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미술 의미, 르네상스 미술 미술가,조각가, 르네상스미술 화가 티치아노 베첼리오, 르네상스 미술 화가 라파엘로 산티, 르네상스 미술 화가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르네상스 미술 화가 레오나르도 다빈치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르네상스 미술 의미, 르네상스 미술 미술가,조각가, 르네상스미술 화가 티치아노 베첼리오, 르네상스 미술 화가 라파엘로 산티, 르네상스 미술 화가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르네상스 미술 화가 레오나르도 다빈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르네상스 미술의 의미

Ⅲ. 르네상스 미술의 미술가

Ⅳ. 르네상스 미술의 조각가

Ⅴ. 르네상스 미술 화가 티치아노 베첼리오

Ⅵ. 르네상스 미술 화가 라파엘로 산티

Ⅶ. 르네상스 미술 화가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Ⅷ. 르네상스 미술 화가 레오나르도 다빈치
1. 동방박사의 예배
2. 최후의 만찬
3. 모나리자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작된 부분들에 이전의 순수한 육체적 양감을 좀더 명상적으로 절제함으로써 더 큰 내적 표현력을 보여준다. 1513년 교황 율리우스 2세의 사후 로렌초 데 메디치의 아들인 레오 10세는 그를 피렌체로 불러들여 메디치가의 영광을 과시하는 작품들을 제작하게 했다. 이 시기에 미켈란젤로는 성 로렌초 교회의 또 다른 부속건물인 라우렌티아나 도서관을 설계했다. 다시 1534년 새 교황 파울루스 3세의 주문을 받아 시스티나 예배당 끝 벽에 거대한 프레스코 <최후의 심판>을 그리게 된다. 말년에 미켈란젤로는 조각보다는, 회화와 시를 비롯하여 육체적인 노동을 하지 않아도 되는 건축에 더 많이 관여했다. 이 때 건설된 것이 성 베드로 대성당과 캄피돌리오 광장 등이다. 미켈란젤로는 죽을 때까지 성 베드로 대성당의 수석 건축가로 일하면서 로마에서 많은 소규모 건축 계획을 맡았다. 후세 사람들에게 미켈란젤로는 셰익스피어나 베토벤처럼 인간의 비극적인 경험을 가장 깊이 있게 보편적으로 표현하고자 했던 몇 안되는 위대한 예술가들 가운데 한 사람으로 기억되고 있다. 그의 작품들에 대한 큰 명성과는 대조적으로, 그의 작품이 후세 예술에 끼친 영향은 상대적으로 제한되어 있다. 이는 아마도 미켈란젤로에 의해 연상되는 거의 우주적으로 장엄한 독특한 표현 형태들이 모방을 어렵게 한 것으로 보인다.
Ⅷ. 르네상스 미술 화가 레오나르도 다빈치
<동방박사의 경배>나<암굴의 성모>는 독창적인 것임에도 불구하고 초기르네상스와 뚜렷하게 다른 점이 없다. 그러나 12년 후 산타 마리아 델라 그라찌에 수도원 에 그린 <최후의 만찬>은 전성기 르네상스 회화의 이상의 최초의 고전적 표현이라 한다. 중앙의 인물 그리스도 뒤쪽에 소실점이 있어 공간감과 원근감이 잘 나타난다. 전통적인 프레스코 기법에 구애받는 것이 싫어 템페라를 사용했는데 이것이 벽에 잘 붙지 않아 훼손이 심하다. <모나리자>는 <암굴의 성모>에서 이미 주목한 미묘한 스푸마토가 이 회화에서 완성을 보였다. 형태가 극히 엷고 섬세한 겉칠의 층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화면 전체가 부드러운 빛으로 빛나고 있다.
1. 동방박사의 예배
르네상스에서 완전히 독립적이지는 않지만 기존의 프레스코화가 아닌 그가 새롭게 시도한 유화템페라로 그린 것이다. 빛과 그림자의 표현이 뛰어나다. 전성기의 과도기적 작품이다. 전시대의 거장 만테냐의 작품과 비교하면 건물과 인간을 대치되게 하여 보는 이의 시선을 집중시키는 방법을 사용한 방면 레오나르도는 인물의 구도를 정하고 그다음 보조 역할로서의 건축의 모티브를 정하였다.
2. 최후의 만찬
밀라노의 한 식당에 그려진 것인데, 이 그림이 수도원 식당에 걸렸을 때의 반응은 굉장한 것이었다 한다. 이 그림은 그리스도의 눈을 중심으로 원근법이 사용되었고, 뒤로 상징적 건축은 구도의 완벽한 균형감과 안정감을 준다. 이 그림의 내용은 마태복음의 한 구절을 그림으로 옮긴 것인데, 그는 가장 치밀한 계산아래 가장 감동적인 장면을 연출하는 한 무리의 군상을 목표로 했던 것 같다.
3. 모나리자
그의 그림에 대한 확고한 생각은 가장 간결하게 그린 그림으로 나타낸 그의 <모나리자>에서 볼 수 있다. 지금까지 이 그림에 대한 논의는 끊임이 없고,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며 그래서 이 그림에 대한 시대를 초월한 해석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은 이 그림이 가진 놀라울 정도의 살아있는 느낌을 보는 사람이 갖는다는 것이다. 피렌체의 한 부인을 그린 이 그림은 당시로는 평범한 얼굴이 아니었을 이 작품을 유명하도록 만든 것은 스푸마토라는 특이한 채색법의 사용에 있다. 스푸마토란 한 형태와 다른 형태가 뒤섞여 들어가는 듯 한 채색법으로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항상 상상할 거리를 남겨 놓는다. 다빈치는 이런 신비스런 미소를 눈과 입꼬리에 남겨 놓음으로써 보는 우리로 하여금 무엇인가 생각하게 한다. 이것은 아마도 그의 의도이기도 하지만 그의 미술이 마침내 도달한 목표였는지도 모른다.
참고문헌
▷ 김현수(1992), 르네상스 시대의 명화를 통해 본 복식에 관한 연구 :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작품을 중심으로, 성신여대 산업대학원
▷ 로자 마리아 레츠 지음, 김창규 옮김, 르네상스의 미술
▷ 르네 위그 저, 김화영 역(1979), 모나리자의 신비-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명화, 열화당
▷ 캐롤 스트릭랜드(2002), 클릭, 서양미술사, 예경
▷ 크랙 하비슨(2001), 북유럽 르네상스의 미술, 예경
▷ W. H. 젠슨, 김윤수 역(1992), 미술의 역사, 삼성출판사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1.10.0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592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