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 론
2.아웃도어의 개념
3.노스페이스 소개
4.아웃도어 시장 분석
5.경쟁 환경 분석
6.노스페이스 SWOT 분석
7.노스페이스 STP 분석
8.결론
2.아웃도어의 개념
3.노스페이스 소개
4.아웃도어 시장 분석
5.경쟁 환경 분석
6.노스페이스 SWOT 분석
7.노스페이스 STP 분석
8.결론
본문내용
수 되면서 기존의 중장년 고객이 이탈할 가능성이 있다.
3) Opportunity (기회)
- 젊은 층과 여성 키즈 상품으로 확대
- 웰빙 트렌드와 여가 문화 시대
- 스포츠 매니아층 증대
- 아웃트로 족의 증가
- 중장기적 전략으로 대형 숍 운영 참여
4) Threat (위협)
- 신규 브랜드의 증가
- 저가 브랜드의 증가
- 많은 짝퉁제품
- 아웃도어의 한정적인 시장규모
7. 노스페이스 STP 전략
1) Segmentation
소비성향
라이프 스타일
10대
- 중, 고등학생들 사이에서 유행해 구입을 많이
한다. 다양한 컬러의 의류를 선호한다.
- 쉽게 질리지 않는 제품을 선호한다.
- 새롭게 도입된 키즈 라인 구입을 많이 한다.
- 고가의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부모님을 통해
구입을 한다.
- 중, 고등학생들이 학교를
다니면서 교복위의 교복이라 고 많이 입고 다닌다.
- 활동적이고 움직임이 많다.
20~30대
- 심플한 디자인을 선호한다.
- 편안한 제품을 선호한다.
- 다양한 컬러의 의류를 선호한다.
- 경제적 능력을 갖추고 있다.
- 편안한 옷차림을 많이 입음
- 등산같은 운동을 다닌다.
- 회사모임 활동 단체복으로
구매를 한다.
40대
- 심플한 디자인을 선호한다.
- 편안한 제품을 선호하며 품질을 중요시 한다.
- 기능성 제품을 선호한다.
- 경제적 능력을 갖추고 있다.
- 등산 같은 운동을 다닌다.
- 주 5일제 근무실시로 레져
문화가 확산되었다.
2) Targeting
10대를 목표 타겟으로 한 이유는 친구들 사이에서 유행을 하면 꼭 하나씩은 가지고 싶어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요즘 10대들은 아르바이트를 해서라도 구매하는 경향이 있고, 부모님을 통해 구매를 하는 10대들도 많다. 하나 사두면 계속 편하게 입을 수 있는 좋은 아이템이라서 많이 산다.
노스페이스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10대 고객이 29% 비중으로 많이 차지하고 있다. 제품에도 10, 20대 고객의 취향을 반영하고, 다른 아웃도어 브랜드들이 신상품을 1년에 2번 내놓는 것과 달리 노스페이스는 40-45일 단위로 신상품을 내놔 유행에 민감한 10-20대 고객의 구미를 맞췄다. 지금의 노스페이스 10대 고객은 10, 20년 후 큰 고객 자신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3) Positioning
노스페이스가 매출 추이가 좋았고, 인지도도 사람들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높게 나왔고, 디자인 면에서도 심플한 디자인으로 많은 고객들을 확보한 것 같아 높은 결과를 보였다.
앞으로도 디자인 면이나 기능면에 신경을 써 더욱더 높은 결과를 지니고 갈 것으로 예상된다.
8. 결론
주 5일근무제 도입으로 인해 근로시간의 단축과 휴일의 증가는 근로자의 생활패턴을 크게 변화시켰다. 여가시간의 증가로 인해 각자 개성과 취향에 맞는 다양한 여가활동과 취미생활을 가능케 하였다. 이로 인해 종전의 생활패턴을 직장중심 음주문화에서 가족중심 여가문화로 변화시켜 레져스포츠 시장의 증대를 가져오게 되었다.
여가시간의 활용으로 레져문화의 확산을 가져왔다. 그로 인해 중장년층의 주말 여가활동의 폭이 다양해짐에 따라 아웃도어웨어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활동성이 좋은 아웃도어웨어들은 요즘 젊은 세대층에서 평상복으로도 꾸준히 수요가 늘고있는 추세이다. 여러 대중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거부감이 없는 취미생활로 대표적인 “등산”에 초점을 맞추어 아웃도어웨어. 등산용품매장에 대해 디자인컨셉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현대사회는 소비자의 욕구도 다양해짐으로써 이에 대응하려는 현대 기업들의 경쟁상황은 가히 '무제한의 격투기'와 같이 치열하고 냉정할 정도다. 이와 함께 소비문화 역시 '기능적 소비'에서 '기호적 소비'로 바뀌기 시작했는데 이는 이제 소비자들은 상품의 본래의 주요 기능보다도 상품과 브랜드들이 갖는 이미지나 스토리를 누리며 소비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제품의 상징을 소비하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남들과는 다른 나만의 무엇을 갖고자 하며 소비자의 차별화 욕구인 것이다.
현재 아웃도어 시장은 전문기업이 주축이 돼 로컬에서 수입까지 경쟁력 있는 브랜드 대다수를 보유하며 주도적인 입지를 점하고 있다.
