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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주의 문학][프랑스문학][독일문학]고전주의 문학의 개념, 고전주의 문학의 특징, 고전주의 문학의 전개과정, 고전주의 문학의 이념, 고전주의 문학의 프랑스문학, 고전주의 문학의 독일문학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고전주의 문학의 개념
1. 쟝르의 역사적 의미
2. 바이마르 고전주의
3. 계몽주의와의 관계
4. 미학적 귀족주의
5. 민중성
6. 파우스트

Ⅲ. 고전주의 문학의 특징
1. 모방론
2. 이성
3. 인본주의
4. 형식성
5. 비극성

Ⅳ. 고전주의 문학의 전개과정
1. 형성기(1610~1660년) : 정치적 동요·혼란·불규칙의 시대
1) 데카르트(René Descartes, 1596~1650)의 합리주의
2) 파스칼(Blaise Pascal , 1623~1662)
3) 코르네이유( Pierre Corneille , 1606~1684 )
2. 개화기(1660~1690년) : 승리·균형의 시대
1) 니콜라 브왈로( Nicolas Boileau, 1636~1711 )
2) 몰리에르( Molière, 1622~1673 )
3) 라신( Jean Racine , 1639~1699 )
4) 라 퐁텐느(La Fontaine, 1621~1695)의『우화시집』
3. 전환기(1690~1715년) : 불안의 시대 , 고전주의 시대의 종말
1) 신구 논쟁(La Querellle des Anciens et des Modernes)
2) 라 브뤼옐(Jean de La Bruyére, 1645~1696)의『성격론』

