 주소를 알 수 있는데, 남긴 이메일과 IP주소는 상대를 추적할 수 있는 단서가 될 수 있다. 게시판의 성격에 따라 다르지만, 다른 이용자들에게 피해사실을 알리고 도움을 청한다. 주변 사람들이 당신의 편이라는 것을 가해자가 알도록 한다.
이메일을 통해 피해가 발생했다면 이메일 주소가 허위일 가능성이 많다. 이때는 게시판관리자나 웹마스터를 통해 실제 발신지를 확인하여 증거를 확보하도록 한다. 특히 가해자가 오프라인에서 만나기를 시도하며 친구나 가족, 주변사람들에게 사실을 알리고 도움을 청하도록 한다. 절대 혼자서 해결하려고 노력하지 말고 경찰, 전문상담기관에 도움을 요청하도록 해야 한다.
Ⅷ. 사이버 성폭력(인터넷 성폭력)에 대한 잘못된 생각
1. 글자로 쓰여진 것이므로 쉽게 잊혀지고 무시할 수 있다?
절대 그렇지 않다. 피해자들은 피해당시 뿐 아니라 상당기간 지속적으로 당혹감, 분노, 불안 등의 정신적인 피해를 겪으며 이후의 통신이용에 있어서도 두려움을 느끼며 상당한 피해를 입는다.
2. 온라인에서의 피해는 대체로 일회적이며 온라인에 한정된다?
그렇지 않다. 피해가 지속될 경우 오프라인에서의 물리적인 위협에 대한 불안감도 느끼게 된다. 실제로 온라인에서 지속적으로 쪽지, 메일, 대화요청을 하던 가해자가 피해자의 집 전화 번호까지 알아내어 오프라인에서까지 위협한 사례가 있다.
3. 가상공간에서의 일이므로 그리 심각한 문제는 아니다?
그렇지 않다. 사이버 성폭력은 통신 공간에 대한 여성의 접근 기회를 차단하고 활동 영역을 위축시킨다는 점에서 여성의 ‘자유롭고 편안한 환경에서 통신을 이용할 권리’를 침해하는 중대한 문제이다. 또한 사이버 성폭력은 단지 가상공간만의 일이 아니라 기존의 오프라인에서의 남녀 불평등에 기인한 잘못된 성문화가 반영된 여성인권 침해의 연장이라는 점에서 매우 심각하다.
4. 사이버 성폭력은 신고를 해도 처리하기가 힘들다?
그렇지 않다. 피해 처리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막상 신고를 한 피해자들도 과연 처리가 가능할지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여 피해처리를 진행하면 해결할 수 있다.
Ⅸ. 결론
사이버 성폭력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위해서는 기왕의 성폭력의 원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함께 정보화 사회의 특별한 사회-문화적 특징이 보다 면밀하게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김 연구원은 사이버 성폭력의 문제를 마치 산업화 사회 내에서 형성된 성폭력 문제에 온라인 통신이 수반하는 몇 가지 단편적 특성을 감안하여 다루려는 인상을 준다. 그러나 정보화 사회는 단지 심화된 “익명성”의 문제나 “육체지우기”, 그리고 “놀이의 상실”을 넘어서는 보다 근본적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를 가져온 점을 감안해야 한다. 여기서 우리는 정보화 사회의 특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예를 들어 정보화 사회는 주로 교수의 인격 속에 중심과 체계를 갖춘 보편적이며 통일적 지식보다 비인격적이고 분산된 다양한 정보가 삶의 토대를 이루는 시대라고 한 리요타르의 말을 새겨볼 필요가 있다. 이런 정보화 사회의 특징은 획일적인 논리와 윤리의 상실을 특징으로 하는 시대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문화적 배경에서는 자율적인 시민적 상식은 물론 법적 공감대를 윤리적 기준으로 도출하기가 과거 어느 때보다 더욱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사이버 성폭력은 과거의 현실세계에서의 성폭력과 다른 점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즉 사이버세계의 특징 가운데 “익명성” 뿐 아니라 “비실재성”이나 “불특정 다수의 피해가능성”, 엄청난 파급력이나 신속성 등 컴퓨터와 인터넷 기술이 갖는 특성이 온라인 통신상의 성폭력 문제를 다룸에 있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은경, 사이버성폭력의 개념과 유형, 형사정책연구소식, 2000
김은경, 사이버 성폭력의 현실과 쟁점들,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학보, 2001
구성애, 온라인사의 성윤리란 무엇인가?, 사이버성폭력방지세미나
변혜정, 사이버 성폭력, 어떤 대책이 가능한가?,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소장
이경화, 사이버성폭력피해신고센터 사례보고, 사이버성폭력방지세미나, 2000
정보통신윤리위원회, 사이버명예훼손·성폭력 상담사례집, 2005
한국성폭력상담소, (Delete!) 사이버성폭력 : 성폭력 예방 및 대응을 위한 매뉴얼, 서울 : 한국성폭력상담소, 2001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8.30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874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