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개요
1.1 시스템 개요
1.2 목표
2. 기능적 목표
2.1 자료 흐름도
2.2 자료사전
2.3 소단위 명세서
2.4 기능면에서의 시스템 특성
3. 기타 요구 및 제약 사항
3.1 성능 요구(반응 시간, 처리 소요 시간, 처리율)
3.2 하드웨어 요구(기억장치 규모, 통신 수용도)
3.3 예외 조건 및 이의 처리
3.4 사용자 인터페이스
3.5 자원, 인력에 대한 제약조건
4.인수조건
4.1 기능시험 및 성능 시험
1.1 시스템 개요
1.2 목표
2. 기능적 목표
2.1 자료 흐름도
2.2 자료사전
2.3 소단위 명세서
2.4 기능면에서의 시스템 특성
3. 기타 요구 및 제약 사항
3.1 성능 요구(반응 시간, 처리 소요 시간, 처리율)
3.2 하드웨어 요구(기억장치 규모, 통신 수용도)
3.3 예외 조건 및 이의 처리
3.4 사용자 인터페이스
3.5 자원, 인력에 대한 제약조건
4.인수조건
4.1 기능시험 및 성능 시험
본문내용
메시지를 출력하여 사용자로 하여 조건이 다른 데이터의 삭제를 방지한다.
-조회 오류에 대한 시스템의 처리 : 사용자가 수입/지출, 직원, 상영관, 상영작의 조회 기능을 사용 할 경우 사용자가 입력한 데이터 조회 조건과 기존 데이터의 조건과 맞지 않으면 오류 메시지를 출력하여 올바른 조회 조건을 입력 받도록 한다.
4)품질
-시스템 사용시 문제 발생을 방지 하기 위하여 소프트웨어 매뉴얼을 제작 하여 참고자료로 사용하도록 하고, 그 외의 상황이 발생할 경우 소프트웨어 유지 보수를 실시하여 사용자의 불편을 최소화 한다.
3.4 사용자 인터페이스
1. 다음과 같은 초기화면으로 구성
2. 모든 요소를 GUI 인터페이스로 나타냄으로써 컴퓨터에 관련된 지식이 부족한 관리자도 쉽게 사용가능하도록 한다.
3. 각 메뉴에 대해서
가. 수입/지출 관리
관리자가 수입/지출 집계를 통해 수입/지출 내역을 테이블에 입력이 가능하도록 하고, 입력된 각 항목에 대해 수정/삭제가 가능하게 한다. 또한 기간(년/월/일)을 검색조건으로 줌으로써 원하는 날짜에 해당하는 수입/지출 내역을 확인 가능하도록 한다.
나. 직원 관리
직원등록을 통해 신규 직원을 등록 가능하게 하고, 등록된 직원번호를 통해 직원 신상을 수정/삭제 가능하도록 한다. 또한 각 직원번호를 통해 각 직원의 스케줄을 등록/수정/삭제/조회가 가능하도록 한다.
다. 상영관 관리
상영관 등록을 통해, 신규 상영관을 등록 가능하게 하고, 상영관 번호를 통해 등록된 상영관을 수정/삭제 가능하도록 한다. 또한 상영관 번호를 통해 각 상영영화 등록 및 상영관의 A/S 그리고 상영관의 물품 구입이 가능하도록 한다.
라. 상영작 관리
상영작 요청을 통해, 신규 상영작을 등록하고, 상영작 번호를 통해 등록된 사영작을 수정/삭제 가능하도록 한다.
마. 백업 관리
백업 설정화면을 보여주고 관리자가 백업/복구 조건을 입력하면 조건에 맞는
자료들을 백업/복구한다.
3.5 자원, 인력에 대한 제약조건
가. 시스템 개발자들은 영화관 관리의 전반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소프트웨어 구현을 위한 개발 툴 및 개발언어에 관련 된 지식과 DB설계와 UI설계의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각각의 프로그램을 연동하는데 필요한 지식도 수반 되어야 한다.
d. 프로젝트 각 단계의 종료 시 중간점검을 실시하고 프로젝트 중간 점검의 결과물인 계획서, 요구분석서, 설계서는 문서화하고 이는 첨부1 양식을 따른다.
다. 프로젝트 진행 중 팀원들 간의 검토회 진행하고 진행시 회의록을 작성하며, 첨부2 양식을 따른다.
