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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고전주의 미술][회화][화가][신고전주의 미술의 영향]신고전주의 미술의 특징, 신고전주의 미술의 특성, 신고전주의 미술의 탄생, 신고전주의 미술의 회화, 신고전주의 미술의 화가, 신고전주의 미술의 영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신고전주의 미술의 특징
1. 고전주의는 먼저 독일의 특정시대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범유럽적 문화역사라는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2. 고전주의는 범장르적 예술양식이었다는 사실을 주목해야 한다
3. 고전주의의 이념이 지금도 유효한가 하는 문제를 다루기 위해서는 고전주의 이념의 성립사를 간략하게나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Ⅲ. 신고전주의 미술의 특성

Ⅳ. 신고전주의 미술의 탄생

Ⅴ. 신고전주의 미술의 회화

Ⅵ. 신고전주의 미술의 화가
1. 다비드(Jacques Louis David, 1748~1825)
2. 그로(Antoine Jean Gros, 1771~1835)
3. 앵그르(Jean Auguste Dominique Ingres, 1780~1867)

Ⅶ. 신고전주의 미술의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어오고 있었으며, 러시아에서는 1930년대에 슈코와 겔프라이히의 <레닌도서관>, 랭그만(Langman)의 <국무회의를 위한 건물>, 슈세프(Schusev)의 <모스크바 호텔>, 알비얀(Albyan)의 <붉은 군대 극장> 등 많은 건물들이 신고전주의적인 양식으로 건축되었다. 특히 이탈리아나 독일에서는 각각 파시즘과 나치즘이라는 정치적 상황과 맞물리면서 신고전주의 양식은 위엄 을 표현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변모되어갔다. 뭇솔리니는 고대 로마의 위대함을 상실케 하는 평범한 건축에서 탈피하고 고대 로마의 모든 위대한 건축물들의 보존에 힘을 기울여야 하는 동시에 20세기의 기념비적인 로마를 창출해야한다 고 역설하면서, <로마 만국박람회>와 같은 대규모의 신고전적 기념물을 건설하였다. 한편 독일에서는 그로피우스(Gropius)와 미스(Mies), 바우하우스(Bauhaus) 등으로 대표되는 국제주의양식이 개발되고 있었으나 히틀러의 건축 취향은 나폴레옹과 같은 신고전주의적인 것과 토속적인 것이었다. 독일의 신고전주의적 건물로서, 트루스트가 설계한 뮌헨의 <독일미술관>은 쉰켈의 <알테스 뮤지엄>에서 사용한 양식에서 크게 영향을 받은 것이다. 이밖에 스피어의 <독일수상관저>(베를린), <런던주재 독일대사관>등을 들 수 있다.
회화에 있어 신고전주의는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특히 프랑스와 이탈리아 등지에서 성행하였으나 독일에서는 실제 작품보다는 이론적인 면에서 더 많은 발전을 이루었다. 스웨덴의 경우 다비드 신고전주의회화의 영향을 크게 받았으며 러시아에 있어서는 -특히 러시아 미술아카데미(Russian Academy of Fine Arts)의 설립 이후- 프랑스 이탈리아의 신고전주의가 러시아의 초상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대표적인 화가로 Alexander Ivanov, Karl Briullov 등을 들 수 있다. 미국의 신고전주의는 역사화에서 특히 두드러지며, 유럽의 신고전주의는 라틴 아메리카에까지 퍼져 멕시코의 Rafael Ximeno y Planes, 아르헤티나의 P. Pueyrredon등이 있었다. 또한 신고전주의 미술은 19세기 중반 라파엘로 전파 (Pre-Raphaelite Brotherhood)로 이어진다. 한편 신고전주의회화 내부에 잠재되어 있던 낭만주의적인 요소는 이미 인습화 형식화로 기울던 신고전주의 회화에 반발하면서 화려한 세계와 환상의 세계, 동적인 세계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회화에 있어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경향은 거의 동시에 일어나고 있었는데, 예를 들면 다비드와 거의 동시대를 살았던 고야 (Francisco Goya, 1746-1828)는 <거인>(1820년경)에서와 같이 환상적인 주제를 채택, 화려한 색채를 거부하지 않고 작품을 제작하였다. 이러한 태도는 블레이크(William Blake, 1757-1827)에 와서 더욱 신비주의적으로 흘러 <太古>(1794년)와 같은 환상적인 작품을 남겼다. 터너 역시 <폭풍 속의 증기선>(1842년)처럼 빛으로 가득차고 눈부신 아름다움을 지닌 세계를 그렸다.
근대사회의 출현과 더불어 시작된 신고전주의 미술은 이와 같이 그 발생에 있어 당시의 역사적 사상적 학문적 배경과 밀접한 관계가 있었으며 유럽 전역에 걸쳐 빠른 속도로 퍼져나가 19세기 이후 미술 전개에 또 하나의 배경을 이루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 오광수 저, 이야기 서양미술 서양미술 이야기
* 이긍렬(1999), 신고전주의 건축의 발생적 의미 분석에 관한 연구 : 건축사상의 부정성을 중심으로
* 이상섭(1985), 르네상스와 신고전주의 비평, 믿음사
* 캐롤 스트릭 랜드, 클릭 서양미술사, 애경출판사
* David Irwin, 신고전주의, 한길 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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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2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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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04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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