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설론 발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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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소설론 발제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들어가며
2.줄거리
3.작품 내적 형상
1) 주제와 구조, 인물
2) 작자의식
4. 대중소설로 각광받을 수 있었던 요인
1) 흥미를 주는 내용
2) 당대현실반영
5. 나오며
6. 참고자료
7. 보충자료

본문내용

니라, 하늘이 주는 삶을 그대로 사는 모습을 보인다. 유충렬이 어릴 때는 정한담 일파에게 아무런 저항도 하지 못하고 그대로 당하다가, 구원자와 조력자를 만나 일시에 능력을 획득하고 아버지의 복수를 하는 데에 몰두한다는 사실에서도 알 수 있다.
이대봉전을 예로 들면, 선인과 악인의 서로가 정치적인 반대세력이기 때문에 일어난 일이다. 즉, 능동적으로 자신의 이념을 지키려는 싸움이다. 하지만 유충렬전은 하늘에서 이미 정해진 적대관계로, 자신의 의지는 거의 들어가지 않는다.
7 상업소설적 면모
인용부는 호왕이, 동맹맺었던 한담이 사로잡혔다는 소리를 듣고 태자와 황후, 태후와 어여쁜 여자들을 잡아 본국으로 돌아간 후의 장면이다. 태자를 문초하다가 말을 안 들으니 처형하려는 급박한 상황에 유충렬이 천마를 타고 달려든다. 위기의 상황에서 극적으로 태자를 구출해냄으로써, 독자의 긴장감은 한순간에 해소되고 통쾌함을 느끼게 된다.
그 다음 인용부는 유충렬이 혼자 도망간 후 적에게 붙잡힌 강낭자와 그 어머니의 이야기를 예고함으로써 독자의 궁금증을 유발하는 예이다.
드라마에서도 예고편 보면 다음회가 기대되듯이, 각 회장에 간략한 줄거리를 설명해놓고 긴박한 상황에서 이야기를 중단하여 독자의 궁금증을 자극한 후 다음 회장으로 넘어간다. 상권을 사면 하권을 사지 않고는 견딜 수 없게 만드는 상업소설적 면모를 보여준다.
8. 숭명배청의식
작품 창작 시기가 임, 병 양란 이후로 추정. 1900년대 일제 치하에서 애국 열사들의 행적을 많이 찾아볼 수 있듯, 민족적 시련 이후에는 백성들의 애국심이 커지는 것을 볼 수 있다. 그것이 유충렬으로 대표되는 영웅의 일대기구조는 영웅소설의 출현에 더욱 힘을 실어주었을 것. 다른 나라는 그냥 항복만 받는데, 호국은 되놈이라 칭하며 복수할 때 잔인하게~ 예를들면 간을 씹어먹는다거나.. 청나라에 대한 복수의식과 관련된다고 볼 수 있다. 조선을 침략한 청에 대한 적개심 반영.
9. 집권층 비판
정한담 일파가 천자를 속여 정사를 한손에 쥐고 흔들 때 애꿎은 백성들만 고통을 당하는 현실을 풍자한 장면이다. (인용), 원심력적 면모는, 유교이념만을 강조하려는 것이 아니고, 독자의 요구또한 수용해야하는 통속소설의 특성에 말미암아 들어갔다고 볼 수 있겠다. 또한 작자는 현실의 틀을 부수지 않는 한에서 현실이 바뀌기를(실세회복) 원하기 때문에.
11. 대중성
춘향전을 예로 들면, 상층에게는 열의 이념, 하층에게는 춘향의 인간존재에 대한 탐구.
유충렬전을 상층 작가 의식만을 반영한, 귀족적 영웅소설로 볼 것인가?
아니다. 그러한 면이 없잖아 있겠지만, 하층민을 중심으로 본다면 전쟁으로 인해 가족이 뿔뿔이 흩어지는 것은 개인의 힘으로는 막을 수 없는 고난이다. 때문에 유충렬같은 영웅으로 하여금 그것을 극복하게 하는 것은, 민중의 낙관적 의식의 표현이라 볼 수 있다.
작자 개인의 작품 창작 의도가 아닌, 독자층 전체가 받아들이는 면에서의 대중적 면모를 논한 것이기 때문에 충분히 하층민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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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1.11.07
  • 저작시기2010.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12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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