4.인수조건
4.1 기능시험 및 성능 시험
가. 수입/지출 관리
- 수입/지출이 발생 하면 DB에 저장 할 수 있는가?
- 수입/지출에서 수정사안이 생기면 수정이 가능 한가?
- 수입/지출에서 고객의 거래 취소내역을 DB에서 삭제 할 수 있는가?
- 각각의 수입/지출의 내용을 조회 할 수 있는가?
나. 직원 관리
- 신입 직원의 정보를 DB에 삽입 할 수 있는가?
- 퇴사 직원의 정보를 삭제 할 수 있는가?
- 직원의 상세 정보를 수정 할 수 있는가?
- 직원 개개인의 개인정보와 업무내역을 파악 할 수 있는가?
다. 상영관 관리
- 상영관이 신설되면 상영관을 DB에 삽입 할 수 있는가?
- 상영관의 정보가 변경 되면 상영관의 변경된 사안을 수정 할 수 있는가?
- 상영관이 폐관되면 상영관 정보를 삭제 할 수 있는가?
- 각상영관의 정보를 조회 할 수 있는가?
라. 상영작 관리
- 영화 배급사로부터 신규 개봉작의 자료를 받아 DB에 삽입 할 수 있는가?
- 영화의 관람등급이 변경 될 경우 수정이 가능한가?
- 영화 배급사와 거래가 취소 될 경우 정보를 삭제 할 수 있는가?
- 영화관이 소유한 각각의 영화 정보를 조회 할 수 있는가?
마. 백업 관리
- 사용자가 입력한 주기로 수입/지출, 직원, 상영관, 상영작 데이터가 백업 되는가?
- 데이터를 초기화 하였을 경우 백업파일로 데이터의 복구가 가능한가?
참고 자료 및 용어 해설
- 소프트웨어 공학 (최은만 저)
첨부 1.
영화 관리 시스템 (계획서)
1 Page - 영화관 관리 시스템 계획서 표지
2 Page - 목차
3 Page 이후 계획서 내용
1. 개요
1.1 프로젝트 개요
2 자원 및 일정 예측
2.1 자원예측
가. 인력
나. 비용(FP, COCOMO)
2.2 일정
가. WBS
나. CPM 소작업 리스트
다. CPM 네트워크
라. 임계경로
마. 프로젝트 일정표 (간트 도표)
3. 조직 구성 및 인력 배치
3.1 조직 구성
3.2 직무 기술
4. 기술 관리 방법
4.1 위험관리
4.2 문제점 해결방안
5. 검토회의
5.1 검토회 일정
5.2 검토회 진행방법
5.3 검토회 후속조치
6. 개발환경
7. 문서화
영화 관리 시스템 (요구분석서)
1 Page - 영화관 관리 시스템 요구분석서 표지
2 Page - 목차
3 Page 이후 요구분석서 내용
1. 개요
1.1 시스템 개요
1.2 시스템 목표
2. 기능적 요구 사항
2.1 자료흐름도
2.2 자료사전
2.3 소단위 명세서
2.4 기능면에서의 시스템 특성
3.기타 요구 및 제약 사항
3.1 성능요구
3.2 하드웨어 요구
3.3 예외 조건 및 이의 처리
3.4 사용자 인터페이스
3.5 자원,인력에 대한 제약조건
4.인수 조건
4.1 기능시험 및 성능시험
5.참고 문헌 및 용어 해설
영화 관리 시스템 (설계서)
1 Page - 영화관 관리 시스템 설계서 표지
2 Page - 목차
3 Page 이후 설계서 내용
1. 개요
1.1 시스템의 목표
1.2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1.3 소프트웨어의 주요 기능
1.4 설계상 제약사항
1.5 참조된 개발문서
2. 시스템구조
2.1 시스템 구조 개요
2.2 시스템 구조도
2.3 자료사전
3. 모듈설계(각모듈에대한)
3.1 모듈이름
3.2 모듈형
3.3 인터페이스
3.4 오류메시지
3.5 사용하는 파일
3.6 호출하는 모듈
3.7 기능설명
4. 데이터베이스 설계
4.1 외부 파일(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구조
4.2 공유 자료
4.3 파일 접근 방법(데이터베이스 관리체제)
5. 요구분석 참조표
6. 제약사항
7. 참고사항
첨부2.
