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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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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수채화의 특징

Ⅲ. 수채화의 역사

Ⅳ. 수채화와 유화

Ⅴ. 수채화와 정물수채화
1. 정물수채화의 특징
2. 정물수채화의 제작

Ⅵ. 수채화의 용구
1. 붓
2. 물감
3. 파레트
4. 캔트지

Ⅶ. 수채화의 지도내용
1. 감각
2. 기술
3. 주의력, 지속력

Ⅷ. 수채화의 지도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할 경우만 사용하게 하고 그 외의 다른 색과 섞어 서는 사용치 않는 것이 좋겠다.
예) 분홍색옷을 칠하고 싶으면 분홍색을 바로 칠하는 것은 괜찮지만 분홍색과 다른 색을 섞어서 칠하는 것은 좋지 않다. 왜냐하면 흰색이 섞여 있기 때문이다.
저학년 어린이가 색상수가 적은 물감을 구입 했을 경우 살색이 없어 난처해하는 경우가 있다.
살색 만드는 방법 - 흰색을 팔레트위에 많이 짠 뒤 노랑색과 주황색을 각각 조금씩 섞어주면 될 것이다.
살색= 흰색(많이)+노랑색(조금만)+주황색(조금만)
(4) 수채화는 같은 색이라도 물의 양을 조절하여 다양하게 표현 할 수 있다.따라서 물의 적절한 농도 조절만 할 수 있게 어린이를 도와준다면 수채화 그림 전반에 대한 자신감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색을 짙게 칠하려고 할 땐 물의 양을 적게 하여 색과 혼색케 하고, 칠하려는 색을 옅게 칠하려고 하면 물의 양을 많게 하여 색칠을 하면 될 것이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먼저 색을 칠한 부분이 마르고 난 뒤에 그 옆 부분에 색칠을 하는 것이지 ,마르지 않은 상태에서 바로 옆 부분에 색칠을 하면 필요 없이 번지게 된 다는 것이다. 따라서 색칠한 부분이 마르지 않은 상태에서 그 위에 색을 덧칠하면 안 될 것이다. 종이가 손상되고 번짐으로 인해 원하는 되로 색이 칠해지지 않기 때문이다.
예외) 하늘을 칠하거나 물의 느낌이 나타나게 칠할 땐 색이 번짐으로 해서 생기는 번짐효과를 이용한다.
색을 칠할 경우 처음에는 물량을 많이 사용하여 밝고 옅은 곳부터 칠하고 그림이 점차 완성되어 갈수록 물량을 줄이고 어둡고 짙은 곳으로 그려 나가는 것이 좋을 것이다.
(5) 어린이들이 수채물감을 사용하여 그림을 그릴시 익혀놓으면 좋은 내용
▶색을 칠 하였는데 자꾸 탁하거나 지저분하게 되는 이유
* 사용하고 있는 물이 탁하거나, 파레트가 더러울 경우
* 색상을 파레트 위에 풀 경우 다른 더러운 색과 섞여서
* 파레트 위에 색이 짜여져 있는데 그 짜여진 색 위에 지저분한 색이 얹혀져 있을 경우 이를 그대로 색을 풀어서 사용 하였을 때
▶물체를 잘못 칠하거나 지저분하게 되어 덧칠을 할 경우
물을 적게 사용하여 색을 짙게 칠하되 밑의 색깔이 보이지 않게 칠하는 것이 좋다.
▶색을 책상위에 앉아서 칠할 경우 ,붓을 연필을 잡듯이 잡고, 붓 끝과 칠하고자 하는 외곽선과 일치하게 놓고는 잘 칠하려고 여러 번 긋는 것이 아니라 단 번에 속도감 있게 칠하는 것이 좋다.
▶어린이들에게 쉽게 그림을 지도 하기위해 편의상
* 앞에 있는 물체는 짙게 칠하고 뒤에 있는 물체는 옅게 칠하는 것이 좋겠다.
* 사람이나 물체는 짙게 칠하고 바탕은 옅게 칠하는 것이 좋겠다.
* 바탕을 옅게 칠했으면 뒷벽이나 배경은 약간 짙게 칠하는 것이 좋겠다.
*앞의 물체나 사람은 짙고 강하게 표현하고 뒤에 있는 물체나 사람 배경 등은 옅게 칠하는 것이 좋겠으나 바탕은 옅게 칠한다고 가정 했을 때 뒤를 약간만 더 어둡게(짙게) 칠 하고 앞부분은 밝고 연하게 해 주는 것이 좋을 것이다. - 왜냐하면 앞부분은 밝고 어두운(짙음) 대조가 제일 강하기 때문이다.
▶ 명암을 나타내지 않는 저학년의 그림에서도 개인 능력에 따라 입체감이 나타날 수 있게 명암법을 응용하면 좋을 것이다.
참고문헌
◈ 김복실 저(2008), 창의폭발 엄마표 미술놀이, 로그인
◈ 서나영 저(2005), 수채화 그리기, 문예마당주니어
◈ 윤난지(2005), 현대미술의 풍경, 한길아트
◈ 어빙 샤피로, 수채화 채색하기, 술채학
◈ 애들린 플레처 저(2003), 꽃, 수채화, 아트나우
◈ Feldman, E. B(1967), 김춘일 옮김(1979), 미술의 구조, 서울 : 열화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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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1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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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090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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