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수업, 음악감상교육)의 유형과 원리, 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수업, 음악감상교육)의 지도단계와 지도방법, 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수업, 음악감상교육)의 지도사례와 제고방안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수업, 음악감상교육)의 유형과 원리, 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수업, 음악감상교육)의 지도단계와 지도방법, 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수업, 음악감상교육)의 지도사례와 제고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수업, 음악감상교육)의 유형
1. 종합적인 감상
2. 분석적인 감상

Ⅲ. 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수업, 음악감상교육)의 필요성

Ⅳ. 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수업, 음악감상교육)의 원리

Ⅴ. 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수업, 음악감상교육)의 지도 단계
1. 리듬
2. 가락
3. 프레이즈
4. 다이나믹
5. 화성 및 조성
6. 템포
7. 음색

Ⅵ. 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수업, 음악감상교육)의 지도 방법
1. 그림 감상 학습(저학년, 중학년에 적합)
2. 그림 감상 악보 학습
3. 장난감 오케스트라

Ⅶ. 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수업, 음악감상교육)의 지도 사례
1. 계이름 암창하기
2. 첫 음, 끝 음 빼기 놀이
3. 계이름 체조 놀이
4. 계이름 밟기 놀이
5. 자석 오선지 놀이
6. 리듬․음정 전달 놀이
7. 끝음 이어가기 놀이

Ⅷ. 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수업, 음악감상교육)의 제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추구하는 마음을 기르는 것이 음악과 교육, 즉 예술교육 최대의 임무라는 점을 명심하자.
Ⅷ. 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수업, 음악감상교육)의 제고 방안
음악교육은 학생들이 기초적인 음악적 능력을 기르고,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해 음악에 대한 흥미와 즐겨 참여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에 중점을 둔다. 이처럼 다양한 음악적 활동의 기회를 통하여 아동들은 음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미적 즐거움을 체험하게 되는데, 이러한 활동 중에서 음악을 듣는 활동은 음악을 배울 때 가장 먼저 하는 활동인 동시에 가장 기초적인 활동이다. 음악을 감상한다고 하는 것은 음악의 미적 특성과 의미를 이해하고 즐기는 행위로써, 음악 수업에서 감상 활동의 목적은 소리에 대한 인지, 구별, 감수성을 발달시키는데 있다. 특히 학생들이 음악을 체험하는 과정에서 음악을 듣고, 구별하고, 분석하고, 느낌을 표현하는 등의 감상활동은 음악적 능력과 음악적 심성이 포괄적이고 균형 있게 발달하여 바람직한 음악적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통합적인 접근 방법의 측면에서 특히 강조되고 있다.
그런데 감상활동의 통합적 접근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교수학습 면에서는 감상이 단순히 음악을 듣는 것이라든지, 곡을 듣고 작곡가의 이름, 곡의 제목, 작곡 배경을 알거나 악기를 구별하는 것만으로 한정된 경우가 많이 있다. 특히 감상영역은 학교의 음악 학습에서 개발되는 내적 동기와 감상능력에 따라 음악적 능력의 향상과 음악적 심성이 계발되고 인지적 활동과 감성적 체험이 서로 상호작용 할 때 바람직한 음악적 성장을 이룩함에도 불구하고 인지적 활동에 많은 비중을 두어 학습자들의 욕구충족에 미흡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로 인해 학습자들의 감상활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증대시켜 주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법의 접근을 통한 감상학습이 충분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어 지도 방법이 새롭게 바뀌어야 할 필요성을 안고 있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감상 학습에 통합적으로 접근함으로써 학생들의 음악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기르는 한편, 음악을 듣고 구성 요소를 감지, 식별하고 형식적 구조의 분석은 물론, 나아가 악곡이 함축하고 있는 예술적 의미를 이해하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어 다음과 같이 학습활동을 전개하고자 한다.
첫째, 놀람 교향곡의 주제 부분을 들려주어 곡의 배경이나 작곡가에 대한 이해를 도우며,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흥미 유발 및 분위기 조성과 함께, 자료를 통해 변주곡 형식에 대한 기본 개념을 감지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곡 전체를 감상하면서 주제 부분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요소를 파악하고, 변주 방법을 느낌으로써 변주곡 형식에 대한 개념을 정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주제 부분을 듣고 가창, 기악, 창작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주제의 가락을 표현해 볼 수 있도록 함으로써 통합적인 감상 활동이 이루어지게 한다.
넷째, 감상학습을 통하여 제재곡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의 이해 및 나아가 음악 감상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갖도록 한다.
Ⅸ. 결론
이홍수는 음악감상은 청각기관의 온전한 기능과 함께 예민한 청감각 즉, 소리의 성질 및 정체를 판단하는 능력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이는 음악을 구성하는 요소와 생성하는 원리를 감득하고 그것을 음악다운 것, 예술다운 것으로 지각 반응하게 하는 능력, 그리고 음악적 아이디어를 포착하는 능력, 음악의 미와 예술적 의미를 통찰하는 능력을 요구하고 있고, 또한 악곡의 구조를 분석하고 종합하는 능력과 비판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음악감상학습은 소리를 민감하게 감지하는 능력과 그 소리를 의미 있는 음향으로 전환하는 능력을 동시에 길러주는 능동적인 감상학습을 그 내용으로 해야 한다.고 말한다.
결국 올바른 감상지도를 위해서는 능동적인 체험을 통한 단계적인 지도법이 필요하다고 요약될 수 있는데 이 과정에서 선정되는 음악은 객관적이고 폭 넓게 선정되어야 한다. 이는 음악의 아름다움에 대한 학생의 자연 본능적인 욕구를 폭넓게 자극한다면 훨씬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김주경(1999), 들으며 깨닫는 신나는 음악감상,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 김을곤(1993), 음악해설과 감상기법, 서울 : 일신출판사
◎ 김상태(1982), 음악 미학,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 석문주, 교실에서의 음악감상, 교육과학사
◎ 이원숙·정명근(1993), 음악 이야기, 김영사
◎ 장기범(2000), 초등 음악감상 교육의 방법론적 고찰. 한국 초등교육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1.09.0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096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