-조회 오류에 대한 시스템의 처리 : 사용자가 수입/지출, 직원, 상영관, 상영작의 조회 기능을 사용 할 경우 사용자가 입력한 데이터 조회 조건과 기존 데이터의 조건과 맞지 않으면 오류 메시지를 출력하여 올바른 조회 조건을 입력 받도록 한다.
4)품질
-시스템 사용시 문제 발생을 방지 하기 위하여 소프트웨어 매뉴얼을 제작 하여 참고자료로 사용하도록 하고, 그 외의 상황이 발생할 경우 소프트웨어 유지 보수를 실시하여 사용자의 불편을 최소화 한다.
3.4 사용자 인터페이스
1. 다음과 같은 초기화면으로 구성
2. 모든 요소를 GUI 인터페이스로 나타냄으로써 컴퓨터에 관련된 지식이 부족한 관리자도 쉽게 사용가능하도록 한다.
3. 각 메뉴에 대해서
가. 수입/지출 관리
관리자가 수입/지출 집계를 통해 수입/지출 내역을 테이블에 입력이 가능하도록 하고, 입력된 각 항목에 대해 수정/삭제가 가능하게 한다. 또한 기간(년/월/일)을 검색조건으로 줌으로써 원하는 날짜에 해당하는 수입/지출 내역을 확인 가능하도록 한다.
나. 직원 관리
직원등록을 통해 신규 직원을 등록 가능하게 하고, 등록된 직원번호를 통해 직원 신상을 수정/삭제 가능하도록 한다. 또한 각 직원번호를 통해 각 직원의 스케줄을 등록/수정/삭제/조회가 가능하도록 한다.
다. 상영관 관리
상영관 등록을 통해, 신규 상영관을 등록 가능하게 하고, 상영관 번호를 통해 등록된 상영관을 수정/삭제 가능하도록 한다. 또한 상영관 번호를 통해 각 상영영화 등록 및 상영관의 A/S 그리고 상영관의 물품 구입이 가능하도록 한다.
라. 상영작 관리
상영작 요청을 통해, 신규 상영작을 등록하고, 상영작 번호를 통해 등록된 사영작을 수정/삭제 가능하도록 한다.
마. 백업 관리
백업 설정화면을 보여주고 관리자가 백업/복구 조건을 입력하면 조건에 맞는
자료들을 백업/복구한다.
3.5 자원, 인력에 대한 제약조건
가. 시스템 개발자들은 영화관 관리의 전반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소프트웨어 구현을 위한 개발 툴 및 개발언어에 관련 된 지식과 DB설계와 UI설계의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각각의 프로그램을 연동하는데 필요한 지식도 수반 되어야 한다.
d. 프로젝트 각 단계의 종료 시 중간점검을 실시하고 프로젝트 중간 점검의 결과물인 계획서, 요구분석서, 설계서는 문서화하고 이는 첨부1 양식을 따른다.
다. 프로젝트 진행 중 팀원들 간의 검토회 진행하고 진행시 회의록을 작성하며, 첨부2 양식을 따른다.
4.인수조건
4.1 기능시험 및 성능 시험
가. 수입/지출 관리
- 수입/지출이 발생 하면 DB에 저장 할 수 있는가?
- 수입/지출에서 수정사안이 생기면 수정이 가능 한가?
- 수입/지출에서 고객의 거래 취소내역을 DB에서 삭제 할 수 있는가?
- 각각의 수입/지출의 내용을 조회 할 수 있는가?
나. 직원 관리
- 신입 직원의 정보를 DB에 삽입 할 수 있는가?
- 퇴사 직원의 정보를 삭제 할 수 있는가?
- 직원의 상세 정보를 수정 할 수 있는가?
- 직원 개개인의 개인정보와 업무내역을 파악 할 수 있는가?
다. 상영관 관리
- 상영관이 신설되면 상영관을 DB에 삽입 할 수 있는가?
- 상영관의 정보가 변경 되면 상영관의 변경된 사안을 수정 할 수 있는가?
- 상영관이 폐관되면 상영관 정보를 삭제 할 수 있는가?
- 각상영관의 정보를 조회 할 수 있는가?
