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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낭만주의(낭만파) 미술 성격, 낭만주의(낭만파) 미술 탄생, 낭만주의(낭만파) 미술 화가, 낭만주의(낭만파) 미술 화가 프란시스코 드 고야, 낭만주의(낭만파) 미술 화가 윌리엄 터너, 낭만주의(낭만파) 미술 영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낭만주의(낭만파) 미술의 의미

Ⅲ. 낭만주의(낭만파) 미술의 성격

Ⅳ. 낭만주의(낭만파) 미술의 탄생

Ⅴ. 낭만주의(낭만파) 미술의 화가

Ⅵ. 낭만주의(낭만파) 미술 화가 프란시스코 드 고야

Ⅶ. 낭만주의(낭만파) 미술 화가 윌리엄 터너

Ⅷ. 낭만주의(낭만파) 미술의 영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물과 밀접한 관련을 맺게 된다.
영국에 있어서는 로셋티(Dante Gabriel Rosseti, 1828-82)등 영국의 사실주의라고 할 수 있는 라파엘로 전파의 역사화가 이어졌는데, 나자르파의 영향을 받은 이들은 미술이 라파엘로를 통해 불성실해졌다고 생각하고 그 이전의 ‘신앙의 시대’로 돌아가야 한다고 믿었다. 이와 비슷한 현상은 독일의 Hans Von Marese나 스위스의 Arnold Bocklin의 작품에서도 간취된다.
또한 미국에 있어서의 낭만주의 회화는 소위 ‘허드슨강 학파’(Hudson River school)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는데, 이들은 미국의 시골 풍경을 아름답고 서정적으로 표현하였다. 이후 사진술의 발달과 더불어 미국화가들은 보다 객관적인 실재를 묘사하기 위해 시점과 전경, 원근법적인 눈속임에 주의를 기울였다. 또한 이 시기에는 John Peto(1854-1907)나 William Harnet(1848-92)와 같은 트로프 뢰유(trompe l\'oeil, 실물과 매우 흡사하게 그린 그림)화가들이 등장하였으며, Edward Hicks의 작품은 초현실주의를 예견하고 있다.
건물의 경우 가장 주목되는 것은 상업적 건축에 있어 철재의 사용인데, 1800년 무렵무터 서서히 도입된 새로운 건축자재와 기술은 19세기말까지 건축 양식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중 철재는 사용되기 시작한지 불과 2,30년 동안에 철도의 역사(驛舍), 전람회장, 공공도서관 등에 필요한 큰 공간을 덮는 지붕을 받치는 표준적 수단이 되었던 것이다. 조각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인상주의 조각가로 분류되는 로댕(Auguste Rodin, 1840-1917)은 도미에와 깊은 관련성을 갖는다. 그의 예술은 도미에와 마찬가지로, 퓨셀리와 제리코에 영향을 미쳤던 미켈란젤로에 뿌리를 두고 있다.
이밖에 모로(Gustave Moreau, 1826-98)는 들라크르와의 예찬자였으나 그가 창조해낸 환상의 세계는 라파엘로 전파에 속한 화가의 중세적 몽상과 공통되는 점이 많았다. 또 동판화와 석판화에 익숙해 있었던 르동(Odilon Redon, 1840-1916)은 샤반느(Pierre Puvis de Chavannes, 1824-98)와 함께 상징주의 회화의 대표적 인물로, 낭만파 문학과 고야의 기괴한 환영으로부터 영감을 받은 작품을 제작하였다.
19세기 중엽 이후 낭만주의는 한 지배적 양식으로서의 위치를 사실주의에 빼앗겼다. 실상, 사실주의자들의 면밀한 현실 관찰, 이의 충실한 재현은 창조적 상상력을 통한 변용이라는 낭만주의 원리와 확실히 적대관계에 있기는 하였다. 그러나 예술가의 상상력은 설사 그것이 다른 명칭으로 불려지는 한이 있더라도 결코 창작 활동으로부터 배제될 수 없는 것이기에 19세기말 낭만주의가 재현됨을 보게 된다. 사실상 20세기의 많은 예술작품에 대해서도 낭만주의를 답습하고 있다는 주장이 가능해진다. 왜냐하면 그 무질서한 개인주의, 넘치는 상상력 및 정서적 격렬성은 낭만주의 운동의 보다 극단적인 표현들 속에 확실히 함축되어 있기 때문이다. 낭만주의 운동의 추진은 미학에 있어서의 근본적인 방향재정립을 의미했고, 창작활동에 있어서는 경이로운 갱신을 고취했다.
Ⅸ. 결론
낭만주의는 신고전주의의 권위주의적이고 차가운 이상주의에 대한 동시대 적 역반응이었다. 미술에 있어서 낭만주의는 시기적으로 신고전주의가 풍미 하던 시대에 같이 태동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신고전주의가 매너리즘과 권위주의적인 아카데미즘의 전유물이 되어 버린 후 30여 년 간을 주류적인 사 조로서 풍미하게 된다.
낭만주의를 흔히 현대 모더니즘 운동의 효시로 해석하는 경우가 많은데, 19세 시인이자 미술 비평가인 보들레르는 낭만주의란 주제의 선택에 있는 것도 아니고, 정확한 진실에 있는 것도 아니다. 그것은 느끼는 방법에 있다. 낭만주의는 현대미술을 말하는 것으로 내적인 것, 정신적인 것, 색채, 무한에 의 동경 등을 예술로서 표현한 것을 말한다고 정의 내리기도 했다. 문예사조로서의 낭만주의는 영국에서부터 나타나기 시작했으나, 에서의 그 절정은 프랑스에서 이룩되었다.
참고문헌
김진수 - 우리는 왜 지금 낭만주의를 이야기하는가, 책세상, 서울, 2001
마리 클로드 쇼도느레·사르가 무사·스테판 게강 - 프랑스 낭만주의, 창해, 2000
박갑영 - 서양미술사, 두리미디어
윌리엄 본 - 낭만주의 미술, 시공사, 2003
하인리히 하이데 - 낭만파, 한길사, 2004
한겨례신문 - 유명화가 그림 가로챈 위탁업자 구속,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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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3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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