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론의 의미 고찰_요약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기호학의 이론적 고찰
2. 레비-스트로스(Levi-stauss)의 신화론
3. 롤랑 바르트(Roland Barthes)의 신화론
4. 피스크(Fiske)와 하틀리(Hartley)의 영상텍스트 분석
5. 영상 텍스트의 의미작용

본문내용

롱샷-->공적인 거리, 문맥, 하이앵글-->왜소함,약함 로우앵글-->권력,권위 등...)
둘째, 조명의 의미작용으로 카메라를 위해서 발광하고 다시 사람의 눈에 적절한 인상을 만들어낸다. (하이키--> 밝음, 맑음, 낮, 행복 로우키-->어둠, 경건, 밤, 신비...)
셋째, shot의 연결방식으로 하는 편집을 통하여 무수한 선택과 조합을 통해 끊임없이 변화하면서 새로운 의미를 형성해 나갈 수 있다.
넷째, 음악이다.
다섯 번째, 등장인물들의 배역 그 자체에 상당한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캐스팅
여섯 번째, 무대장치와 의상으로 무대장치는 등장인물의 성격을 드러낼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의상은 착용인물의 계층과 그 계층에 연관된 신념체계를 암시하고 있다.
일곱 번째, 등장인물의 색깔과 효과를 통한 분장
여덟 번째, 컬러 (흰색-->계몽,순결 검정색-->죽음, 악 빨간색-->사랑,열정,피 등...)
아홉 번째, 액션 (영웅과 악인, 남자와 여자...)
열 번째, 대화 (영웅과 악인의 대립되는 대화...)
이러한 기술적 부호의 의미분석은 절대적인 개념이 아니라 가변적이고 유동적이기 때문에 텍스트의 전체적인 구조분석을 통해서 정확한 의미를 파악해야 한다.
  • 가격1,5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11.09.16
  • 저작시기2011.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226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