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경당의 성격
Ⅲ. 경당의 교육적 의의
Ⅳ. 경당의 교육 내용
Ⅴ. 경당의 입학자격
Ⅵ. 경당의 활동
참고문헌
Ⅱ. 경당의 성격
Ⅲ. 경당의 교육적 의의
Ⅳ. 경당의 교육 내용
Ⅴ. 경당의 입학자격
Ⅵ. 경당의 활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를 넓히고 자주적인 문화를 창출할 수 있는 역량의 기초가 된 것이라 생각할 때, 堂에서의 學射는 고구려 시대에 필요한 인재의 육성과 관련하여 고대 체육 교육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것이기도 하며 그 목적은 현실적이며 실제적인 측면에 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는 것이다.
고대 사회에서의 놀이 도구나 방법의 원시성을 감안해 볼 때, 堂에서의 習射 활동은 習射 자체의 군사적 효용성도 중요한 것이지만, 청소년들에게 신체 활동의 기회를 부여하고, 올바른 마음을 갖추게 하는 교육적 의미는 더욱 중요한 몫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堂에서 활동 종목으로는 단지 활쏘기만 볼 수 있지만, 실제로는 Ⅲ장 1절에서 살펴본 내용들 가운데 현실 생활에 도움이 되는 종목들도 선택되어졌을 것이다. 고분 벽화의 내용은 무덤 주인공의 현실 생활을 가감 없이 묘사한 것으로 볼 때, 고구려 시대 전반에 걸쳐 활발히 전개되었던 놀이나 활동들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으며 그것은 곧 일상생활에서의 위치를 가늠해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점을 감안한다면 堂에서의 활동들을 유추할 수 있으며 그 내용들은 모두 실제적 성격을 지녔음을 알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한국적 원형은 보다 현실적이고 실제적인데 있음을 생각한다면 현재의 체육교육과정도 고구려 堂의 활동에서 시사점을 얻어야 할 것이다. 체육 교육이라는 교육 현상을 위한 교육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보다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목적을 위한 교육으로서 목적 및 교육과정의 재검토가 있어야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제 고구려의 堂이 추구한 교육적 인간상을 위한 신체 활동의 지향점을 현재로 비약시켜 적용할 수는 없는 문제이지만, 그들 활동의 교육적 의미 - 현실 생활과 유리되지 않는 실용적 교육 -를 상기한다면 우리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주는 것이다. 고구려인들의 교육 활동의 목적은 추상성에 있지 않고 구체성에 두고 있다는 점을 참고한다면 앞으로의 교육과정 개편에서는 보다 더 구체성 - 즐겁게 활동에 참여하며 스포츠를 배운다 -를 지향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이기백(1967), 고구려의 경당, 역사학보 35, 36 합집
▷ 이문원(1983), 고구려의 교육기관, 서울 : 중앙대학교『논문집』제27집
▷ 조선 일보사, 아! 고구려, 조선일보
▷ 전호태(1999), 고구려벽화로 본 고구려이야기, 풀빛
▷ 진단학회(1981), 한국사 고대편, 서울 : 을유문화사
▷ 한기언(1971), 한국교육사, 서울 : 박영사
고대 사회에서의 놀이 도구나 방법의 원시성을 감안해 볼 때, 堂에서의 習射 활동은 習射 자체의 군사적 효용성도 중요한 것이지만, 청소년들에게 신체 활동의 기회를 부여하고, 올바른 마음을 갖추게 하는 교육적 의미는 더욱 중요한 몫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堂에서 활동 종목으로는 단지 활쏘기만 볼 수 있지만, 실제로는 Ⅲ장 1절에서 살펴본 내용들 가운데 현실 생활에 도움이 되는 종목들도 선택되어졌을 것이다. 고분 벽화의 내용은 무덤 주인공의 현실 생활을 가감 없이 묘사한 것으로 볼 때, 고구려 시대 전반에 걸쳐 활발히 전개되었던 놀이나 활동들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으며 그것은 곧 일상생활에서의 위치를 가늠해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점을 감안한다면 堂에서의 활동들을 유추할 수 있으며 그 내용들은 모두 실제적 성격을 지녔음을 알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한국적 원형은 보다 현실적이고 실제적인데 있음을 생각한다면 현재의 체육교육과정도 고구려 堂의 활동에서 시사점을 얻어야 할 것이다. 체육 교육이라는 교육 현상을 위한 교육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보다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목적을 위한 교육으로서 목적 및 교육과정의 재검토가 있어야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제 고구려의 堂이 추구한 교육적 인간상을 위한 신체 활동의 지향점을 현재로 비약시켜 적용할 수는 없는 문제이지만, 그들 활동의 교육적 의미 - 현실 생활과 유리되지 않는 실용적 교육 -를 상기한다면 우리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주는 것이다. 고구려인들의 교육 활동의 목적은 추상성에 있지 않고 구체성에 두고 있다는 점을 참고한다면 앞으로의 교육과정 개편에서는 보다 더 구체성 - 즐겁게 활동에 참여하며 스포츠를 배운다 -를 지향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이기백(1967), 고구려의 경당, 역사학보 35, 36 합집
▷ 이문원(1983), 고구려의 교육기관, 서울 : 중앙대학교『논문집』제27집
▷ 조선 일보사, 아! 고구려, 조선일보
▷ 전호태(1999), 고구려벽화로 본 고구려이야기, 풀빛
▷ 진단학회(1981), 한국사 고대편, 서울 : 을유문화사
▷ 한기언(1971), 한국교육사, 서울 :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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