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치료]음악치료의 정의, 음악치료의 역사, 음악치료의 필요성, 음악치료의 중요요소, 음악치료의 기능, 음악치료의 과정, 음악치료의 노래심리치료, 음악치료의 방법, 음악치료 관련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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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치료]음악치료의 정의, 음악치료의 역사, 음악치료의 필요성, 음악치료의 중요요소, 음악치료의 기능, 음악치료의 과정, 음악치료의 노래심리치료, 음악치료의 방법, 음악치료 관련 시사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음악치료의 개념

Ⅲ. 음악치료의 특성

Ⅳ. 음악치료의 원리
1. 음악이 갖는 특성과 치료에의 적용
2. 동질의 원리

Ⅴ. 음악치료의 중요요소
1. 치료사의 개입(Therapist′s Intervention)
2. 치료(Therapy)
3. 음악활동과 치료적 관계
4. 체계적인 과정

Ⅵ. 음악치료의 음악치료사

Ⅶ. 음악치료의 즉흥음악치료

Ⅷ. 음악치료의 유아음악치료

Ⅸ. 음악치료의 사례
1. 인적사항 및 의뢰사유
2. 치료과정서술

Ⅹ. 음악치료의 평가
1. 치료사와 환자, 그리고 환자들 간의 교류를 통한 관계의 확립 내지는 재확립을 가져오는 것
2. 자기성찰을 통한 자긍심의 증진
3. 집중력과 지속력의 증진이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은 인도자라기보다 말 그대로 보조하며 지원해주는 안내자의 위치를 지켜야 하며, 결코 치료사가 환자를 어떤 방향으로 몰고가서는 안 된다. 환자 스스로 자신의 내부세계를 열고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최소한의 안내를 적절히 제공해야 한다.
또 한 가지 기억할 것은 GIM의 준비과정에서 피치료자의 몸과 마음을 긴장한 상태에서 편안해지도록 유도하지만 이것은 단지 준비단계일 뿐 몸을 릴렉스하는 것을 GIM이라고 부르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GIM은 릴렉세이션을 목적으로 하는 것과는 그 성격이 조금 다르다. 그리고 GIM에서는 음악이 사용되지만 결코 주체가 되어서는 안 된다. 음악은 반드시 피치료자의 내부의 경험과 상상을 유도하는 것을 돕는 하나의 도구의 역할로만 사용되어야 한다.
치료사와 피치료자가 치료를 위해 효율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서로 간의 신뢰형성이 우선 마련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환자는 자신의 마음을 열고 치료사와 대화할 수 없으며 이러한 경우 GIM의 어떤 효과도 찾아볼 수 없게 된다. 또한 치료사는 환자의 진행되는 상태를 세심히 파악해 마치 치료사 자신도 그 상태를 함께 경험하는 듯한 기분을 느끼도록 해야 한다.
환자가 GIM 과정을 통해서 자신의 결정적인 순간을 경험하게 될 때 대개의 경우 자기 실현의 치료적 효과가 동반하게 됨은 물론 자신의 문제에 대한 해답도 스스로 발견하게 된다. 이러한 이론은 칼 융, 아브라함 매슬로우에 의해 지원받고 있으며 GIM을 음악치료의 이론으로 최초로 정립한 사람은 헬렌 바니이다.
GIM의 치료결과는 이것을 시행하는 치료사의 훈련과 경험, 그리고 어떤 음악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좌우된다. 특별히 GIM을 사용하는 데에 있어 주의할 점은 피치료자가 현실에서 벗어난 증세를 보일 때에는 GIM을 사용해서는 안 되며, 전문적인 GIM은 반드시 소정의 훈련과정을 거친 사람에 의해서만 실시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음악은 때로는 상상할 수 없을 만큼 개인에게 깊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훈련을 받지 않은 사람이 GIM을 시도할 경우 환자에게 심각한 해를 끼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단지 GIM 방식의 하나로 음악을 들으며 느꼈던 감정을 그림으로 표현한다든지 음악을 통해 릴렉세이션을 유도하는 정도는 전문적인 훈련이 없어도 할 수 있으며 이런 경우 환자에게 정신적 손상을 줄 위험이 적다고 볼 수 있다. 단지 이 때에 대단히 격정적이거나 드라마틱한 음악을 사용해서는 안 되며, 조용하고 반복되는 선율의 음악을 사용하여 마음과 몸의 릴렉세이션을 유도하는 정도로 제한하여 사용해야 한다.
5. 적극적인 음악감상과 말하기 유도
