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경험주의
2. 합리주의
3. 논리 실증주의
4. 반증주의
5. 과학적 혁명
6. 과학적 연구 프로그램(라카토스)
7. 인식론적 혼돈(파이어아벤트)
Ⅲ. 결론
Ⅱ. 본론
1. 경험주의
2. 합리주의
3. 논리 실증주의
4. 반증주의
5. 과학적 혁명
6. 과학적 연구 프로그램(라카토스)
7. 인식론적 혼돈(파이어아벤트)
Ⅲ. 결론
본문내용
활동이었으며 그 결과였고 과학이 활동을 시작한 뒤에는 과학의 느린 걸음이 미처 닿지 못한 곳에서 과학이 제공하는 확실한 지식을 바탕으로 미개척지를 사유하는 정신활동이고 그 결과인 것이다.
철학은 언제나 철학자가 가지고 있는 지식을 기초로 출발하게 되는데 그것은 흔히 당대의 가장 확실한 과학적 지식이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도 당시의 지식 위에 그들의 세계를 세웠으며 데카르트는 갈릴레오에 의하여 영향을 받고 칸트는 뉴턴의 과학이 한 기둥이 되었으며 프로이트는 열역학에 의해서 니체는 진화론에 의해서 영감을 얻었다. 철학은 현실의 지식이라는 기초 위에 합리적인 논증을 통하여 현상을 설명하고 과학의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다. 철학과 과학의 관계는 이론물리학과 실험물리학의 관계와 같이 밀접한 관계인 것이다.
철학은 언제나 철학자가 가지고 있는 지식을 기초로 출발하게 되는데 그것은 흔히 당대의 가장 확실한 과학적 지식이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도 당시의 지식 위에 그들의 세계를 세웠으며 데카르트는 갈릴레오에 의하여 영향을 받고 칸트는 뉴턴의 과학이 한 기둥이 되었으며 프로이트는 열역학에 의해서 니체는 진화론에 의해서 영감을 얻었다. 철학은 현실의 지식이라는 기초 위에 합리적인 논증을 통하여 현상을 설명하고 과학의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다. 철학과 과학의 관계는 이론물리학과 실험물리학의 관계와 같이 밀접한 관계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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