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HP를 이용한 온라인게임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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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연구방법

4. 온라인게임 성공요인 도출

5. AHP기법을 활용한 온라인게임 성공요인 분석

6. 결론

본문내용

분석과정도 직관적이고 쉽다는 장점이 있다.
5-2. 온라인게임 성공요인을 위한 상대적 중요도 분석
전문가를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조사를 하여 나타난 8가지 성공요인에 대해 계층적 분석방법인 AHP기법을 사용하여 요인들간에 상대적 주용도를 알아봄
총 2단계로 레벨별 TOP-DOWN방식으로 분석계층도의 기본틀을 구성
5-3. 분석 및 결과
조사 대상은 온라인게임 관련 직종 5년이상 경력 자이다.
비일관성비율이 0.1이하인 응답을 신뢰성 있는 응답으로 간주하여 80%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대상 : 업계에 관리자층
게입기획, 게임개발, 게임마케팅, 게임서비스운영분야로 나누어 조사
온라인게임 성공과 관련하여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대상이 설문에 응함
0.1이하인 응답을 신뢰성 있는 응답으로 간주 0.1초과일 시 일관성이 부족한 것으로 재검토가 필요함을 의미한다.
온라인게임 성공요인을 바탕으로 왼쪽그림과 같이 AHP계층도를 작성하고
9점 척도를 이용하여 각 요인간의 쌍대비교를 실시함.
온라인게임 성고용인에 관한 영역별 쌍대비교
8가지 상대적 중요도로 살펴본 결과
비일관성 비율이 0.02이고 결측치는 0으로 나타남
영역별 수준에선 논리적 일관성을 가짐
중요도 -> 내부역량
최하위 -> 외부환경요인
온라인게임 성공요인 수준
비일관성 0.06 결측치는 0으로 나타남 요인별 수준에서도 논리적 일관성을 갖고 있다.
AHP분석을 통해 온라인게임의 성공요인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영역별 중요도->내부역량, 프로젝트관리, 게임개발, 게임편리성, 서비스운영, 게임기획, 외부환경, 게임속성 으로 중요성을 정함
게임기획- 게임개발기획서의 중요성이 가장 높음
사업기획과 마케팅기획, 게임개발기획또한 중요하게 나타난다.
게임개발-안정적 시스템의 중요성
외부환경-풍부한 자금력
내부역량-CEO의 리더십
다른 항목에서도 CEO의 리더십이 중요하다 나타난 데 비교해 보면 온라인게임의 성공에
게임사 CEO의 리더십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다.
서비스운영-게임콘텐츠 품질관리
게임편리성-조직의 편리성
게임속성-잘 짜여진 레벨 밸런싱
프로젝트 관리-프로젝트 관리
6. 결론
6-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온라인게임의 성공요인은 개발부터 유통까지 어떠한 부분에 치우쳐져 있지 않고 전체적인 부분에 걸쳐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이에 개발 초기부터 성공하기 위한 요인을 꼼꼼히 살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하고 유통하기 위해 온라인게임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절실하다.
국내 온라인게임 개발 및 유통사에 근무하는 온라인게임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전문가 조사를 통한 온라인게임의 주요성공요인을 도출
온라인게임 기업체에 근무하는 직원들에게 실증조사를 실시
요인분석을 통하여 8가지 요인과 25가지 요인별 항목을 도출
AHP분석을 통하여 제시된 온라인게임 성공요인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파악
-> 성공요인들의 요인 및 하위요소들 간의 중요도의 차이점을 살펴봄
온라인게임 성공요인 8가지의 영역별 상대적 중요도와 세부 요인별 중요도를 도출함으로써 온라인게임 성공요인 모형을 좀 더 정량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세부적으로는 개발이나 마케팅 능력보다 기업의 CEO리더십과 같은 내부역량과 프로젝트 관리가 온라인게임의 성공요인으로 상대적 중요성이 높다.
6-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이 존재한다.
1) 요인도출을 위한 패널을 무작위로 선택하지 못했고, 많은 전문가에게 실증분석을 위한 샘플을 확보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2)온라인게임의 성공요인이 개발 및 유통부분만이 아닌 사용자 관점에서도 연구되야하지만 그를 다루지 못했다.
또한 상대적 종속성을 해결하지 못한 어려움이 있다.
형후 연구에서는 온라인게임 성공요인으로 도출된 요인을 포함하여 추가적인 요인을 찾아 온라인 게임 성공모형을 만드는 연구가 진행 될수 있기를 바란다.
WOW의 온라인게임으로서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의 유료가입자 수가 전세계적으로 1000만 명을 넘어섰다.
이는 블리자드 사에서 직접 밝힌 가입자 수로 와우가 게임으로서 얼마나 성공 가도를 달리고 있는지 명실히 보여준다.
이 수치는 북미 등에서 패키지로 구입한 후 한 달 무료이용권을 얻은 유저와 아시아 지역에서
정액제 또는 게임방을 통해 가입한 유저의 수치를 모두 합산한 것.
이로서 '월드오브워크래프트'는 2004년 11월 서비스 이후로 4년만에 온라인 게임 사상 처음으로 1000만 명의 유료가입자를 확보하게 됐다.
이러한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는 WOW의 성공요인을 간추려 3가지 정도 들 수 있다.
첫번째, 역사가 있다는 것이다.
영화 스타워즈와 비교를 한다면 스타워즈가 1편부터 지금까지 계속 그 명성을 이어갈 수 있는 것은 1편의 성공도 잇었지만 나름대로의 큰 스토리를 이어오기 때문이다.
WOW도 워크래프트 1부터 인간과 오크의 전쟁으로 시작해서 2 그리고 3 지금의 WOW까지 큰 스토리를 이어오고 있다.
이렇게 게임의 스토리가 시대와 함께 이어지면서 역사가 되면서 계속 기억에 남게 되는 것이다.
두번째, 시대와 함께 발전, 함께하는 트랜드라는 점이다.
워크래프 1 은 국내에 정식 출시가 되었는지도 정확히 알 수 없을 만큼 국내에서는 파급이
미비하였다.
그러나 해외에서는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의 원조인 DUNE2 의 맥을 이어가는 명작으로 평가를 받으면서 블리자드를 세상에 알렸다.
워크래프트가 성공적으로 세상을 알려진 것은 c&c와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의 양대산맥으로 군림 하면서부터이다. 그 양대산맥이 바로 워크래프트2이다.
세 번째, 철저하고 완성도 높은 한글화 작업
wow가 국내뿐 아니라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게임으로 자리잡은 두 번째 요소로 수준 높은 현지화를 꼽을 수 있다.
특히 한국에서 wow를 처음 출시했을 때 부터 완성도 높은 한글화로 게이머들 사이에서 한국 게임보다 더 한국적이라는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지난해 말 출시된wow확장팩 '리치왕의 분노'에도 역시 헐리우드 대작 영화 더빙을 능가하는
한국어 더빙 작업이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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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1.10.14
  • 저작시기2011.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8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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