노스페이스는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패션업계가 휘청했던 2008년에도 성장을 이어가는 저력을 보여주었다. 노스페이스는 다양한 제품을 판매함으로 폭넓은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으며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는 마케팅을 실시함으로 고객의 가치 향상을 실현하고 있다. 노스페이스의 시장점유율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여겨진다.
3) Opportunity (기회)
- 젊은 층과 여성 키즈 상품으로 확대
- 웰빙 트렌드와 여가 문화 시대
- 스포츠 매니아층 증대
- 아웃트로 족의 증가
- 중장기적 전략으로 대형 숍 운영 참여
4) Threat (위협)
- 신규 브랜드의 증가
- 저가 브랜드의 증가
- 많은 짝퉁제품
- 아웃도어의 한정적인 시장규모
7. 노스페이스 STP 전략
1) Segmentation
소비성향
라이프 스타일
10대
- 중, 고등학생들 사이에서 유행해 구입을 많이
한다. 다양한 컬러의 의류를 선호한다.
- 쉽게 질리지 않는 제품을 선호한다.
- 새롭게 도입된 키즈 라인 구입을 많이 한다.
- 고가의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부모님을 통해
구입을 한다.
- 중, 고등학생들이 학교를
다니면서 교복위의 교복이라 고 많이 입고 다닌다.
- 활동적이고 움직임이 많다.
20~30대
- 심플한 디자인을 선호한다.
- 편안한 제품을 선호한다.
- 다양한 컬러의 의류를 선호한다.
- 경제적 능력을 갖추고 있다.
- 편안한 옷차림을 많이 입음
- 등산같은 운동을 다닌다.
- 회사모임 활동 단체복으로
구매를 한다.
40대
- 심플한 디자인을 선호한다.
- 편안한 제품을 선호하며 품질을 중요시 한다.
- 기능성 제품을 선호한다.
- 경제적 능력을 갖추고 있다.
- 등산 같은 운동을 다닌다.
- 주 5일제 근무실시로 레져
문화가 확산되었다.
2) Targeting
10대를 목표 타겟으로 한 이유는 친구들 사이에서 유행을 하면 꼭 하나씩은 가지고 싶어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요즘 10대들은 아르바이트를 해서라도 구매하는 경향이 있고, 부모님을 통해 구매를 하는 10대들도 많다. 하나 사두면 계속 편하게 입을 수 있는 좋은 아이템이라서 많이 산다.
노스페이스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10대 고객이 29% 비중으로 많이 차지하고 있다. 제품에도 10, 20대 고객의 취향을 반영하고, 다른 아웃도어 브랜드들이 신상품을 1년에 2번 내놓는 것과 달리 노스페이스는 40-45일 단위로 신상품을 내놔 유행에 민감한 10-20대 고객의 구미를 맞췄다. 지금의 노스페이스 10대 고객은 10, 20년 후 큰 고객 자신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3) Positioning
노스페이스가 매출 추이가 좋았고, 인지도도 사람들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높게 나왔고, 디자인 면에서도 심플한 디자인으로 많은 고객들을 확보한 것 같아 높은 결과를 보였다.
앞으로도 디자인 면이나 기능면에 신경을 써 더욱더 높은 결과를 지니고 갈 것으로 예상된다.
8. 결론
주 5일근무제 도입으로 인해 근로시간의 단축과 휴일의 증가는 근로자의 생활패턴을 크게 변화시켰다. 여가시간의 증가로 인해 각자 개성과 취향에 맞는 다양한 여가활동과 취미생활을 가능케 하였다. 이로 인해 종전의 생활패턴을 직장중심 음주문화에서 가족중심 여가문화로 변화시켜 레져스포츠 시장의 증대를 가져오게 되었다.
여가시간의 활용으로 레져문화의 확산을 가져왔다. 그로 인해 중장년층의 주말 여가활동의 폭이 다양해짐에 따라 아웃도어웨어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활동성이 좋은 아웃도어웨어들은 요즘 젊은 세대층에서 평상복으로도 꾸준히 수요가 늘고있는 추세이다. 여러 대중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거부감이 없는 취미생활로 대표적인 “등산”에 초점을 맞추어 아웃도어웨어. 등산용품매장에 대해 디자인컨셉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현대사회는 소비자의 욕구도 다양해짐으로써 이에 대응하려는 현대 기업들의 경쟁상황은 가히 '무제한의 격투기'와 같이 치열하고 냉정할 정도다. 이와 함께 소비문화 역시 '기능적 소비'에서 '기호적 소비'로 바뀌기 시작했는데 이는 이제 소비자들은 상품의 본래의 주요 기능보다도 상품과 브랜드들이 갖는 이미지나 스토리를 누리며 소비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제품의 상징을 소비하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남들과는 다른 나만의 무엇을 갖고자 하며 소비자의 차별화 욕구인 것이다.
현재 아웃도어 시장은 전문기업이 주축이 돼 로컬에서 수입까지 경쟁력 있는 브랜드 대다수를 보유하며 주도적인 입지를 점하고 있다.
노스페이스는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패션업계가 휘청했던 2008년에도 성장을 이어가는 저력을 보여주었다. 노스페이스는 다양한 제품을 판매함으로 폭넓은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으며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는 마케팅을 실시함으로 고객의 가치 향상을 실현하고 있다. 노스페이스의 시장점유율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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