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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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요

2. TV

3. 비디오 처리장치

4. 디지털 영상처리

5. 비디오 파일 포맷

6. 비디오 스트리밍

본문내용

비디오의 특징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구성 요소 중 가장 크기가 크고 처리하기 어려운 미디어
동영상은 비디오와 오디오로 구성
프레임(Frame) : 비디오를 구성하고 있는 이미지 하나 하나
비디오는 화면의 크기와 초당 프레임 수로 구분
전화면(Full Screen) 비디오 : 전체 화면을 차지하는 비디오
전모션(Full Motion) 비디오 : 초당 30 프레임을 지원하는 비디오
비디오 파일의 크기는 프레임의 크기와 초당 프레임의 수를 곱한 값으로 표현
컴퓨터의 비디오와 TV는 초당 30 프레임을 영화의 경우에는 24 프레임을 필요
아날로그 비디오와 디지털 비디오
텔레비젼의 등장으로 아날로그 형태의 비디오 처리 기술이 급속히 발전
디지털 비디오의 등장으로 컴퓨터 멀티미디어 분야에서 비디오의 활용이 더욱 활성화
컴퓨터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비디오 파일의 형태는 AVI, MOV, MPEG 파일형태와 실시간 비디오 파일 형식인 RM(RA) 등이 존재
아날로그 비디오
비디오 또는 영화는 8mm나 VHS 방식의 비디오 테이프에 아날로그 형태로 저장
아날로그 비디오 테이프는 비디오 트랙, 오디오 트랙 그리고 제어 트랙으로 구성
비디오 수평해상도(Video Horizontal Resolution)
카메라가 생성할 수 있는 선의 수
카메라 렌즈의 품질 및 카메라 회로의 구성 요소인 CCD(Charge Coupled Device)의 개수와 품질에 의해 결정
CCD
빛을 전기로 변환시켜 판독될 수 있도록 만드는 장치
CCD에서 변환된 전기는 아날로그 값이므로 다시 ADC(Analog-Digital Converter)라는 장치를 거쳐서 디지털화
공중파나 케이블을 통해 신호를 수신하여 TV에 적합한 형태로 복원하거나 VTR에 저장된 비디오 데이터를 TV 신호로 변환하여 RGB 형태로 출력
디지털 비디오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생성된 비디오 자료나 디지털 비디오 카메라, VTR, TV, LDP 등의 외부 장치로부터 입력되는 비디오 신호를 비디오 보드가 처리하여 모니터에 적합한 신호로 변환하여 출력
잡음이 적고 자료의 편집 및 수정이 용이하나 자료의 규모가 방대하여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저장
TV 이미지를 디지털화하여 컴퓨터 모니터에 재생하면 모니터 공간이 부족
TV의 경우 525 또는 625 스캔라인을 사용하는데 반하여 컴퓨터는 480라인만을 사용하기 때문
이러한 현상을 TV에서는 오버스캔(Overscan)이라하고 컴퓨터에서는 언더스캔(Underscan)이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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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1페이지
  • 등록일2004.01.17
  • 저작시기2004.01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712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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