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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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키고 자아 중심성을 탈피함을 지향하는 형이상학적인 패러다임이라고 하겠다. 이러한 패러다임은 지금까지의 서양의 민주주의의 개념을 이루는 아이디어의 폐단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어야 한다.
사회와 문화, 문학과 예술의 비평의 연구에 간 학문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자아의 변형 과정으로서의 자아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며, 자아는 주체와 객체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 그 자체이며 따라서 변화 그 자체인 것이다.
자기 자신에 대한 확고한 정체성을 가졌다고 이해되어온 자아를 버리는 자 만이 진정한 자아를 획득한다는 진리가 바로 아이디어를 무궁무진하게 만들어 내야만 하는 현대와 미래 사회에서 통하는 것이다.
그러나 집착이 그 특징이 되는 자아를, 혹은 독재적 정치체제를 버림에 있어 형이상학적, 이념적인 양 축을 직시하며 포스트모던적인 입장에서 적절히 이용하는 것이 진정 인권사회, 윤리사회를 이루는 방법이 되겠다.
세계전체와 우리가 사는 특정사회 뿐 아니라 인간의 삶과 역사, 그리고 정신을 표현하는 예술 또한 절대타자성의 윤리가 그 첫째 조건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하겠다.
모더너즘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시도는 1960년대 조금씩 표면화되기 시작하였으나 과 당시에는 이러한 시도들이 급진적이라 생각되어져 비판을 받았으므로 소수의 집단만이 관심을 보였다. 그러나 1970년대에 접어들면서 모더니즘에 도전한 경향들이 많은 대중과 건축가들의 관심을 받게 되었고, 따라서 1970년대와1980년대 모더니즘에 대한 많은 도전들이 표면화 되었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런 복잡, 다양한 시도 속에서도 공통적으로 추구되어 온 것은 모더니즘에 의해 부정되었던 인간 감성과의 커뮤니케이션이다.
또한 포스트모던 디자이너들은 대중주의와 다원주의라는 주제 하에 절충주의적인 태도를 취하고는 있지만, 이런 모든 상황은 본질적으로 의미와 상징성 즉 은유적인 표현을 추구한다는 사실로 귀결이 된다.
- 참고 자료
송재룡, 포스트모던 시대와 공동체주의, 철학과 현실사, 2001
데이브 로빈슨, 박미선 역, 니체와 포스트모더니즘, 이제이북스,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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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봉철, 포스트모던 변화와 정치사상, 인간사랑, 2004
남경태, 한눈에 읽는 현대철학, 황소걸음, 2001
볼프강 벨쉬, 박민수 역, 우리의 포스트모던적 조건, 책세상,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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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18
  • 저작시기2011.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26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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