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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부장제][여성지위][민족주의][자본][중국사례][가부장제에 대한 시각]가부장제의 의미, 가부장제와 여성지위, 가부장제와 민족주의, 가부장제와 자본, 중국의 가부장제 사례, 가부장제에 대한 시각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가부장제의 의미

Ⅲ. 가부장제와 여성지위

Ⅳ. 가부장제와 민족주의

Ⅴ. 가부장제와 자본

Ⅵ. 중국의 가부장제 사례

Ⅶ. 가부장제에 대한 시각
1. 프로이트주의자들
2. 초기 마르크스주의적 프로이트주의자들 : 마르크스와 종합하려는 시도
1) 마르쿠제와 라이히의 성 해방주의
2) 비판
3. 라캉적인 프로이트주의자들·이중체계이론
1) 라캉과 후기 저자들
2) 미첼
3) 비판
4. 상징적 상호주의·자유주의
1) 플루머
2) 비판
3) 잭슨
5. 담론 분석 : 푸코
6. 마르크스적 담론 분석
1) 윅스
2) 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 농가의 인구가 줄기는 하였으나 그래도 농촌은 여전히 가부장제가족제도를 유지하였다. 하지만 도시는 대공장이 발흥함에 따라 자유평등 사상이 퍼지게 되었고 가부장제가족제도와 남존여비사상은 크게 타격을 입었다.
이러한 가족제도의 변화는 법률에 영향을 주어 가부장제가족제도인 종법제는 폐지되고 공동생활본위인 스위스의 가족제도를 채택하게 되었다. 이에 의하면 가장은 가족 중에서 추천하여 정하며 그 결정이 없는 때에는 일가 중의 최존장자로써 가장을 정하도록 하였고, 성년이 된 가족은 자유로이 분가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가장의 직능은 법률상으로는 의무본위로 되어 있다. 또한 약혼과 혼인에 있어서 미성년이 당사자가 아닐 시에는 부모의 동의가 필요치 않게 되었고, 부부재산제에 있어서는 처의 특유재산을 인정하였다.
Ⅶ. 가부장제에 대한 시각
1. 프로이트주의자들
프로이트에 대한 전통적인 해석(리비도/구순기-항문기-성기기/아동기에서 시작되는 성적 유형화 방식)
비판 : 본질주의적, 생물학적/보편주의적/유아기의 중요성을 과장하면서 인간이 가진 변화의 잠재성을 과소 평가한다. 여성이 성애를 느끼는 부분은 성숙됨에 따라 음핵에서 질로 이동하다는 설명은 틀리다./가부장적 가치에 대한 전제들 투성이이다. 소수의 선택된 임상 사례들은 무의식에 관한 보편적 이론을 제공하기에는 적합지 않다.
2. 초기 마르크스주의적 프로이트주의자들 : 마르크스와 종합하려는 시도
맑스적 분석의 장점(권력이나 역사적 변화에 강)과 프로이트적 문화와 성성에 대한 분석의 종합
1) 마르쿠제와 라이히의 성 해방주의
성성의 해방은 권위주의적 성격을 만들어내고, 이는 억압적인 권위주의적 국가를 만들어 낸다. 성적 긴장의 해소는 더 자유로운 사회로 이끌어 갈 것이다. 다만, 상업화된 형태의 성적 표현은 해방되는 게 아니다.
2) 비판
여성 억압은 고사하고 성별 관계에 대한 관심이 없다.
3. 라캉적인 프로이트주의자들·이중체계이론
생물학적 측면보다는 문화적 측면을 강조하여 해독하려는 시도
1) 라캉과 후기 저자들
프로이트를 다르게 해석할 수 있으며, 그의 이론의 문화적 측면을 더 명백하게 볼 수 도 있다.
2) 미첼
페미니스트들은 프로이트의 핵심적 기여인 무의식에 대한 이론을 다루지 않기 때문에, 그들의 판단은 프로이트를 거부하기에는 충분치 않다.
3) 비판
무의식이 유용한 개념이라는 자신의 주장을 지지할 수 있으나, 성적 관습에 대해서는 별로 할 말이 없다.
4. 상징적 상호주의·자유주의
