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머리말
Ⅱ.화엄종(華嚴宗)의 성격과 주존불
1) 신라의 화엄종
2)사상
2).주존불(主尊佛)의 특징
Ⅲ.통일신라시대의 비로자나불상
1).비로자나불의 개념과 도상
2). 지권인 비로자나불상의 형식
(1)두부(頭部)
(2)자세
3).비로자나삼존불과 삼신불(三神佛)
Ⅳ.통일신라 시대 비로자나불
1).석남암사 비로자나불상
2).불국사(佛國寺) 금동비로자나불좌상(慶州 佛國寺 金銅毘盧遮那佛坐像)
3).밀양 천황사 석조비로자나불좌상(密陽 天皇寺 石造毘盧遮那佛坐像)
Ⅴ.맺음말
Ⅵ.참고문헌
Ⅱ.화엄종(華嚴宗)의 성격과 주존불
1) 신라의 화엄종
2)사상
2).주존불(主尊佛)의 특징
Ⅲ.통일신라시대의 비로자나불상
1).비로자나불의 개념과 도상
2). 지권인 비로자나불상의 형식
(1)두부(頭部)
(2)자세
3).비로자나삼존불과 삼신불(三神佛)
Ⅳ.통일신라 시대 비로자나불
1).석남암사 비로자나불상
2).불국사(佛國寺) 금동비로자나불좌상(慶州 佛國寺 金銅毘盧遮那佛坐像)
3).밀양 천황사 석조비로자나불좌상(密陽 天皇寺 石造毘盧遮那佛坐像)
Ⅴ.맺음말
Ⅵ.참고문헌
본문내용
성되어 있다. 상대는 둥근 원판형 윗부분을 약간 높여 정교한 연주문(連珠紋)을 새기고 그 아래에 연꽃무늬를 2겹으로 조각하였다. 중대에는 2줄의 띠를 새긴 얕은 원형받침이 있다. 하대는 복판연화문 위에 11마리의 사자를 환조로 새기고 있는데 정면에는 향로같은 공양구를 끼웠을 것으로 보이는 구멍받침이 있다. 8세기 후반의 가장 우수한 석불상의 예일 뿐만 아니라 유일하게 사자좌를 가진 석불좌상으로 크게 주목되며, 학술적으로도 신라 조각사에서 반드시 취급되어야 할 중요한 불상으로 여겨진다.
Ⅴ.맺음말
이 보고서는 통일신라의 불상 가운데 핵심을 이루고 있는 비로자나불의 대하여 정리해보았다. 비로자나불은 대승불교가 진전된 종파불교의 불신관에서 유래한 것이며, 특히 화엄 사상에서 나온 것이 비로자나불이라는 것을 알았다. 비로자나불은 시대가 지남에 따라서 그 모양이 변해갔으며 신라 불교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어떻게 보면 그냥 돌덩이에 불상을 조각했을 뿐이지만 종교적 시각에서 불상을 바라보면 하나의 불상이 안으로는 많은 뜻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손가락모양에서 머리모양 까지 세세한 부분에서 불교의 종교적인 뜻을 표현한데에 있어서 불상은 불교를 잘 나타내주는 상징물이라고 할 수 있겠다.
Ⅵ.참고문헌
「한국의 불상조각2 원음과 고전미」,문병대 ,도서출판 예경 ,2003
「한국의 불상조각3 원음과 적조미」,문병대, 도서출판 예경 ,2003
「통일신라시대 밀교계 불교조각 연구」,이숙희 ,학연문화사,2009
「불상」,진홍섭,대원사,2001
사진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http://www.google.co.kr/
Ⅴ.맺음말
이 보고서는 통일신라의 불상 가운데 핵심을 이루고 있는 비로자나불의 대하여 정리해보았다. 비로자나불은 대승불교가 진전된 종파불교의 불신관에서 유래한 것이며, 특히 화엄 사상에서 나온 것이 비로자나불이라는 것을 알았다. 비로자나불은 시대가 지남에 따라서 그 모양이 변해갔으며 신라 불교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어떻게 보면 그냥 돌덩이에 불상을 조각했을 뿐이지만 종교적 시각에서 불상을 바라보면 하나의 불상이 안으로는 많은 뜻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손가락모양에서 머리모양 까지 세세한 부분에서 불교의 종교적인 뜻을 표현한데에 있어서 불상은 불교를 잘 나타내주는 상징물이라고 할 수 있겠다.
Ⅵ.참고문헌
「한국의 불상조각2 원음과 고전미」,문병대 ,도서출판 예경 ,2003
「한국의 불상조각3 원음과 적조미」,문병대, 도서출판 예경 ,2003
「통일신라시대 밀교계 불교조각 연구」,이숙희 ,학연문화사,2009
「불상」,진홍섭,대원사,2001
사진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http://www.googl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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