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폭력(사이버 성폭력)의 의미와 유형, 인터넷 성폭력(사이버 성폭력)의 발생장소와 인식, 인터넷 성폭력(사이버 성폭력)의 현황과 문제점, 인터넷 성폭력(사이버 성폭력)의 예방과 근절 대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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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 성폭력(사이버 성폭력)의 의미와 유형, 인터넷 성폭력(사이버 성폭력)의 발생장소와 인식, 인터넷 성폭력(사이버 성폭력)의 현황과 문제점, 인터넷 성폭력(사이버 성폭력)의 예방과 근절 대책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 성폭력(사이버 성폭력)의 의미

Ⅲ. 인터넷 성폭력(사이버 성폭력)의 유형
1. 사이버 성희롱
2. 사이버 스토킹
3. 성차별적․성적대적 플레임(언어폭력)

Ⅳ. 인터넷 성폭력(사이버 성폭력)의 발생장소
1. 채팅방에서
2. 전자우편
3. 게시판에서
4. 오프라인에서

Ⅴ. 인터넷 성폭력(사이버 성폭력)에 대한 인식

Ⅵ. 인터넷 성폭력(사이버 성폭력)의 현황

Ⅶ. 인터넷 성폭력(사이버 성폭력)의 문제점

Ⅷ. 인터넷 성폭력(사이버 성폭력)의 예방

Ⅸ. 인터넷 성폭력(사이버 성폭력)의 근절 대책
1. 한국 남성의 성 정체성과 온라인상의 성폭력
2. 테크놀로지와 성
3. 육체 지우기와 놀이문화의 결핍, 그리고 성폭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순수한 기술을 제외하고 대표적인 기술을 들면, 전반은 자동차 후반은 컴퓨터일 것이다. 자동차 자체가 언제부터인가 성적인 대상으로 바뀌어 버리고 있다. 여자 쪽은 옆에 앉아 있는 남자와의 사이에 진행될 성을 생각할지 모르나, 젊은 남자에 있어서의 관능은 누워 있는 여자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 속에서의 자동차라는 기계와 자신 사이에 있다. 한편 컴퓨터가 성적인 황홀을 불러일으키는 전자장치인 것은 이미 많은 논의를 요하지 않는다. 확실히 컴퓨터 소년은 컴퓨터 세계와 감응하여 성적인 쾌감을 느끼기도 하고 그것에 녹아들어가는 듯한 감각을 느끼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학자와 비평가 사이에는 컴퓨터를 보통의 도구로 밖에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이 기능주의 이전의 ‘도구주의’라고도 할만한 필사적인 저항의 모습 자체가 오히려 성적인 ‘위험’을 예감하는 어떤 증거일지도 모른다.
3. 육체 지우기와 놀이문화의 결핍, 그리고 성폭력
여는 글로 제시한 “미래사회는 섹스 곱하기 테크놀로지이다”라는 주장은 성폭력의 원인을 가부장제적 문화라는 제한된 시각이 아닌 또 다른 시각에서의 현대 문화 읽기를 요구한다. 21세기를 맞이하는 20세기 후반부의 문화를 살펴보는데 있어 “육체 지우기”로 주장되는 스프링거의 설명은 여러 가지 각도에서 재조명해 볼 필요가 있는 좋은 주제이다. 20세기 말의 인류의 문화는 어찌 보면 ‘육체 지우기’의 문화로 바라볼 수 있다. 그는 서구의 문화전통이 인간의 육체를 혐오하면서 동시에 그에 매혹을 느끼는 모순적인 태도를 보였으며, 컴퓨터에 대한 대중문화 담론은 그런 모순적인 태도의 새로운 형태를 보여주는 것으로 주장한다.
근대에 들어서면서 한국사회는 서구의 문화전통에 강력한 영향을 받음과 동시에 정신/육체라고 하는 데카르트의 이원론적 사고에 의해서 우리가 우리 스스로에게 강조한 것은 건강한 육체도 건강한 정신도 아닌, 보다 많은 양의 지식을 습득하는 잘못된 개념의 지성이었으며, 그 결과 또 다른 형태의 “육체 지우기”인 인간개념 자체에 대한 상실의 문화가 초래되었다.
인간개념 자체에 대한 상실의 문화인 “육체 지우기”의 문화는 특히 청소년들의 문화 속 곳곳에서 여실히 나타나고 있다. 학원폭력, 마약복용 등과 같이 사회체제에 적응하지 못한 자들의 일탈 행동에서만이 아니라 단순한 동작을 기계적으로 반복하는 테크노 춤의 열풍 속에서도 인간개념의 상실은 발견되고 있으며, 매트릭스라는 영화에 혹은 피 튀기는 폭력적인 영화에 열광하는 청소년들의 문화 속에서도 청소년들의 ‘육체 지우기“의 모습은 쉽게 발견되고 있다.
