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민족주의와 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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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작하는 말

2. 태국 일반
- 지리와 기후
- 인종과 인구
- 국기
- 상징
- 의상
- 종교

3. 태국 사회의 특징
- 외교의 대가
- 싸눅(Sanuk)
- 마이뺀라이(Mai Pan Rai)
- 천천히 움직이는 사회

4. 태국 정치
- 군주정치
- 근대정치
- 태국정치와 민족주의

5. 태국 역사
- 타이족의 기원
- 쑤코타이
- 아유타야
- 톤부리
- 랏따나꼬신(짝끄리)
- 입헌군주시대

6. 태국 불교
- 전래역사
- 타이 불교도들의 신앙
- 불교의 융성

7. 태국기독교 선교역사
- 초기 카톨릭
- 초기 개신교
- 근대 카톨릭
- 근대 개신교
- 한인태국선교

8. 태국 선교의 과제

9. 맺는말

본문내용

f the Korea Presbyterian Mission(1979-), (4)the services of the Seomoon World Mission(1984-), (5)and the activities of the Korea General Assembly Mission(1989-). 정승회(in 1992)는 3시기로 구분한다; (1)the period of Presbyterian Mission(1956-1970), (2)the period of Korea International Mission(1970-1980), (3)the golden age of Korean missions(1981-). 김정웅(in 1985)은 4시기로 구분한다;(1)the presbyterian Mission of Korea(the old PCK and its successeor between 1956 and 1970, (2)the Korea International Mission(an interdenominational mission since 1970), (3)the Presbyterian Mission in thailand(the PCKH mission from 1979), (4)the Korea Evangelical Church since 1974.
각 선교단체와 교회의 이름으로 태국에 파송된 한인선교사는 총 99가정에 186명으로 37개 선교단체 및 선교회의 이름으로 파송받아 사역하고 있다.(태국선교사친교회 2001년 총회회의록. 2001.2.23현재) 이 숫자는 장,단기 선교사 및 부인 선교사 포함한 전체 숫자이다. 특이할만한 것은 GP, KGAM, WMP, KPM의 대부분의 선교사는 예장합동(GMS) 선교사로서 이중회원 선교사들이다. 따라서 이들의 숫자를 GMS에 포함할 경우 GMS 선교회는 총 49명으로 가장 많은 선교사를 태국에 파송하고 있는 선교단체가 된다. 편의상 선교사 수가 2인 이하인 선교단체나 선교회는 도표에 포함하지 않았으며 그 현황은 다음과 같다; 고신, 국제기아대책기구, 기하성, 루디아선교회, 바울선교회, 사랑의교회, 성서침례교회, 안디옥선교회, 예성, 예장대신, 예장보수, 예하성, 울산노회, 주영광선교회, AHM, AND, BIAS, EGF, NSM, UBF, 기타(자비량) 이상 각 2명, 어린이전도협회 1명.
연도별 파송선교사 현황(은 한국교회가 90년대 초반에 많은 선교사를 태국에 파송하고 있음을 보여주며 80년대 중반까지는 선교사 파송열기가 미미했음을 보여준다. 선교사역 기간별로는 26년 이상된 선교사가 2명, 21-25년 6명, 16-20년 10명, 11-15년 25명, 6-10년 60명, 5년 이하가 83명으로 나타났다. 한인 선교사들의 사역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크게 교회개척, 교육(신학교), 지도자훈련양성(목회자 연장훈련), 사회봉사(고아원,구제), 체육(축구,태권도), 문서, 청소년, 어린이, 이슬람권등이다. 사역종류별 현황은 한 명의 선교사가 2가지 이상의 사역에 관계하거나 정확한 자료수집이 어렵지만 대부분의 선교사가 직,간접으로 교회개척에 헌신하고 있다. 거주지(사역지)별 현황은 총 186명의 선교사 가운데 방콕(98명, 언어훈련중인 선교사포함), 북태(43명), 동북태(18명), 중태(8명), 남태(6명), 기타(13명)으로 나타났다. 신임 선교사(1-2년미만)의 대부분이 언어훈련을 위해 방콕에 거주한다는 점을 감안한다해도 약 53%의 선교사가 거주한다는 사실은 한인선교사의 방콕 집중현상을 보여주고 있다.(주태한인선교사 친교회 총회, 2001.2.23)
8. 태국선교의 과제
가. 태국문화(불교)이해 : 난타차이 목사는 그의 논문(Nantachai Mejudhon, 1997 Meek:A New Approach To Christian Witness To The Thai People, Asbury Theology Seminary)에서 주장하기를 선교사에 대한 핍박이 전혀없고 헌법에 모든 종교의 자유가 보장되어 있으며, 선교사들이 공공장소에서 설교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태국의 복음화가 저조한 이유는 서구 선교사들의 선교방법이 공격적이었다는 것이다. 그 예로 1970년에 한 몰몬 선교사는 거대한 부처상 어깨에 앉았다가 추방되고 말았고, 1994년 한국의 한 선교사는 Srisagate 지방의 한 시골교회 뒷뜰에서 기독교인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가르쳐 준다고 하면서 그 교회 새신자의 불상 하나를 망치로 부수었다. 태국 신자에 의해 경고를 받고 그 지역 공동체 전체가 그를 파문하였다. 그 선교사는 24시간 이내에 태국을 떠나야만 했다. 불교를 악이라고 생각하고 모든 우상을 함께 버려야 한다고 믿는 선교사들이 수천의 타이 회심자을 얻을 수 있을까? 라마 3세는 그의 유언에서 말하기를 "서구인들을 주의하라, 그들은 미래에 너희의 큰 문제가 될 것이다. 만약 네가 할수 있다면 그들의 좋은점은 받아드려라, 그러나 그들은 숭배하거나 따르지 말라" 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타이인은 의식적 노력으로 nirvana에 이르지 못한다고 믿으며 진리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고 더 많은 이 세상의 것들을 붙잡고 있다. 미래는 그들에게 현재처럼 중요하지 않다. 그들은 수많은 필요들을 느끼고 있다. 전통적인 세계관의 혼동을 느끼는 그들에게 온유는 적합한 새 전략가운데 하나가 되었으면 한다.
나. 영적해방 : 태국은 영적상태는 귀신들림의 형태 가운데 집단적 사로잡힘(collective possession) 형태로 판단된다. 한 집단이나 나라 전체가 귀신에 의해 장악되어 한가지로 마귀에게 굴복되는 상황집단적 사로잡힘(collective possession)의 상황은 전체 사회가 악마에 사로잡히게 되기때문에 국민들은 자신이 그것에 사로잡혔는지 깨닫거나 느끼지를 못하며 악이 사회에 깊이 침투하였으나 대중은 죄의식을 느끼지도 않는다.
집집마다 마을마다 빌딩마다 자리하고 있는 산프라품(지역신)과 수많은 귀신들 그리고 왜곡된 세계관으로 인해 사단의 권세 아래 있는 타이인들에게 묶임에서 놓일수 있도록 구체적인 중보기도와 하나님의 영역확보를 위한 선교전략이 수립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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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3.02
  • 저작시기2004.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109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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