이들은 성성을 본능적 충동이 아니라 사회의 구성물로 보며, 생물학적 혹은 심리학적 과정보다는 사회적 과정을 강조한다. 따라서 성성은 모든 인간 존재가 소유하는 능력이다. 사회에 대한 일반 이론으로서 상징적 상호 작용론은 기본적으로 의미, 과정,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춘다. 한 대상이나 관습에 따른 해석의 유동성, 고정된 의미는 없고 의미에 대한 협상 과정만이 존재한다. 자아와 타자들 간의 상호 작용이 의미 구성 과정에서 중심이 된다. 따라서 상징적 상호 작용 과정은 성적으로 발달되어 가는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서, 태어나면서부터가 아니라 성성의 개념이 무엇인지 이해하기 시작할 때 시작되어 일련의 복잡한 사건들 속에서 무엇인가가 학습되고 협의되는 과정이다.
1) 플루머
동성애의 과정에 초점을 관심을 가지며, 동성애의 원인을 사춘기 이후의 과정에서 또래와 다른 사람들의 관계에서, 어느 정도의 의식적인 선택, 전적으로 통제밖에 있지는 않는 어느 정도의 방향 즉, 동성애자가 되는 연속적인 네 단계를 주장한다.
2) 비판
상징적 상호 작용론은 자유주의적 시각에 속하는 것으로, 사회 구조의 개념이 결여되어 있다. 따라서 이 이론은 성적 관계에서 체계적인 성불평등을 다룰 수 없으며 성적 각본 자체가 어디서 유래하는 지 설명하지 않는다.
3) 잭슨
강간에 대해서 남자들은 불법적인 행동을 변명하기 위해 상황의 의미를 협상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이 때, 여성에게 불리하게 체계적으로 구조지어진 방식을 포착하기 위해 가부장제의 개념을 도입하나, 그녀의 강간에 대한 분석이 성공한 까닭은 정확히 상징적 상호 작용론적 준거틀 밖으로 나갔기 때문이다
5. 담론 분석 : 푸코
성성을 담론으로, 즉 다른 담론들과 관련지어 구성되는 일련의 제도적으로 뿌리 박힌 사회적 관습들로 본다. 그에 의하면 사회 생활에 대해 전문가들이 늘어나고 그들의 과학적 지식 체계가 커짐에 따라 사람들이 해방되고 자유가 더욱 커지는 게 아니라, 사람들에 대한 통제가 더 커지게 된다. 권력에 대한 맑스적 관념과는 반대로 푸코는 자본주의와 계급이 권력의 수단임을 부인한다.
비판 : 여자와 남자의 상이한 담론이나, 성성에 대한 상이한 지향 등, 성불평등이 성적인 담론에 대해 가지는 함의를 논의하지 않는다. 계급과 성의 측면에서 한계가 있다. 저항 담론이 생략되었다.
6. 마르크스적 담론 분석
1) 윅스
자본주의 발생 이후 성성의 형태 변화를 설명하기 위해 푸코의 담론 분석과 마르크스 주의의 종합을 시도하면서, 동성애가 점점 더 낙인찍히는 현상에 관심을 가진다. 정숙한 아내가 있는 일부 일처제 핵가족의 가정적 이데올로기가 상승하는 부르주아의 전형이 됨에 따라, 이러한 이상적인 가족 이데올로기에 모순되는 상징으로서 남성 동성애는 사회적으로 낙인찍히게 된다.
2) 비판
담론 분석이 좀 더 유물론적이고 구조적 설명과 연결될 수 있다. 성성의 규제 형태가 역사적으로 특수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는 데 의미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성애 공포증을 가부장제가 아닌 자본주의와 연관시킨 것은 위치 설정이 잘못된 것이다.
참고문헌
김옥렬, 한국여성의 지위, 숙명여자대학교, 여성문제연구소 제32집, 1993
거다 러너, 강세영 역, 가부장제의 차조, 당대, 2004
박용옥 외, 한국여성연구 1, 종교와 가부장제, 서울 : 청하, 1998
베네딕트 앤더슨, 윤형숙 옮김, 상상의 공동체 - 민족주의의 기원과 전파에 대한 성찰, 나남 출판, 2007
이숙진, 자본과 가부장제의 결탁 - 여성우선해고, 1998
이효재, 한국가부장제와 여성, 여성과사회 7권, 한국여성연구소 여성문학연구 5권, 한국여성문학학회,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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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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