또한 “육체 지우기”의 문화는 자신의 육체에 미치는 영향은 아랑곳하지 않고 폭음으로 연결되는 청소년들의 음주문화, 그리고 이성교제에 대한 청소년들의 가치관과 행태 변화, 자신의 육체에 해가 되어 돌아오는 공해에 의한 생태계 파괴에 대한 무관심 등과 같이 청소년들의 모든 생활 영역에서 ‘육체 지우기’의 현상은 자기의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육체 지우기’로 명명되는 인간개념에 대한 상실과 함께 나타나고 있는 또 다른 상실은 놀이의 상실이다. ‘문화란 근원적인 단계에서 놀이되어진 것이다’라는 주장을 하는 호이징하는 문화의 근원을 놀이에서 찾으려고 하였다. 그는 문화란 놀이 속에서 -놀이의 형태로서- 발생하고 전개되었음을 주장하면서, 현대 문화의 문제점은 모든 문화에 있어 놀이적 요소가 소멸되었기 때문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그의 주장을 설명하기 위해 그는 스포츠를 하나의 예로 들고 있다. 그는 모든 스포츠는 놀이로부터 시작되었으며, 스포츠가 순수한 놀이 영역으로부터 멀어져 감에 따라 그 자체(sui generis)의 어떤 것이 되어버렸으며, 그 결과 스포츠가 문화창조의 활동이 되지 못하고 “오염된 스포츠(Spoild-Sport)\"가 되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문화에 있어 놀이적 요소가 가지고 있는 중요성을 강조한 호이징하의 주장은 문화로 지적되고 있는 “여가문화의 상실”과 “일탈문화의 증가”라고 하는 측면의 사회적 문제들이 놀이적 요소의 상실에 의한 것은 아닌지 재조명해 볼 필요성이 있음을 의미한다. ‘놀이의 상실’이라는 호이징하의 주장은 여가시간마저도 마땅한 놀이로 보내지 못하는 한국사회의 청소년 문화와 폭력과 같은 극단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기량을 과시하려는 청소년들의 문화는 놀이적 요소가 상실된 20세기 한국사회의 문화적 이상 신호임을 직감하게 만든다.
최근 조사된 컴퓨터 보유형태에서 나타나듯이 컴퓨터는 청소년들의 전용 정보매체이며 동시에 청소년들에게 컴퓨터는 여가시간을 함께 하는 좋은 놀이기구이다.
Ⅹ. 결론
사이버 성폭력은 정보 통신 수단을 이용하여 불특정 다수 혹은 특정인을 대상으로 성적인 괴롭힘을 가하는 모든 행위를 의미한다. 최근 들어 사이버 성폭력은 사이버 상의 스토킹으로 까지 발전되고 있어 성폭력이 다양한 형태로 발전되고 있는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 사이버 성폭력의 유형으로는 채팅과 인터넷의 대화방을 통해 성적 수치심을 유발하는 내용의 대화를 유도하거나 폭언을 하는 형태가 있으며, 채팅과 인터넷 게시판을 통하여 특정 개인을 성적 희롱의 대상으로 삼거나 음란한 내용의 글이나 영상물을 게재함으로써 간접적인 성폭력을 행하는 유형이 있다. 또한 이메일을 통해 특정인 혹은 불특정 다수인에게 음란한 내용의 글이나 영상물을 발송하여 직접적인 성폭력을 행하는 유형도 나타나고 있다. 사이버 스토킹의 경우 특정 여성의 이메일 주소를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하면서 그 여성이 성적인 상대를 찾는 듯한 메시지를 보내 불특정 다수로부터 이메일을 받게 하는 방법 등이 대표적인 경우이다.
참고문헌
김옥순 / 온라인 통신상의 성폭력 원인과 대책, 2001
김명혜·이나영 / 사이버 문화에서 본 여성, 섹슈얼리티와 젠더의 교차지점에서 본 사이버 성폭력
이미경 / 사이버 공간에서의 성폭력추방운동, 아세아여성연구, 1999
이경화 / 사이버성폭력피해신고센터 사례보고, 사이버성폭력방지세미나, 2000
정진욱 / 사이버성폭력이란 무엇인가, 전 한국성폭력상담소 정보사업부 부장
장윤경 / 한국의 성폭력특별법, 이렇게 제정되었다, 한국 성폭력 상담소 법정지원 모임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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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08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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