라. 상영작 관리
- 영화 배급사로부터 신규 개봉작의 자료를 받아 DB에 삽입 할 수 있는가?
- 영화의 관람등급이 변경 될 경우 수정이 가능한가?
- 영화 배급사와 거래가 취소 될 경우 정보를 삭제 할 수 있는가?
- 영화관이 소유한 각각의 영화 정보를 조회 할 수 있는가?
마. 백업 관리
- 사용자가 입력한 주기로 수입/지출, 직원, 상영관, 상영작 데이터가 백업 되는가?
- 데이터를 초기화 하였을 경우 백업파일로 데이터의 복구가 가능한가?
참고 자료 및 용어 해설
- 소프트웨어 공학 (최은만 저)
첨부 1.
영화 관리 시스템 (계획서)
1 Page - 영화관 관리 시스템 계획서 표지
2 Page - 목차
3 Page 이후 계획서 내용
1. 개요
1.1 프로젝트 개요
2 자원 및 일정 예측
2.1 자원예측
가. 인력
나. 비용(FP, COCOMO)
2.2 일정
가. WBS
나. CPM 소작업 리스트
다. CPM 네트워크
라. 임계경로
마. 프로젝트 일정표 (간트 도표)
3. 조직 구성 및 인력 배치
3.1 조직 구성
3.2 직무 기술
4. 기술 관리 방법
4.1 위험관리
4.2 문제점 해결방안
5. 검토회의
5.1 검토회 일정
5.2 검토회 진행방법
5.3 검토회 후속조치
6. 개발환경
7. 문서화
영화 관리 시스템 (요구분석서)
1 Page - 영화관 관리 시스템 요구분석서 표지
2 Page - 목차
3 Page 이후 요구분석서 내용
1. 개요
1.1 시스템 개요
1.2 시스템 목표
2. 기능적 요구 사항
2.1 자료흐름도
2.2 자료사전
2.3 소단위 명세서
2.4 기능면에서의 시스템 특성
3.기타 요구 및 제약 사항
3.1 성능요구
3.2 하드웨어 요구
3.3 예외 조건 및 이의 처리
3.4 사용자 인터페이스
3.5 자원,인력에 대한 제약조건
4.인수 조건
4.1 기능시험 및 성능시험
5.참고 문헌 및 용어 해설
영화 관리 시스템 (설계서)
1 Page - 영화관 관리 시스템 설계서 표지
2 Page - 목차
3 Page 이후 설계서 내용
1. 개요
1.1 시스템의 목표
1.2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1.3 소프트웨어의 주요 기능
1.4 설계상 제약사항
1.5 참조된 개발문서
2. 시스템구조
2.1 시스템 구조 개요
2.2 시스템 구조도
2.3 자료사전
3. 모듈설계(각모듈에대한)
3.1 모듈이름
3.2 모듈형
3.3 인터페이스
3.4 오류메시지
3.5 사용하는 파일
3.6 호출하는 모듈
3.7 기능설명
4. 데이터베이스 설계
4.1 외부 파일(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구조
4.2 공유 자료
4.3 파일 접근 방법(데이터베이스 관리체제)
5. 요구분석 참조표
6. 제약사항
7. 참고사항
첨부2.
추천자료
- 생산관리론의 기초개념
- 데이터베이스관리
- 정보자원관리 관점에서의 통합 통제 아키텍처 메타데터모형
- PERT/CPM을 이용한 프로젝트 사례
- Application and systems development(응용/시스템 개발)
- [마케팅] “DELL Direct Model” 소비자 중심의 판매방식과 유통혁명을 통한 DELL사의 차별화 ...
- [직업][직종][직업분석][유망직업][유망직종]시스템엔지니어, 컴퓨터프로그래머, 컴퓨터그래...
- 대한통운의 MIS
- [직업][직업분석][직종][유망직업]직업 분석(전기공학기술자, 전자 및 통신공학기술자, 프로...
- [공학인증용] Window Programming 최종보고서
- 설비계획과 배치 그리고 작업관리
- [경영정보시스템]_시스템개발수명주기방법의단점을보안하기위한방법
- 사례 누구의 소유인가 토론 (에반스 사건의 경위, 소프트웨어 사건의 경위)
- [중소기업][중소기업 IT][중소기업 ERP][중소기업 PL][중소기업 기술][지식재산권]중소기업 I...