Ⅴ. 고전주의 문학의 이념

Ⅵ. 고전주의 문학의 프랑스문학

Ⅶ. 고전주의 문학의 독일문학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격, 국민적 통일을 완수하겠다는 이탈리아 국민의 소망이 고동치고 있다.
낭만주의파는 고전주의에 과감히 도전, 이를 제압하였지만 그 후에도 고대문학의 간결성과 웅혼미(雄渾味)를 좇는 문학이 나타나지 않은 것은 아니다. 고답파의 시(詩), 앙드레 지드나 클로델의 작품에는 그러한 경향이 현저하게 엿보이는데, 이러한 것들까지도 고전주의로 불리는 경우가 있다.
Ⅵ. 고전주의 문학의 프랑스문학
<17세기> 이 시기는 고전주의 개화기이다. 개인주의적이고 무정부주의적인 16세기가 끝나자 규율만이 평화질서휴식을 가져다 줄 것으로 믿게 되었고, 문학에서도 이성적인 절도와 균형의 형식적 조화를 꾀하였다. 실제로 고전주의 문학이 확립된 시기는 17세기 중반 루이 14세의 집정시대이며, 따라서 전반 60년은 고전주의 형성기로, 후반은 18세기로의 전환기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르네상스 이후 관용으로 통하지 않는 수많은 낱말과 표현의 혼란이 생긴 프랑스어를 순화하기 위한 움직임이 시에서는 F.말레르브, 산문에서는 H.발자크 등에서 나타났으며 이러한 언어개혁은 고전파 걸작들의 탄생 계기가 되었다. 또한 1634년 A.J.리슐리외가 창설한 아카데미 프랑세즈에서는 프랑스어 사서의 편찬을 통해 어휘와 문장구성법을 정화하였으며, 살롱중심의 사교계에서는 프랑스어를 명료하고 우아하게 만드는 역할을 하였다. M.랑부예부인이 살롱을 열면서 그곳은 조전주의의 온상이 되어 프레시오제테(세련된 재치)가 유행하였으며, 방대한 연애모험소설이나 발자크의 소설, V.부아튀르의 서한문학 등 사교 중심의 살롱문학이 탄생하였다. 한편 이 같은 귀족문학의 반동으로서 사실주의 문학의 길을 제시한 에스파냐 피키레스크소설의 영향을 받은 뷔를레스크가 등장하기도 하였다. 고전주의 형성기를 마무리 지은 것은 R.데카르트의 합리주의와 P.코르네유의 비극이었다. <방법서설(1637)>의 저자 데카르트는 이성을 진리의 최고 심판자로 간주하였으며 이것은 프랑스 고전주의의 근본원리가 되었다. 1600~30년 가장 인기있던 장르는 연극이었으며 고전비극은 코르네유에 의하여 확립되고 J.라신에 의하여 완성되었다. <한장소에서ㅡ 하루 동안에, 당 하나의 사건이 완결되도록>이라고 하는 3일치 법칙의 적용으로 실감나는 무대를 구성했던 코르네유는 운명과 싸워 이기는 의지의 비극을 창조하였고, <르 시드(1636)>로 대성공을 거두었다. 코르네유의 의지의 영웅 대신, 운명에 짓눌리고 정열에 사로잡히는 인간을 그려내어 고전비극의 전형을 확립시킨 라신은 <앙드로마크(1667)><페드르(1677)>등 9편의 걸작 비극을 남겼다. 프랑스 희극의 개념은 몰리에르에 의하여 정착되었고, 그는 <타르튀프(1664~69)>등 성격묘사에 뛰어난 여러 희극 작품들을 썼다. 반면 B.파스칼은 이성에 대한 불신과 강한 상상력을 옹호하여 고전주의 작가들과 구별되는데, 사후 <팡세(1970)>로 출간된 <그리스도교 변증론>은 인간 본질과 신앙에 대한 심오한 철학적 고찰로 사람들의 정신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ㄴ
Ⅶ. 고전주의 문학의 독일문학
고전주의 시대 개막을 위한 전제적인 토양은 사회적 안정, 문화적 성숙, 지적 공통감과 그 통일성이었다.
독일 고전주의는 괴테가 지적한대로 척박한 토양으로부터 생성되었다. 기존의 온화한 풍토위에서 교양있는 독자들과 공모하며 사회적 관습에 순응하는 가운데 생성된 것이 아니라, 장애에 맞서 생성되었다는 점에서 영국과 프랑스의 그 출발과는 달랐다. 고전주의 시대를 전후한 독일의 일반사적 흐름은 그러한 환경과는 거리가 멀었던 것이다.
18세기 중엽이후 1832년까지 독일이 처한 역사적 환경은 갈수록 커가는 독일의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영향력에 대한 인식이었다. 이 기간은 프리드리히 대왕을 대표로 하는 절대 계몽주의 시대이자, 미국 독립선언(1776), 프랑스 대혁명(1789), 이에 이어서 계속된 혁명전쟁, 나퐁레옹 통치, 독일의 해방전쟁(1813-1814)의 혁명과 혼란의 시기였고, 복고주의가 대두하면서 혁신세력과 갈등을 빚는가 하면 산업혁명이 시작되려는 찰나의 전환기였다.
파리나 런던 등이 문화, 정치적 중심지 역할을 했던 반면 아직도 독일에서는 궁정 위주의 문화가 우위에 있었다. 문학검열도 실시되고 있었다. 그 속에서도 순수문학의 비중은 꾸준히 증가하고 작가수도 급증했으나 대부분의 작가들이 자신의 패트론(Patron:문학후원자)을 찾아야 했고 직업작가는 극소수뿐이었다.
30년 전쟁의 종결로 맺은 베스트팔렌 강화조약(1648)과 1814-1814년의 비인회의에서 결성된 독일연맹의 전자의 수백 개, 후자의 40여 개의 적지 않은 주권국가로의 구성은 자유와 통일이라는 국민적 여망을 요원하게 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정치적 지역주의와 가부장적 계급체계는 저항과 갈등보다는 순종과 복종의 관계를 촉진시켰고 그것은 독일이라는 국가적 일체감 형성에 치명적인 장애를 초래했던 것이다.
Ⅷ. 결론
고전주의는 이성을 문학의 기초로 삼고 있고 그 모토는 인간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기 때문에 리얼리즘 문학이 될 수밖에 없다. 특히 이러한 리얼리즘은 신랄한 풍자와 날카로운 조소와 연결되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고전주의는 추상적인 개성보다는 유형적인 성격을 나타내게 하는 경향을 갖게 하고 인간의 감각적인 측면과 상상력을 경시하며 인간의 내면세계를 깊이 있게 파고드는 장점이 있다. 그들의 문학이 심리 분석, 심리 묘사의 문학이 된 것은 바로 그런 이유 때문인 것이다.
고전주의라는 것을 구체적으로 접해보기는 처음이라 내 생각을 정리할 겨를이 없었다. 그리고 여전히 그 뜻과 의미를 정확하게 나만의 방식으로의 정의를 내리기가 어렵다. 그래서 더 많은 공부와 학습이 필요하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다.
참고문헌
◈ 여홍상, 근대영문학의 흐름,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1
◈ 이환, 프랑스 고전주의 문학, 민음사
◈ 이혜순·최화순, 고전문학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고등학교 국어(상) 교과서를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제 3권 1호, 1999
◈ 조평환외, 한국고전문학 산책, 건국대학교출판부, 2004
◈ 조창섭, 예술시대의 독일문학 2, 서울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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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0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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