음악을 들으며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방법을 예로 들 수 있다. 환자의 수나 기능수준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대개 치료사가 미리 편집한 음악을 들으며 음악이 주는 이미지가 달라질 때마다 환자들은 차례로 이야기를 이어가면서 자신의 느낌과 원하는 방향으로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음악을 감상하고 그 음악에 대해 토의하는 경우도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이 경우 음악을 들으며 느꼈던 자신의 생각은 물론 음악이 자신의 감정을 어떻게 유도했으며 또 그것에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서 함께 토의한다.
6. 삶을 위한 리듬
삶을 위한 리듬(Rhythm for Life)라는 타이틀을 지닌 새로운 음악치료의 방법이 최근에 미국에서 시작되고 있다. 인류역사와 고금의 문화를 통해 드럼소리만큼 치료에 오랫동안 관여되어온 것도 없다. 리듬은 조직자와 에너지 자체이며 리듬적인 활동은 사람을 함께 묶어 작업을 해 가는 것을 돕는 데 이 때 리듬은 다른 설명이 필요 없이 사람들에게 공통적인 연대감은 형성시켜주기 때문이라고 했다. 또한 리듬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데 어떤 자유로움을 늘 준다고 했다.
리듬에 기초한 음악치료는 잘 선정되고 계획된 타악기 및 드럼활동에 치료대상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다. 사실 거의 모든 민족들의 악기에서도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사람들을 자극하고 리듬을 선명하게 드러나게 하는 것은 타악기들인 것이다. 그래서 삶을 위한 리듬에서는 각 민족의 전통적인 악기와 리듬패턴을 사용하며 협동심과 그룹참여에 강조를 둔다.
7. 배경음악을 사용한 다른 활동들
배경음악을 들으며 릴렉세이션을 할 수도 있고 음악을 들으며 그림을 그리게도 한다. 또는 배경음악을 사용하면서 몸을 움직이도록 하거나 배경음악을 통해 환자와의 대화를 편안하게 유도하는 시간을 가질 수도 있다. 이러한 것은 치료사가 환경을 조성한 후 환자를 그 환경에 맞게 활동하도록 하는 것을 말하는데, 음악의 사용에 있어서는 릴렉세이션을 위한 특별한 음악을 치료사가 선택할 수 있으며 때에 따라 환자가 좋아하는 음악을 들려주기도 한다.
Ⅹ. 결론 및 시사점
음악이란 바로 인간행동 그 자체이며, 그 때문에 음악의 특성은 직접적으로 인간의 행동에 피할 수 없는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그 영향력 중의 하나가 인간의 병을 치료하는 것이다.
\'치료\'라고 번역하는 tharapy는 그 어원과 적용을 통해 \'인간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란 의미를 갖는다. 이러한 관점에서의 음악치료(music therapy)는 인간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음악을 사용하는 것이다.
음악치료는, 어떤 상태에 대한 일시적이고 즉각적인 대응 요법이 아니라 보다 근본적이고 체계적인 과정을 거치는 \'치료\'의 측면이다. 음악은 기쁘고 즐거운 활동 분야이며 치료적 용도에서 보상작용이 가장 쉽게 이루어진다. 특히 인간에 의해서 사회적인 의사소통과 인과관계의 원만화를 위해 광범위하게 활용된다.
참고문헌
김공선 / 음악교육,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1994
김군자 / 음악치료 평가서 및 지침서, 한학문학
문지영 / 음악적 자극이 자폐성 장애아동의 의사소통의 반응에 미치는 효과, 숙명 여자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박건실 /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단계적 적용이 시각 중복장애아의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현장교육논문, 특수교육 시각장애분과, 2002
정현주 외 / 음악치료 기법과 모델, 학지사
최병철 / 음악치료학, 학지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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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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